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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4 광고조사의 종류 본문

+ 정리하기/광조조사연구

Chapter.4 광고조사의 종류

cmos00 2011. 9. 29.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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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조사 유형
 

   1) 마케팅 광고 전략 - 브랜드 선호도/인지도, 기업이미지...

   2) 타 프로모션 전략 - 이벤트, 스포츠마케팅 기획...

   3) 광고 단계별 방향설정을 위한 조사 - 광고카피, 컨셉, 매체, 효과...

   4) 마케팅 관련 조사 - 시장수요예측, 유통전략, 가격책정...

   5) 기초시장조사 - 소비자 관련 조사, 라이프스타일 조사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
 

   1) 브랜드에 대한 인지 및 태도 조사

   2) 제품 구매 및 사용량 조사 - U&A조사, 특정 제품의 구매/사용에 관한 조사

   3) 광고에 대한 인지 및 태도조사 - 구체적 케이스에 대한 양적 조사

   4) 인구 통계적 속성 및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조사



3. 제품 구매 및 사용실태 조사 (U&A 조사)
 

   1) U&A (
Usage & Attitude) 조사
      - 광고에 관계없이 특정 제품과 관련된 구매 및 사용실태
         Buyer와 User가 다른 경우: 가족 단위 생필품, 음식점, 급식 등
      -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초점을 두고 조사

   2) 조사 결과
      - 시장파악
      - 새로운 문제 발견
      -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의 기초
      - 정기적으로 조사할 경우 추세분석 가능



4. 광고 매체조사
 

   1) 개념
      - 광고 매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촉 행동과 관련된 것을 조사
         주로 모델효과 조사가 많음

   2) 적용
      - 대상 매체: TV시청률 조사, 구독률 조사
      - 목적: 매체 효과에 대한 측정
      - 영역: Media Class (신문, TV, 잡지 등 매체에 대한 구분), Media Vehicle (특정 프로그램, 조선일보 등),
                 Media Unit (광고의 길이, 위치, 크기 등)

   3) 광고 매체 전략
      - 최소한의 비용으로 타겟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는 것 (비용의 효율성)
      - 국내 매체조사 현황

         (1) 인쇄매체 조사
            ① 발행부수 측정: 구독자수/발행부수를 통해 매체 접촉도를 예측하여 광고를 확보하기 때문
            
② 인쇄매체 접촉조사
               
ⓐ 구독: 정기 (광고비를 책정할 수 있는 실질적 데이터 제공, 전일구독조사(신문): Top기사,
                                   광고위치/내용 등, 정독조사 (잡지))
                            비정기
               ⓑ 열독: 구독 + 회독   ex) 은행, 지하철 등
               ⓒ 정독: 열독자 가운데 해당 내용을 자세히 읽은 것

         (2) 전파매체 조사
            - 시청률/청취율 조사
            - 시청률 조사 방법: 면접, 전화, 일기, 피플미터...
            - 피플미터 조사 방법: 패널가구를 정하고, 측정 기계 설치
                                           단, 주목도 파악 불가, 낮은 실제 참여율, 조사 기관에 따른 편차



5. 광고효과조사
 

   1) 개념
      -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
      - 활용범위: 광고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
                       추후 진행될 광고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광고 예산이나 지출이 합리적인가?

      (1) 사전효과조사 (광고 기획과 잘 부합되게 진행될 것인가?, 실제 잘 제작되었나?)
         
① 체크리스트 방법: 크리에이티브를 떨어뜨릴 수 있기에 전문가나 업계 종사자에게 약식으로 평가받음
         ② 소비자 조사법: 잠재 소비자들에게 실제 광고집행 전 효과에 대한 평가조사

      (2) 사후효과조사 (실제 광고 접촉 후 소비자 인식 조사)
         ① 광고 접촉 (최소 3회이상 노출되었는가?)
 
        ② 커뮤니케이션 효과 - 브랜드에 대한 태도, 제품에 대한 태도
         
③ 실제 구매와 시장에 미친 영향



6.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론
 

   1) AIDA -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2) AIDMA -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3) AIDCA - Attention   Interest   Desire   Conviction   Action
 
   4) AISAS - 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
 
   5) DAGMAR - 인지   이해   혁신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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