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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소비자 성향 분석

cmos00 2016. 8. 8.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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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이프 스타일

 

 1) 10

(1) 공통

  - 타 세대 대비 온라인 콘텐츠의 활용과 소비가 많은 세대

  - 특히 학업성적 & 진학에 가장 민감한 세대

  - 타 세대 대비 여가시간에 게임을 가장 많이 즐기며, TV시청은 다소 적은 편

  - 비교적으로 즐거운 삶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으며,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친구를 비롯한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 여김

(2) 남성

- 인터넷 기사나 글에 댓글을 달거나 관련자료를 많이 올리며, 공유도 활발

- 친구/이성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음

-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게 나타남

(3) 여성

- 스마트 기기를 통한 콘텐츠 소비, 인터넷 상 콘텐츠에 대한 공유도 활발

  - 성형수술에 긍정적이며, 피부와 미용관리에 관심이 많은 편

  - 인터넷과 음악감상을 가장 많이 하는 세대

 

 2) 20

(1) 공통

- 온라인 콘텐츠 활용과 소비가 많고, 신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용도가 높은 세대

- 취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며, 친구/이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관심이 높은 편

- 결혼보다는 취업이 우선시 되어야 할 과제로 인지하고 있음

- 20대 직장인의 경우 대학생보다 사회적 성공보다는 개인이 행복을 더 중요시 하는 성향이 강함

(2) 남성

- 신제품이나 새로운 정보를 먼저 수용하는 Early Adopter성격이 강함

- 타 세대 대비 취직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은 편

- 여가시간은 주로 게임과 인터넷을 활용하며 특히 게임의 경우 타 세대와 비교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함

- 타 세대와 비교하여 TV시청이 월등히 낮게 나타남

(3) 여성

  - 미용에 관심이 많고, 쇼핑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경향이 강함

  - 타 세대 대비 미용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게 나타남

  - TV시청을 여가 시 가장 많이 하고, 음악감상과 인터넷도 많이 이용하나 타 여성 여가시간

대비 TV시청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님

 

 3) 30

(1) 공통

  - 가장 많이 하는 여가 활동은 TV시청으로 공통적으로 나타남 (TV시청 선호도는 여성이 훨씬 높음)

  - 기혼자는 가정과 자녀 위주로, 미혼자는 자기 주도적 생활을 즐기는 성향이 강하고 트렌드에 민감함

  - 자신의 만족과 실속을 동시에 추구

(2) 남성

  - 관심 분야에 있어서 남들보다 앞서 가려는 욕구가 강함

  - 타 세대 대비 여행에 대한 욕구가 높은 편

  - 여성 대비 상대적으로 결혼 연령이 늦은 편인 남성은 주된 관심사가 결혼

(3) 여성

  - 쇼핑, 미용에 관심이 높으며, 실속을 추구

  -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이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음

 

 4) 40

(1) 공통

  - 자녀를 위해서는 노후자금을 양보할 수 있다는 의견이 타 세대보다 높게 나타남

  - 타 세대와는 다르게 남녀 모두 여가시간에 등산을 즐기는 비중이 높음

  -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소비성향도

    높게 나타나고 있음

(2) 남성

  -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다는 비중이 높게 나타남

  - 주로 건강 > 재산증식 > 자녀양육 순으로 관심이 높게 나타남

  - 타 세대와는 다르게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기는 비중이 월등히 적게 나타남

(3) 여성

  - 평소 실속과 합리성을 추구

  - 자녀양육 > 건강 > 재산증식 순으로 관심이 높게 나타나며 자녀양육의 경우 특히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은 관심도를 보임

  - 외모에 대한 관심은 타 세대 대비 다소 적은 편

  - 타 세대 대비 TV시청을 여가로 보내는 비중이 월등히 높음

 

5) 50

(1) 공통

  -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성향이 강함

  - 건강과 노후에 대한 관심이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난 반면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은 적게 나타남

  - 사회생활에서의 성공이나 자녀양육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을 추구

  - 여가시간은 TV시청과 등산을 하며 보냄

  - 건강, 가정화목, 마음의 평안에 대한 비중을 높게 두는 편이며, 타 세대와는 상대적으로 즐거운 삶, 자유로움,

    특히 배우자와의 사랑에 대해서는 낮은 중요도를 두는 편

 (2) 남성

  - 안정적인 직업을 선호하며 주로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한 편

  - 등산을 여가 활동으로 하는 비중이 타 세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3) 여성

