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브라이언 트레이시 (Brian Tracy) 강연 본문

+ 생각하기/명언

브라이언 트레이시 (Brian Tracy) 강연

cmos00 2013. 2. 9. 09:47
728x90

0. 개요


향후 몇 년 동안은 더 많은 사람들이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1900년에는 미국에 백만장자가 5,000명 있었고, 2000년에는 500만 명으로 무려 1,000배나 증가했습니다. 2001년과 2002년에는 별다른 변동이 없었는데 지난 2년 사이에 33%나 증가했습니다. 미국에만 82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모두 자수성가한 사람들로 유산이나 뒷 배경 없이 사업을 시작해서 한 세대 만에 부자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미국의 부자들인 위렌 버핏, 마이클 델, 빌 게이츠, 폴 앨런, 월튼가 모두가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들입니다. 현재 미국 경제는 12조 달러 규모로 매년 5, 6천억 달러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실 일은 이 돈이 여러분의 손을 거쳐 가도록 만드는 겁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을 열심히 연구하고, 분석하고, 인터뷰하여, 그들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떻게 생각하고 어떠한 일에 신경 쓰는 지 어떠한 결정으로 어떤 일을 하고 안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이런 성공한 사람들이 한 일을 여러분들도 하신다면 똑같은 성공적인 결과가 나올 겁니다. 처음부터 돈이 없었고 지금도 없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돈이 없습니다. 40, 50대가 되어도 돈이 부족합니다. a만약 당신이 금전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그대로 주저앉을 건가요? 대답은 'No' 일 것입니다. 


제가 이 일을 처음 시작할 때도 저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장조차 없었고, 성적도 형편없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나니 막일밖에는 할 일이 없었습니다.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고, 성적이 나쁘면 좋은 직장도 어렵고, 대학에 가지 않으면 잘 살 수 없다.' 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수많은 고교 중퇴자들이 백만장자, 억만장자가 되는 것을 보며 그 말이 틀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생을 망쳐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 인생의 어떤 경험들로 여러분의 잠재력이 영향을 받으면 안 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열악한 상황에서 멋진 일을 해낸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쨌든 전 수년 동안 공사장, 농장, 목장에서 일하고 볼트에 너트를 끼우는 공장일도 했습니다. 좌절감에 빠져 있던 어느 날 이런 질문을 던져 봤습니다. 왜 더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일까? '구하라, 그리하면 얻을 것이요. 두드리라, 열릴 것이다.' 라는 성경구절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과 나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저는 그들의 대답대로 했고 더 나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당시 우리 회사에는 10배 이상의 실적을 올리는 사람이 하나 있었습니다. 같은 물건을 같은 가격에 같은 장소에서 같은 사람에게 동일한 조건에 파는데도 다른 사람보다 10배 이상을 팔았습니다. 


그래서 대체 비법이 무엇인지 물었고, 알려준 대로 했습니다. 이제 이 자리까지 오도록 한 그것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과법칙입니다.






1. 인과법칙


뿌리고 거두는 것, 작용/반작용이야 말로 우주의 원리입니다. 어떤 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원인 없는 결과는 없다는 것입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결과도 되돌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과학과 의학, 마케팅과 비즈니스의 기본입니다. 여러분의 목표를 정해놓고 되돌아보고 결과를 한 번에 얻지 못한 사람을 찾아내서 그들이 한 대로 똑같이 한다면 똑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성공은 우연히 찾아오지 않습니다. 성공은 자취를 남깁니다. 여러분이 성공한 사람들의 자취를 따르기만 해도 그 시작점이 어디든 똑같은 결과를 얻을 겁니다. 아주 충격적인 원리입니다. 


