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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 측정과 척도구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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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 측정과 척도구성

cmos00 2012. 10. 25.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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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현상 측정의 의미



   1) 측정이란 무엇인가?

      - 현상이 지니고 있는 추상적인 특징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물과 연결하는 과정

      - 특정한 규칙에 따라 현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

      - 추상적인 개념으로 파악한 사회현상의 속성을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한 것

        사회현상의 연구에 숫자를 다른 기호보다 양적인 의미를 보유한 기호의 수를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수들 간의 

        관계는 통계학을 이용하여 엄밀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



   2) 측정의 수준


      (1) 명목척도 (명명척도)

         - 상호 배타적인 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숫자를 부여해 주는 것   ex) 남 → 1, 여 → 2


      (2) 서열척도

         - 측정 대상의 순서를 나타내기 위함

         - 카테고리 구분, 조사 현상의 순위정보를 알려줌

         - 수들(순위) 간 간격은 무의미   ex) 제품 순위 측정


      (3) 등간척도

         - 사용되는 수가 집단, 순위 및 동등간격이라고 하는 3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척도

         - 5점 척도나 7점척도로 표현되며 간격은 동일


      (4) 비율척도

         - 사용되는 수가 집단, 순위 및 동등간격에다 절대적인 '0'이라고 하는 정보까지 포함한 가장 정보량이 많은 

           유형의 척도   ex) 무게, 길이, 소득, 매출액, 이자율, 시험 점수 등



   3) 측정과 통계학 간의 한계


      (1) 측정과 통계분석

         ① 측정: 통계분석의 대상이 되는 '수를 공급하는 열할' 수행

         ② 통계학: 측정에 의해 '공급된 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역할 수행


      (2) 사회현상의 연구와 척도 유형

         - 실제 연구에서는 4종류의 근원척도를 모두 사용해서 현상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통계분석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

            ex) 직위 = 명목 or 서열 / 근무부서 = 명목 / 직무만족, 이직의사 = 등간 / 연봉, 근무연수 = 비율


      (3) 척도의 유형과 통계기법 분석


 척도

제공정보

 예

대표값 

가능한 통계분석 기법법 

 명목

 유목의 구분

주민번호
성별
직업 
최빈값 (얼마나 많이 모여 있는지 빈도 중 가장 많은 값)  빈도분석
교차분석
비모수통계 

서열

유목의 구분
순위 

선호순위
등수 (경기, 학급)
사회계층

중앙값

서열상관분석

비모수통계 

등간 

유목의 구분
순위
간격비교 

선호도

태도, IQ

온도계 

평균  모수통계 

비율 

유목의 구분
순위
간격비교
절대크기 비교 
매출액
이익
나이
몸무게 
평균  모수통계 


* 모수통계: 모집단 특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고, 변수의 척도가 등간척도 이상으로 측정된 경우 적용될 수 있는 통계분석

* 비모수통계: 모집단의 분포형태나 모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모집단의 특성에 대한 가정을 세우기 위함이나 

                    자료의 척도가 명목척도나 서열척도인 경우 적용되는 통계방법






2. 척도구성



   1) 척도구성 개요

      (1) 자극요소: 응답을 얻기 위해 응답자에 가하는 질문 등과 관련된 특성

                           절대적응답 VS 비교응답

         ① 비교척도: 자극 대상을 직접 비교해서 응답을 구하는 척도

                             상대비교법, 순위법, 고정총합

         ② 비비교척도: 자극 대상 간의 직접 비교가 필요없는 응답을 구하는 척도

                                연속 평정법, 항목 평정법


      (2) 응답요소

         ① 판단응답: 정확한 반응이 가능한 경우의 응답   ex) 100kg VS 50kg 중 무거운 것은?

         ② 감정응답: 정확성을 판단할 절대적 근거가 있는 응답   ex) 개인 선호도, 관심, 태도, 가치관 등



   2) 척도구상방법


      (1) 명목척도 구성방법

         ① 개방형 질문: 의견서술, 항목에 대해 예측하지 못한 부분 도출

         ② 폐쇄형 질문: 지문 보기 중 선택, 높은 응답률 유도


      (2) 서열척도 구성방법: 제시된 자극에 대한 순서를 기입,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방법이므로 쉽게 응답 가능


      (3) 등간척도 구성방법

         ① 연속평정법:현상이 가진 속성의 정도를 제시된 응답범주와 상관없이 정밀한 평가치를 구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척도 구성법, 응답값이 매우 자세하게 구분되는 것이 장점, 응답자가 응답치를 

                               구분할 능력이 없을 경우 혼돈 초래

                               ex) 매우 불만족   <---------------------------------------------------> 매우만족

         ② 항목평정법: 몇개의 응답값을 제시하고 이 값 중 택 1

            ⓐ Likert 척도: 응답지에서 서술형으로 작성된 질문항목에 대한 동의, 반대의 정도를 표시

            ⓑ 어의차이 척도: 척도 양끝에 상반된 수식어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평가를 측정