  - TV시청으로 여가를 즐기는 비중이 타 세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2. 소비성향

 

 1) 10

(1) 공통

  - 실용성보다는 기분에 따른 구매가 많으며 디자인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함

  -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가 많은 세대

  - 제품의 이미지보다는 유머와 재미있는 광고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함

 

 2) 20

   (1) 공통

     -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과감히 소비하는 For Me 족이며, 1회 최대 33만원까지 자신을 위한 선물에 소비할

      의향을 지님

     - 20대의 89.2%가 여가시간 보장을 위해 연봉 일부를 포기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임

(최대 339만원, 70만원 수준 포기 가능)

     - 주요 구매 제품은 의류 > 화장품 > 패션잡화 순이며,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도 강함

     - , 제한된 소비력으로 인해 최소비용으로 최대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한 편이며,

       20대 직장인보다는 20대 대학생이 개성과 가성비를 좀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대 직장인의 경우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에 적극적인 편이며 신제품 구입에도 좀 더 적극적

       (제품 구입 시 기업 이미지를 많이 고려하는 편)

     - 타 세대 대비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구매충동을 가장 많이 느끼는 세대

     - 타 세대 대비 TV프로그램에서 본 제품을 구입/이용한 경험이 가장 높게 나타나 PPL에 가장

       민감한 세대라 정의할 수 있음 (식음료>의류>휴대폰 순이며 화장품은 18%로 높게 나타난 편은 아님)

    (2) 남성

     - 휴대폰 > 통신 > 의류 > 영화 광고 순 관심이 높음

    (3) 여성

     - 영화 > 의류 > 화장품 > 휴대폰 광고 순 관심이 높음

     - 타 세대 대비 가상광고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가장 좋음

 

3) 30

(1) 공통

  - 30대는 11%만이 오프라인 쇼핑만을 즐기며, 89%는 온/오프 & PC/모바일 멀티채널을 활용해

쇼핑활동을 하는 편임: 옴니채널 활용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오프라인 쇼핑만 하는 비중이 늘어남)

    - 타 세대 대비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쇼핑에 적극적 (특히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쇼핑의 경우 30대 여성이

     62%로 가장 높게 나타남 / 남성 38%)

(2) 남성

  - 자동차>휴대폰>통신서비스>여행&레저 = 자동차용품 = 아웃도어 광고 순 관심도를 보임

  - 타 세대 대비 가상광고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가장 좋음

(3) 여성

  - 화장품 > 의류 > 휴대폰 > 식료품 > 영화 광고 순으로 관심도를 보임

 

 4) 40

(1) 공통

  - 가정과 사회에서의 책임을 더 중시하던 이들이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위해 소비시장의 중심에 나서기 시작

  - 풍요로운 90년대를 겪으면서 개성있는 소비를 추구했던 성향이 지속 (76.5%로 가장 높은 소비성향을 보임)

  - 영화시장에서 40대는 10(자녀) 60대이상 (부모)를 모두 유입시킬 수 있는 세대로 영화 흥행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음

(2) 초등생 이하 자녀 부모

- 자녀를 위한 소비에 있어서 여러 요소를 따져보고 신중하게 소비하는 경향이 강함, 입소문에 민감

  -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음에 따라 이를 위해 자신의 풍요로움을 포기할 수 있다는 경향이 강함

(3) 중학생 이상 자녀 부모

  - 자신의 삶에 관심이 더 높아지며, 새로운 패션이나 유행에 관심이 많음

(4) 남성

  - 아웃도어 > 자동차 > 휴대폰 > 여행 광고 순으로 관심도를 보임

(5) 여성

    - 생활&주방가전 > 식료품 > 화장품 > 의류 광고 순으로 관심도를 보임

 

 5) 50

(1) 공통

  - 노후불안으로 50대 이상의 경우 노후 불안으로 인해 소비하락

  - 공감가는 전통 / 인간적 유대감이 강조되는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2) 자녀 동거

- 비교적으로 새로운 유행에 민감하고 자신을 위한 소비와 브랜드를 중시 하는 성향이 강함

  (3) 자녀 비동거

- 인터넷이나 SNS활용률이 높으며 주변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김

-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

(4) 남성

  - 자동차 > 아웃도어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여행 광고 순 관심도를 보임.

(5) 여성

  - 생활 & 주방가전 > 식료품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의류 광고 순 관심도를 보임.