심리학에서 알게 된 사실인데 행복하고 건강하기 위한 중요한 두 가지는 자기 통제력과 삶에 대해 느끼는 통제력입니다. 어떤 일이 생기는 데는 이유가 있고 그것이 또 잘 들어맞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인과법칙을 깨달았을 때 세일즈 분야에서 최고가 되었습니다. 읽고, 배우고, 강의를 듣고 배우 것을 실무에 적용했습니다. 관리를 하게 되었을 때도 다시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자문을 구했으며, 부동산, 수출입, 개발, 제조, 유통, 도매업 등에 종사하게 될 때마다 '어떻게 해야 성공할까?'를 먼저 생각하고 완전히 다른 나를 만들어냈습니다. 수없이 연구하고,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한 대로 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우주의 힘은 중립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이 키가 크건 작건, 남자건 여자건, 흑인이건 백인이건, 학력이 어떻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성공한 사람들이 한 대로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요리비법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비법을 정확하게 따르면 멋진 요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누가 했는지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정말 멋진 일입니다.


 여러분만큼 똑똑하지도 재능도 없는 사람들이 많지만 여러분이 그들보다 더 잘나서가 아니라 여러분이 검증된 방법을 잘 따랐기 때문입니다. 훨씬 멍청한 사람이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처럼 여러분을 더 화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 검증된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 살피고 따라하면 됩니다. 하지만 단 한 번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실패하기까지 얼마나 재시도를 할까요? 한 번도 되지 않습니다. 시도도 해보기 전에 포기하고 맙니다.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싶었지만 목표가 너무 크다고 시도도 해보지 않고 이런 저런 이유로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고는 언젠가는 하겠다고 합니다. '언젠가는 저축을 할 거야!', '언젠가는 빚을 갚아야지!', '언젠가는 살을 빼고', '언젠가는 사업을 해야지', '언젠가는 재정 상태를 살펴봐야지'. 많은 이들이 '언젠가는'이라는 말을 하며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변화를 주는 겁니다. 우선 삶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몇 해 전에 경제계 거대 인사 한 분이 프랜차이즈를 소유한 800명의 기업인들에게 어떻게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지 강의를 요청해서 좋다고 했습니다. 젊은 연사라면 어떤 주제라도 가리지 않을 겁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보통사람인 저도 젊었을 때는 서른이 되기 전에 백만장자가 되고 싶었고, 서른이 되자 서른 다섯으로, 서른 다섯이 되자 마흔 살로 목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는 잊은 채 뜻대로 되는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38, 39살 때에 강의 요청을 수락하긴 했지만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모두 백만장자 이상 가는 사람들 앞에 기본적인 것만 아는 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아는 게 뭔지를 생각해보고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은 이미 연구가 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이들에 관해 연구되어 왔습니다. 그들이 어디 출신이고 무엇을 했는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결정을 내리는 지 공부했습니다. 여기서 알게 된 것 중 하나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그들처럼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뭔가 하나를 이루기 위해서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통찰력을 개발하는 것은 백만장자가 되기 위한 중요한 내적 가치로 좀 더 나은 사람으로 여러분을 만들어 줍니다. 단순히 성격, 결단력, 기강, 의사결정력, 의지뿐 아니라 성격도 좋게 바꾸어 주고 더 나은 사람이 됩니다. 어떤 사람으로 어떤 사람들과 관계하며 어떤 인생을 살아가는가가 달라집니다. 여러분이 하려고 얘기로 여러분이 얼마나 지적인 사람인지를 알게 해줍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있는 분들은 성공을 보장 받으신 겁니다. 없다고 해도 배우면 됩니다. 