                                        상표나 점표에 대한 이미지, 상품 개념 분석 시 사용

                                        상반된 수식어를 찾기 어려울 경우 사용하기 힘듦

                                        ex) 앙드레김의 옷은 

                                              고급스럽다   3   2   1   0   -1   -2   -3   저급스럽다

            ⓒ Stapel 척도: 양극단의 상반된 수식어 대신 한쪽 수식어만 제시

                                   상반된 수식어가 없을 경우 사용가능하나 실제로는 혼돈스러움

                                   ex) 신세계백화점은

                                         3 2 1 고급스럽다 -1 -2 -3  /  3 2 1 서비스부족 -1 -2 -3  /  3 2 1 상품이다양 -1 -2 -3

            ⓓ 비율분할법: 한 속성의 보유정도를 기준으로 다른 속성의 보유정도를 판단

                                   응답자가 자극에 대해 명확한 파단을 할 수 있는 경우 사용

                                   ex) 자동차 선택 시 가격 중요성이 100이라면   디자인 (  )점, 성능 (  )점

            ⓔ 고정총합척도법: 응답자에게 일정한 합계점수를 주고, 이 점수를 평가대상에 할당하여 각 대상을 평가

                                          ex) 자동차 선택 시 고려요인 중   가격 (  )점, 디자인 (  )점, 성능 (  )점   합계 100점


      (4) 비율척도 구성방법: 판단응답의 특징 보유, 명목척도 구성과 비슷

                                           ex) 귀하 연봉 (     )원, 귀사 2010년 매출 (     )원






3.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1) 측정(도구)의 신뢰성


      (1) 신뢰성 이란: 측정도구(척도)의 일관성을 지침, 일상적 신뢰성과는 상이한 의미

                                 즉 몸무게를 매일 측정할 경우 매번 같은 값이 나오는 체중계의 신뢰도가 높음


      (2) 측정도구의 신뢰성 판단방법

         ① 반복측정 신뢰성: 동일 측정도구로 현상측정을 2회 반복해서 반복된 측정값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후 판단

         ② 동시측정 신뢰성: 유사하지만 상이한 측정도구 (설문지 A, B)를 사용
                                        동일 대상에 대한 측정 후 결과 간 상관관계를 통해 판단

         ③ 반분 신뢰성: 하나의 측정도구 (설문지)를 이용하여 한번만 측정하되 문항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상관관계 분석 후 판단

                                 ex) 20개 문항 중 10개씩 2쌍을 비교

         ④ 내적일관성 신뢰성: 가능한 모든 반분 신뢰도를 구하고, 이를 평균화한 개념


      (3) 신뢰도 제고방법

         ① 연구대상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선행

              - 이러한 정의에 근거해서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문항들의 모호한 문구 제거

         ② 동일 현상을 설명하는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측정항목 (설문문항)을 늘림으로써 측정도구의 신뢰성 제고

         ③ Interviewer의 영향력이 응답값에 나타난 가능성에도 대비

             - 신뢰성이 확인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2) 측정도구의 타당성


      (1) 타당성 개념: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현상을 측정해주는 정도를 지침


      (2) 타당성의 유형

         ① 표면타당성 / 내용타당성

             -연구대상 개념의 개념적, 조작정 정의 및 측정도구 (문항)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해당 개념의 

               사전적 정의, 기존에 관련 연구에서의 정의 등과 일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설문 문항들이 개념에 대한 

               대표성이 있는 지 질적으로 판단

         ② 구성개념 타당성: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현상 만을 측정하는 지 판단하게 해주는 타당성의 유형

            ⓐ 집중타당성: 현상 A (ex. 소비자 만족도)를 측정하는 측정 문항들이 A를 측정하는 지 판단하게 

                                  해주는 타당성 근거

            ⓑ 판별타당성: 현상 A를 측정하는 문항들이 현상 B (ex. 재구매의도)를 측정하지 않는지와 관련된 타당성 근거

         ③ 예측타당성 / 경험타당성 / 통계타당성 / 기준관련 타당성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잘 예측하는가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 타당성 증거

         ④ 내적타당성: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도구 (설문문항)들 간에 존재하는 인과관계가 경험적으로 

                                검증이 되는 경우 얻게 되는 타당성 증거

         ⑤ 외적타당성: 구성개념과 구성개념 간의 관계의 일반화 가능성과도 관련된 타당성 유형

         ⑥ 규칙타당성: 구성개념 A₁와 측정변수 A₂, 구성개념 B₁와 측정변수 B₂간에 구성타당성이 존재하고, 

                                측정변수 A₂와 B₂간에 경험적 논박이 가능한 연구가설이 설정될 수 있는 경우


* 타당성 확인은 타당성이 존재하느냐/아니냐의 문제가 아닌 타당성 검토의 문제  

  가능한 다양한 타당성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는 연구가 과학적 연구


      (3) 타당성 제고방법

         - 연구문제의 설정,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제시 (즉, 가설설정)

         - 자료의 수집과 가설검정 등의 전 단계에 걸쳐서 각 타당성 유형과 관리해야 할 다양한 내용 존재

         - 공통적인 내용으로는 연구대상 개념 (변수들)의 명확한 정의, 측정도구 선택, 자료 수집과 분석에서 실수 및 

            오류의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는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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