 

 

 

3. 미디어 이용현황

 

 1) 10

(1) 공통

  - 인터넷 활용이 많은 세대이기에 구직활동과 거래활동을 제외한 대부분의 활용 측면에서 타 세대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함

    - 특히 여가활동이나 교육/학습 적 활용이 월등히 높게 나타남

    - 스마트폰에 대한 구매의사가 가장 높으며,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세대

    - 소비력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10명 중 9명 이상이 스마트폰 보유

    -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음악, 게임을 소비하며 특히 음악의 경우 타 세대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 SNS나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고 가장 활발히 이를 전파하는 세대

    - 아직 카카오스토리의 이용이 가장 많기는 하나 그 이용률이 급격히 줄고 있으며 페이스북 이용률이

      급격히 오르고 있음

 

 2) 20

(1) 공통

  - 타 세대 대비 모바일 인터넷 활용율이 가능 높음 (평균 99분이상 / 전체평균 70)

  - TV시청자의 47%가 시청 중에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20대의 경우 남 63% / 66%로 가장

   높게 이용

  - 스마트폰을 통해 뉴스와 음악감상을 가장 많이 함

  - 전 연령 중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음: 타 세대는 카카오스토리를 가장 많이 사용 (전체 평균 대비 1.4배 수준)

  - 20대 또한 10대와 마찬가지로 카카오스토리 사용 비중이 줄고 페이스북 이용 비중이 늘고 있는 상태

 

 3) 30

(1) 공통

  - 타 세대 대비 자료검색, 커뮤니케이션, 여가 및 거래 (쇼핑& 뱅킹) 부분에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사용

  - 특히 거래활동 부분이 타 세대 대비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남

  - 모바일 뱅킹 이용비중 또한 가장 높은 세대

  - 스마트폰을 통해서 뉴스를 가장 많이 소비

  - TV를 시청할 때 본방을 보기 보다는 주로 몰아보는 경향이 강함.

  - 카카오스토리 이용 비중이 줄어드는 반면, 밴드가 이를 흡수하는 추세

 

 4) 40

(1) 공통

  - 메신저, 이메일, 인터넷 뱅킹, SNS 등 전방위 적으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특히 SNS 의 경우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음

  - 전 세대 공통적으로 PC 인터넷 사용량이 줄고,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40대에서 매체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밴드 활용이 타 세대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함.

 

 5) 50

  (1) 공통

   - 자료/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넷 활용이 높으며, 여가활동, 교육/학습 용도로의 이용 비중은

타 세대 대비 낮은 편

     - 최근 메신저와 SNS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타 세대 대비 밴드의 사용률이 월등히 높게 나타남.

     - 특히 TV이용 빈도가 타 세대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남. (TV를 습관적으로 시청하며 프로그램 시청 시

       몰입도가 상당히 높은 편)

 

 

 

4. 세대 비교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 비교>

 

10

20

30

40

50

가치관

즐거운 삶, 자유로움, 좋은 인간관계(친구) 형성

결혼보다는 취업이 중요

직장인의 경우 대학생보다 개인행복을 더 중요시

자기 만족과 실속을 동시 추구

자녀 중심

결혼은 반드시 필요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 추구

주 관심사

전체: 학업&성적

남성: 친구&이성, 게임

여성: 미용

전체: 취업, 친구&이성

남성: 취업에 대한 높은 관심

여성: 미용&쇼핑

남성: 결혼

여성: 자녀양육

기혼자: 자녀양육

미혼자: 자기 주도적 삶

전체: 자녀교육, 재산증식, 건강

남성: 정치

전체: 노후준비, 가정화목, 건강, 마음의 평안

남성: 안정적 직업

여가시간

게임

남성: 게임, 인터넷

여성: TV시청, 음악감상, 인터넷

TV시청

TV시청, 등산

TV시청, 등산

세대 특징

온라인 콘텐츠 적극 소비 & 공유

온라인 콘텐츠 적극 소비 & 공유, 신제품 소비 적극적

결혼여부에 따라 기혼자는 자녀와 가장위주, 미혼자는 자신의 만족추구에 주된 가치를 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대두

대부분의 관심사가 자녀교육 위주 형성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시기

타 세대와 비교하여 즐거운 삶, 자유로움, 배우자와의 사랑에 대한 중요도가 낮음

남성: 문제를 주로 혼자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함

기타

남성: 전 세대 대비 높은 게임 관심도

여성: 전 세대 대비 인터넷, 음악감상 비중이 높음

남성: 전 세대 대비 TV시청 비중이 월등히 낮음

여성: 전 세대 대비 미용에 월등히 높은 관심

남성: 관심분야에서 앞서려는 욕구가 강함

여성: 전 세대 대비 자녀양육에 대해 월등히 높은 관심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성향도 높아지고 있음