첫 번째 요점은 모든 세일즈와 비즈니스 기술은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운전만 하실 수 있으면 이런 기술도 배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연봉을 두 배로 만들 수 있는 한 가지를 놓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수성가할 수 있는 길에 입문할 수 있는 한 가지를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대부분이 이에 해당됩니다. '난 돈하고는 거리가 멀어' 그런 마음은 갖지 마세요.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든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성공하고 싶으면 배우세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의 성공비결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꿈을 크게 가지라는 것입니다.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연습입니다. 행복하고, 건강하고, 풍부하고, 욕심없는 비전을 개발하세요. 몇 년후를 내다보는 생각을 하고 여러분의 미래가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고 상상하세요. 장애물도 없고, 모든 시간, 돈, 친구, 인간관계, 모든 교육과 경험을 가졌다고 생각하고 인생에서 원하는 모든 걸 하세요. 만일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 될까요? 여러분 인생이 5년 안에 완벽해진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얼마나 벌고 가치는 어느 정도가 될까요? 건강하길 바라십니까? 어떤 차를 원하세요? 마법지팡이로 인생을 완벽하게 할 수 있다면 어떤 인생을 꿈꾸십니까? 서있는 이곳이 막대한 부의 시작점이며 우리가 꿈꾸는 멋진 미래의 성공에 대한 시작점입니다. 이제 시작해 보십시오. 종이 한 장을 꺼내어 여러분의 꿈의 목록을 작성해보세요. 이 목록은 어린아이들이 원하는 대로 쓰는 크리스마스 선물 목록이라고 생각해보십시오.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것을 써보세요. 제 친구가 가르쳐 준 방법인데, 이걸 쓰기위해 공책을 사고 신문에서 보이는 마음에 드는 모든 것을 목표로 써 놓았더니 무척이나 흥분되더라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목표가 330가지였는데 그달 말에는 목표가 500개나 됐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그의 인생이 활짝 피었다는 겁니다. 모든 것을 끌어들여 사람, 환경, 생각, 자원, 통찰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었지요. 이것을 통해 성공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2. 좋아하는 일을 하라!


두 번째는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을 좋아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걸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찾게 되면 거기에서 에너지를 얻고, 성취동기를 얻고 깊이 빠지게 됩니다. 태어날 때부터 해야 했던 일일 겁니다. 자수성가한 사람에게 무슨 일을 하는지 물어보면 ‘저는 일을 해본 적이 없어요.’ 라고 말합니다. 


어느 날, 한 분이 제 강좌가 좋았다고 하더군요. 그 분은 어릴 때 비행기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비행기 관련 책자, 모형, 장난감, 비행기도 있었고, 무선 조종 비행기 대회에도 참가했다고 합니다. 학교에서도 항공 공학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지금 35살인데 3개의 회사를 운영합니다. 경비행기 제조회사와 경비행기 수리 서비스회사, 또 하나는 경비행기 대여회사입니다. ‘난 평생 일해본 적이 없어요. 어릴 때부터 비행기와 놀았을 뿐이에요.’ 라고 하더군요. 7세에서 14세 무렵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보십시오. 남녀 구분 없이 그 시절로 돌아가 보면 진정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어른이 되면 하고 싶었던 일이 있었을 겁니다. 






3. 최고가 되라!


세 번째는 최고가 되라는 겁니다. 이것은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젊을 때 잘하는 게 없어서 정말 힙들었죠. 팀에 뽑혀본 적도 없고, 뽑혀도 제일 먼저 탈락했습니다. 성적도 안 좋고, 직장에서는 수없이 쫓겨났습니다. 주유소에서도 쫓겨났다니까요. 잘못하니까 주유소에서도 쫓겨나더군요. ‘어떻게 주유도 못하냐?’고 그러더군요. 할머니도 하는 걸 어떻게 그렇게 못할 수 있죠? 저는 주유도 잘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쫓겨났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성공한 사람은 자기 일에 뛰어나다는 걸 알았습니다. 은행강도 윌리 서튼에게 ‘당신은 왜 은행을 터냐?’고 물었더니 ‘돈이 거기 있으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상위 10% 내의 사람들에게 돈이 존재합니다. 여러분 분야에서 상위 10%에 들기 위해 고군분투하십시오.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10%에 들 수 있습니다. 10% 내에 들 마음이 없다면 분야를 잘못 택하신 겁니다. 시간이나 때우고 서서 헤엄치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각 분야에서 일하고 밤에는 집에 들어가서 일은 생각도 안합니다. 그러면 미래가 없습니다. 현재도 불안할 겁니다. 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고 마음을 다하지 않는다면 그건 시간 때우는 것밖에 안 됩니다. 인간은 누구나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 있게 마련입니다. 좋아하는 일은 최고가 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는 것입니다. 


상위 10% 안에 들겠다는 결심을 하십시오. 저는 힘겨운 20대였지만 인생의 전기가 되는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상위 10%도 하위 10%에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잘해도 예전엔 못했고, 여러분 분야의 상위 10%에 있는 사람들도 한때는 문외한인 적이 있었습니다. 최고가 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고 희생한다면 상위 10%에 들 수 있습니다. 단 단기간에는 불가능하기에 참을성을 길러야 합니다. 


