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Part.2 | 요약 02 본문

+ 정리하기/광고조사방법론

Part.2 | 요약 02

cmos00 2012. 11. 12. 18:06
728x90

1. 확률


   - 정의: 관찰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 특정 결과가 나타나는 수의 비율

   - 확률분포는 기본적으로 빈도분포와 동일

   - 확률분포의 평균: μ= O * P(0) + 1 * P(1) + N * P(N)

   - Z점수 = (특정항목 - 평균) / 표준편차






2. 가설검증



   1) 논리

      -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사용, 모집단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추리적 절차, 가설은 검증 가능한 가정이어야 함



   2) 가설검증의 6단계


      (1) 영 (Null)가설과 대립 (Alternative)가설을 진술

         - 영가설: 독립변인이 효과를 갖지 않은, 차이가 없음을 진술한 가설

         - 대립가설: 독립변인이 효과를 갖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진술한 가설

         - 과학은 영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며, 대립가설을 직접적으로 설명하지 않음

         - H₁의 기각은 H₂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나 H₂가 진실이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함


      (2) Alpha 값을 설정: 유의도 검정에서의 확률값

         - 기각역설정   ex) a = .05 (5% - 95%신뢰수준), .01 (1% - 99%신뢰수준)

         - 기각역: 영가설이 사실일 확률이 극도로 낮은 구간

         - 제 1종 오류: 진실인 영가설 기각, 효과가 없는 데 있다고 오판

         - 제 2종 오류: 거짓인 영가설 채택, 효과가 있는 데 없다고 오판


      (3) 적절한 검증통계 선택

         - 자료유형 (명목, 서열, 등간, 비율)에 따라 적절한 통계방법 결정


      (4) 통계값 계산


      (5) 계산된 통계값의 기각값 확인

         - 영가설 기각을 위해 넘어야 하는 값, 표본분포에서 기각역에 해당하는 값

         - For a = 0.05   |Z| ≧ 1.96 (Two tailed), 1.65 (One tailed)

         - For a = 0.01   |Z| ≧ 2.58 (Two tailed), 2.53 (One tailed)


      (6) 계산된 통계값과 기각값을 비교해서 영가설과 대립가설 채택여부 결정

728x90

'+ 정리하기 > 광고조사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4 | T-Test  (0) 2012.11.23
Part.3 | Chi-Square Test  (0) 2012.11.17
Part.1 | 요약 01  (1) 2012.11.08
제 7 장 | 서베이와 질적 현장 연구  (0) 2012.11.05
제 6 장 | 실험  (0) 2012.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