여성: 미용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줄어듦

남성: 여가활동으로 등산에 대한 선호도가 전 세대 중 가장 높음

여성: TV시청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

 

<세대별 소비성향 비교>

 

10

20

30

40

50

소비성향

실용성보다는 충동구매 성향이 강함, 디자인 중시

가성비 중시,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에 적극적

-

소비력과 소비 의향이 가장 높음,

초등생 이하 부모: 입소문에 민감, 신중히 소비

중학생 이상 부모: 새로운 패션, 유행에 높은 관심

노후 불안으로 인한 소비의향 하락

광고 관심

-

남성: 휴대폰 > 통신 > 의류 > 영화

여성: 영화 > 의류 > 화장품 > 휴대폰

남성: 자동차>휴대폰>통신서비스>여행&레저

여성: 화장품 > 의류 > 휴대폰 > 식료품

남성: 아웃도어 > 자동차 > 휴대폰 > 여행

여성: 생활&주방가전 > 식료품 > 화장품 > 의류

남성: 자동차 > 아웃도어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여행

여성: 생활 & 주방가전 > 식료품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의류

세대 특징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가 많음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과감히 소비 (For Me)

연봉보다는 여가시간을 더 중시

타 세대 대비 광고 선호도가 높고, 구매의향도 높게 나타남 (PPL에 민감)

가상광고에 대해 높은 선호도 보임

대부분 멀티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 (옴니채널 소비),

모바일 쇼핑에 적극적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위한 소비 성향이 커지고 있는 추세

자녀 동거 여부에 따라 소비성향과 가치관이 크게 차이남

기타

유머러스한 광고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임

직장인보다 대학생일수록 개성과 가성비를 모두 중요시

제품 구입 시 기업 이미지를 중요시 여김

-

풍요로운 90년대를 겪으면서 개성있는 소비를 추구했던 성향이 지속

동거: 유행에 민감, 자신을 위한 소비와 브랜드를 중시

비동거: 인터넷, SNS 활용률이 높음 (주변과의 소통을 중요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세대별 미디어 이용현황 비교>

 

10

20

30

40

50

인터넷

인터넷 활용에 적극적 (여가 & 교육적 활용 수치가 월등히 높음),

모바일 인터넷 활용율이 전 세대 중 가장 높음

자료검색, 커뮤니케이션, 여가 및 쇼핑, 뱅킹 부분에서 적극적 활용

-

자료검색,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주로 이용

여가, 교육 용도 비중이 월등히 낮음

스마트폰

음악, 게임 소비가 높음 (특히 음악 소비가 전 세대 중 가장 높음)

뉴스와 음악을 주로 소비

모바일 뱅킹 이용비중이 가장 높음,

뉴스를 가장 많이 소비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는 비율이 가장 높음

-

SNS

콘텐츠 소비와 공유가 활발

페이스북 이용률이 급상승 중인 반면 카카오스토리 사용률이 급격히 하락중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음,

페이스북 이용률이 급상승 중인 반면 카카오스토리 사용률이 급격히

카카오 스토리 이용 비중이 줄고 밴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이용 추세가 급격히 증가,

밴드 사용률이 높음

밴드 사용률이 가장 높음

기타

-

TV시청 중 스마트폰 이용율이 가장 높음

TV는 주로 몰아보는 경향

전방위 적으로 미디어 이용률이 증가

메신저와 SNS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

TV이용 빈도가 월등히 높음 (몰입도가 높은 편)

 


 

 

5. Market Insight

 

1) 10

 - 높은 디자인을 중시고, 충동 구매 성향이 있기에 이를 자극할 수 있는 전략이 유효

 - 친구와의 관계를 중요시 하기에 동고소비 성향이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

 - 때문에 대중적인 아이템이 주로 어필될 것이며, 주변 대부분의 친구들이 소비하는 필수 아이템으로

   어필시킬 수 있는 지 여부가 큰 승패를 가를 것으로 판단

 - 자사 제품이 이러한 아이템군에 속하는 지 검토 후 10대를 타겟으로 선정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향이라 판단됨

 - 제품 기능보다는 유머러스한 광고 내용이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이기에 자사 제품이