숙달 되는데만 5년 내지 7년이 걸립니다. 어떤 분들은 너무 길다고, 뭔가 대가를 받기 전에 늙어버리겠다고 하지만 7년 사이에 얼마나 늙을까요? 문제는 시간은 어쨌든 흘러간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5년 내지 7년이 흘러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상위 10%에 속할 것인지 아니면 나머지 80%에 속할 것 인지 입니다. 


정말 좋은 것은 여러분보다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최고가 될 이고, 여러분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누구든 바닥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걸리는 시간은 다르지만 일단 시작해서 꾸준히 하다보면 목표는 이루어집니다. 원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삶을 사는 사람들은 사람의 온갖 기쁨이 있고, 주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사랑을 받으며, 원하는 대로 직업을 선택하고 모든 곳에 갈 수 있습니다. 누릴 수 있는 많은 것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최고라는 사실입니다. 






4. 자신만의 재능과 능력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재능과 능력입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만의 재능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최고로 개발하면 원하는 모든 것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모든 이들은 유전적으로 탁월한 점을 가지고 있으며 좋아하는 것을 더 잘하고 만족하게 되어있습니다.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우리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이 무엇이지 과거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무엇이 최고의 결과를 가져다 주었는 지 자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말햇 듯이 성공은 자취를 남깁니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의 지침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자신이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라!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자신이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회사의 주인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상위 3%에 속합니다. 


저는 젊은 시절에 일을 시작했습니다. 공사장에서 막일을 하고 방 하나짜리 아파트에 살면서 왕복 4시간씩 걸리면서 버스로 출퇴근하는 21세의 돈없는 젊은이였습니다. 하루는 한밤중에 정전이 되었는데 주방 구석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내 인생은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이었습니다. 


뛰어난 사람은 책임감이 무척 강합니다. 자신이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최대 실수는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을 위해 일한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평생 월급이 보장된다고 하더라도 조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회사를 자신의 것처럼 여기는 사람입니다. 모든 일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회사 일을 의무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집에서는 일할 생각이 없다고 말합니다. 누군가 이게 현명한 것이라고 말한 모양인데 실은 패자의 변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승자는 회사를 생각하고, 집에서 어떻게 하면 일을 더 잘할까를 생각합니다. 회사 일을 자신의 일로 여기는 것은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월급도 더 받고, 교육의 기회도 더 많고 빨리 승진하며, 결국 모든 조직과 업계에서 상위 3%에 속하게 됩니다. 






6. 명확한 방향감각의 개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명확한 방향감감의 개발입니다. 명확한 방향감각을 개발한다는 것은 목표지향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볼 수 없는 과녁은 맞출 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몇 년 전 텍사스에 있는 헌트 오일사와 일했습니다. 이 회사는 자수성가한 억만장자 헌트가 설립했습니다. 전성기에 200개 회사를 소유했고, 하루에 로열티 수입만 3백만 달러였습니다. 정말 대단한 사람입니다. 제 친구가 그가 죽기 전에 인터뷰를 하면서 그만의 성공비결을 물었더니 두 가지의 비결이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첫째는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정하고 그걸 적어놓고 계획을 세워 이루는 것이며, 둘째는 그것을 얻기 위해 무언가를 지불하는 것이라고 했답니다. 


뿌리고 거두는 것, 인과법칙과 함께 중요한 것을 아셨습니다. 현재의 여러분의 삶이 여러분이 뿌린 대가라는 것입니다. 뿌린대로 거두는 것이니까 현재 거두는 것은 지금까지 뿌린 대가라는 것입니다. 거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것을 뿌려야 합니다. 제가 알아낸 것은 사람은 늘 장거리 경주이며 그래서 지불하면 대가가 따른다는 두 가지 사실입니다. 


우선 여러분이 성공을 위해 연구하고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대가를 미리 지불해야 한다는 겁니다. 뿌릴 것은 먼저 뿌려야 나중에 거둘 것이 있습니다. 그러니 대가가 무엇인지 알고 지불해야 바라는 대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걸 반드시 적어놓고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종이를 꺼내 10가지 목표를 써보시기 바랍니다. 향후 1년간 이루고 싶은 걸로 적습니다. 목표를 적고 맨 위에 날짜를 적습니다. 이루고 싶은 10개의 목표를 적고 스스로 이런 질문을 던져 보시기 바랍니다. ‘이 목표 중 한 가지를 하루 만에 이룰 수 있다면 어떤 목표가 나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겠는가?’ 그 목표가 돈이던, 명예이던, 대인관계이던 그게 무엇이던 간에 그 목표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종이를 뒤집고 맨 위에 언제까지 이룰 것인지를 적으시기 바랍니다. 이룰 수 있다고 생각되는 모든 것들을 목록에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 매일 무엇인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표에 다가설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매일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목표 선정 연습을 매일하고, 매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상상 이상으로 사람이 달라집니다. 자신의 목표와 최우선 목표를 선정해놓고 매일 노력하시면 사람들은 점점 더 훌륭해진다고들 합니다. 


자수성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인생의 성공은 쉽지 않습니다. 확실히 달라질 것이라는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한 세미나에서 ‘목표 설정 연습으로 10년 전에 제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빈털터리에 이혼까지 한 상태에 알코올중독 환자였는데, 선생님 세미나에 가게 되었습니다. 연습을 하고 목표를 고르고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해서 제가 ‘인생이 어떻게 바뀌었냐?’ 고 물었습니다. 그러니까 ‘제 몸값이 4천만 달러 입니다.’라고 답변하더군요.






7.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다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겁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가장 큰 장애물입니다. 실패는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실패에 익숙합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실패를 합니다. 인간은 실패를 반복합니다. 열중 아홉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습니다. 관계에서 일에서 경력에서 투장서도 실패합니다. 


사실 실패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실패하면서 사람은 더 현명해집니다. 실패가 아니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문제입니다.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은 실패하리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실패는 없고, 피드백만 있을 뿐입니다. 일이 잘 안 되었다면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처음 한 두번에 되는 것은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피드백을 얻었잖아!’ 라고 우리 모두 생각합니다. 자신을 가다듬고 전진합시다. 그러면 더 많은 피드백을 얻게 됩니다. 수 년 동안의 실패를 맛봐야 자수성가 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시패와 피드백을 통해서 점점 똑똑해집니다. 너무 똑똑해져서 더 이상 실패하지 않게 됩니다. 점점 더 옳은 일을 하고 그른 일은 줄게 됩니다. 실패의 경험 없이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헨리포드는 실패는 더욱 똑똑해질 수 있는 기회라고 했습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실패를 통해 더 나아지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놀랍게도 실패를 통해 항상 그 방법을 찾아냅니다. 이 사람들은 어려움이나 장애물, 그리고 일시적인 실패를 통해 늘 교훈을 얻습니다. 실패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실패하면 울고, 잃어버린 것을 생각하면서 남을 원망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를 통해 배울 것이 있다고 말하며 그로 인해 자신을 더욱 현명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큰 문제에 봉착해 귀중한 교훈을 찾고자 한다면 반드시 찾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현재의 큰 문제가 여러분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을 성공으로 이끌 귀중한 교훈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미 생긴 일에 대해 비난할 대상을 찾기보다 교훈을 얻고자 한다면 인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8. 평생교육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평생교육입니다. 이제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계발과 전문화입니다. 피터 드러커가 얘기했듯이 21세기에는 지식과 기술이 정말 중요합니다. 21세기와 관련된 유일한 기술은 신지식을 배우는 능력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이 급속도로 쓸모 없어질 것입니다. 스티븐 코비는 현재의 지식은 2년 만에 절반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알고 있는 지식의 반 이상이 2년 안에 소용 없어 진다는 얘기입니다. 지식과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이 배워야 합니다. 농구코치인 팻라일리는 나아지지 않으면 나빠질 거라고 했습니다. 계속해서 배우지 않으면 뒤처지게 됩니다. 