   이러한 성향의 광고와 맞는 지, 혹은 그러한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지 검토 필요

 - 인터넷과 SNS활용에 적극적이기에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주요할 것이며, 이는 유머러스한

   광고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도 긍정적

  - 페이스북 (언급은 없었지만 인스타그램 또한 포함)에 대한 이용률이 크게 증가함에 SNS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펼 생각이라면 카카오스토리는 배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 판단

 

2) 20

 - 자신을 위한 소비의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소비하며, 개인 행복을 중시

   이와 동시에 수입이 많지 않기에 가성비도 중요시 함

 - 제품 가격의 절대치보다는 제품 가격 대비 어느정도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지가 20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주된 가치

 - 여성의 경우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높기에 가성비 높은 미용제품의 주요 타겟이라 정의할 수 있음

 -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SNS와 모바일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에 타 매체보다 모바일 광고나

   가상광고에 집중하는 것이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 특히 PPL광고에 민감한 편이기에 PPL을 적극 고려해볼 수 있음

 

3) 30

 - 30대는 결혼 여부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30대를 기혼자와 미혼자로 분류하여

  타겟 전략을 전개할 필요가 있음

 - 미혼자의 경우 자신의 만족을 중요시 하며 실속 또한 동시에 추구하기에 20대와 동일하게 제품 가격 절대치보다는

  가격 대비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는 지 가성비가 중요

 - 기혼자의 경우 자녀를 위한 소비가 늘고 관심도 높아지는 시기이기는 하나,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도 중요시 하는

   성향이 강하기에 제품 가격의 절대치와 이에 대한 효용성이 동시에 중요

 - 때문에 기혼자에게 어필할 경우 제품의 가격은 다소 낮게, 대신 가치를 가격대비 높게 설정

 - 여러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세대 이며 특히 모바일 뱅킹이나 쇼핑 비중이 높기에 모바일을 통해

여러 할인 혜택이나 결제 및 상품정보열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유리

 - 한 채널에 집중하기 보다는 타겟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여러 채널에 노출 빈도수를 높여주는 것이 유효

 

4) 40

 - 이전 40대의 경우 소비성향이 낮았으나, 최근 소비성향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

 - 수입이 가장 많은 세대인 만큼 소비력이 높기에 40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 (건강, 아웃도어 등) 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 타겟

 - 40대 여성의 경우 미용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줄어드는 세대이기에 미용제품의 경우 안티에이징 제품이 아닌 이상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

 - 이전 40대와는 다르게 개개인의 개성 또한 중시하기에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40대를 한 시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니치마켓이 있음을 인지하고, 이 시장을 찾는 것이 주요

  성장 전략이 될 것이라 판단

 - 최근 모바일 활용량이 늘어남으로써 30대와 동일하게 쇼핑 시 여러 채널을 활용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때문에 30대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채널의 집중보다는 여러 채널에 노출 빈도수를 높여주는 것이 유효

 

5) 50

 - 노후 불안, 은퇴 시기로 인한 소비위축이 크게 나타남

 - 때문에 사치품보다는 생활용품, 식료품에 대한 소비가 지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기대수명의 증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질 것이며,

   건강 보조 식품이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지출이 크게 증가할 전망

 - 자녀와 비동거하는 세대가 증가할 전망이며, 인간관계 및 소통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가치관과 맞물려 스포츠 동호회나 등산 같은 모임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초기 진입자도 바로 사회적 연대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이 대두될 것으로 예상

 - 기대수명의 증가, 노후 불안에 따라 50대 이상 취업전문 플랫폼, 혹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50대 이상 전문 교육서비스 또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

 - 아직은 TV매체에 대한 이용이 높기에 광고 시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나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기는 힘듦

 - 개개인 맞춤 의료 서비스, 기술 발전에 따른 실시간 모니터링, 혹은 자가 진단과 같은 서비스가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초기 시장 진입 시 가격 경쟁력과 기술 경쟁력을 모두 갖춘 서비스가

   시장 주도를 할 것으로 전망 (Big Data를 활용하게 될 경우 플랫폼 이용자 수가 데이터 정확도이기에

   초기 시장을 선점한 서비스가 독보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음)




  위 내용은 MezzoMedia <2015 Target Insight 10~50대 소비자 분석자료>를 참고 & 요약하여 도출해낸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히는 바이다.


참고 - MezzoMedia <2015 Target Insight 10~50대 소비자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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