계속 배우기 위한 3가지 중요한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매일 30분에서 1시간동안 자기 분야에 관한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TV, 라디오를 끄고, 신문을 접어놓고, 자기 분야에 대한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자기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의 베스트셀러를 읽으시기 바랍니다. 책에는 보다 높은 수준으로 이끌어줄 풍부한 지식이 있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은 책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수 년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1시간 정도 책을 읽었고 1년 내에 연봉이 두, 세배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할 일은 가능한 모든 강좌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자기 분야에서 들을 수 있는 모든 강좌와 세미나에 참석하고 전문가가 수년 동안 연구한 강좌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강사는 수천 시간을 연구한 주제를 몇 시간 만에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 강좌는 수 천명을 대상으로 검증한 것입니다. 이런 강좌는 여러분이 평생 또는 2, 3년 동안 배워야 할 것을 2, 3일 내에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사람들은 여유가 없다고들 하지만 책을 살 수 없고, 강의를 들을만한 여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몇 년 전에 성공한 치과의사 한 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 친구가 소개한 이 치과의사는 53살에 은퇴를 했습니다. 그는 병원을 2백만 달러에 매각하고 은퇴했는데 은퇴하기 바로 전에 은퇴 이유를 말해주었습니다. 8년 전 참석했던 치과의사회의 이후에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그는 캘리포니아 출신으로 국제치과의사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홍콩까지 방문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강의를 진행했는데 총회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 강의는 잘 알려지지 않은 특별한 성형수술에 관한 것으로 환자의 앞 턱뼈 전체를 근본적으로 교정하는 시술이었습니다. 환자들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아름다워졌고, 효과도 아주 좋았습니다. 이 의사는 미국에 돌아와서 이 시술을 시작했고, 먼 곳에서도 사람들이 찾아오기 시작했습니다. 치과의사들조차 직접 찾아와 시술을 받았습니다. 이 시술로 그는 많은 돈을 벌었고 8년 후 53세에 은퇴한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남은 여생을 편안하게 즐기며 보내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실화이며 특별한 경우입니다. 어디서 그런 특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세 번째로 여러분의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은 차에서 교재를 청취하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연간 5백 내지 1천 시간을 운전합니다. 남부캘리포니아대학에서는 차에서 교재를 들으면 정규대학 과정의 수업량만큼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매우 중요한 방법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최고가 되려고 노력할수록 자신을 더욱 존경하고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게 되며 더 큰 목표를 세우고 더욱 매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에게 투자하고 읽고 배우고 연마하면 자신에게 ‘내 미래는 정말 멋질거야! 내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건 나야!’하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부심, 자존감, 자신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승진도 빨라지고 연봉도 높아질 겁니다. 






9. 일 중독


다음 과정은 일 중독입니다. 최근의 사회생활은 중심을 똑바로 잡고 느긋하게 일은 즐겁게 하고 동료들과 잘 어울리라고 합니다. 하지만 ‘느긋하게’는 패자의 용어입니다. 여러분 인생에서 쉴 시간은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쉬엄쉬엄 할 수도 있지만 뭔가 이루고 나서 쉬어야하지 않을까요? 여러분은 수없이 많은 사람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겁니다. 올림픽에 나가서 이기려면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하고 더 잘해야 하고 더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일 중독이 되어야 합니다. 조금 일찍 시작해서 늦게까지 더 열심히 하라는 것입니다. 


제가 만든 40+공식은 1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하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겁니다. 1주일에 40시간 일하면 살아 남을 뿐 발전도 없고, 앞서지도 못하고, 간신히 붙어 있을 수만 있습니다. 40시간 이상 투자하는 것은 곧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며 40시간 이상을 무엇에 투자했는가가 여러분의 미래를 좌우할 것입니다. 미국의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백만 달러를 벌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하는지 아십니까? 70, 80, 90시간도 있지만 평균은 59시간입니다. 최고경영자는 몇 시간 일할까요? 59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 원칙은 40시간 이상 일을 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사무실이 잠겨서 40시간 이상 일할 수 없다면 남는 시간을 자기 계발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 번째 원칙은 여러분이 인생을 바꾸는 것입니다. 일을 할 때는 열심히 일만 하시기 바랍니다. 근무시간의 반이 잡답과 전화통화, 개인용무, 인터넷 검색, 신문읽기, 커피마시기, 긴 점심시간, 늦은 출근, 이른 퇴근으로 낭비되고 있습니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다가 뒤쳐져서는 나머지 시간도 대충 때우고 있습니다. 일을 시작해도 중요한 일은 못 하고 사소한 일이나 합니다. 이제 중요한 문제가 발생됩니다. 엄청난 스트레스가 시작됩니다. 퇴근 후에도 생각하게 됩니다. 일은 끝내야 하는 데 동료와의 잡담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동료가 올 때마다 자동으로 수다를 떨게 됩니다. 회사에서는 일만하고, 누가 와서 얘기 좀 하자고 하면 지금은 업무 중이니 퇴근 후에 하자고 말하시기 바랍니다. 






10. 필요한 사람을 만나라!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필요한 사람을 만나라는 것입니다. 필요한 사람과 어울릴 줄 알아야 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데이비드 맥클란 박사는 25년 동안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연구했습니다. 그가 알아낸 것은 성공의 99%이상이 어떤 사람과 어울리는가에 좌우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이 어울리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직장과 가정과 교회에서, 소속정당과 사교모임에서 어울리는 사람들입니다. 맥클란 박사가 알아낸 것은 어울리는 사람이 달라지면 사고방식도 달라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인간은 카멜레온 같아서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의 말투, 옷차림, 행동, 의견, 태도 등을 모두 따라합니다. 승자와 어울리기 시작하면 그들의 세계관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긍정적이고, 활기 넘치며, 주목 받으며, 배우고, 성장하는 긍정적인 그들을 닮아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행복과 불행의 85%를 인간관계가 좌우합니다. 다시 말해서 잘못된 인간관계가 여러분의 인생을 망칠 수 있습니다. 나쁜 상사 밑에서 일하게 되면 직장생활이 힘들어집니다. 당신의 사무실에 부정적인 동료가 있으면 그 부정적인 동료 한 사람으로 인해서 사무실 분위기가 어두워집니다. 그러므로 서로 좋아하고 존중하는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사회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11. 목표를 구체화하라!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서는 인생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한쪽 산봉우리에서 다른 산봉우리로 가려면 계곡을 반드시 거쳐야 하듯이 인생에도 기복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기복이 옵니다. 좋을 때가 있으면 나쁠 때도 있는 법입니다. 문제는 여러분의 인생 방향입니다. 인생은 2보 전진과 1보 후퇴라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은 2보 전진에 초점을 맞추고 나쁜 상황에서는 스스로를 보호합니다.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주식에서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매우 신중하게 행동하고 2보 전진을 위해 애쓰며 머지않아 1보 후퇴할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상향곡선을 이루고 있는 상황에 1보 후퇴가 있을 때조차 이전보다 전진할 수 있도록 애를 씁니다. 탄력과 회복력이 좋아야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됩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계속해서 지쳐 쓰러질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일어날 것입니다. 저는 저에게 주어진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몇 년 전에 배운 정신력 강화 운동을 합니다. 인간의 두뇌는 나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스스로 알아서 준비를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일이 잘못 되었을 때도 거기서 좌절하거나 화내지 않고 그 모든 것을 받아들여서 잘못된 상황을 교훈 삼아서 자신을 다시 한번 추스르고 일어나야 합니다. 가끔 무슨 문제 있는 사람이 있냐고 물으면 모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인생은 문제의 연속입니다. 문제가 계속 발생합니다. 때때로 이 문제들은 위기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인생은 계속되는 문제와 위기의 연속의 연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양의 파도처럼 6번의 문제에 위기가 오고 또 반복됩니다. 여기 있는 모든 사람이 문제와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30년의 연구를 바탕으로 보면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위기대처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성공한 사람들은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며 좌절하지도, 화내지도 않고, 일이 잘못되었을 경우에도 그들은 해결책부터 먼저 찾습니다. 심각한 문제에 봉착하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걱정 말고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종이에 적고 해결책을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알려드릴 마지막 기술은 주요 목표에 따라 다른데 우리가 함께하는 시간동안 두 가지만 하더라도 인생은 바뀝니다. 인생에 큰 영향을 줄 한 가지 목표를 정했다면 종이 맨 위에다가 질문 형태로 써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목표가 연봉을 올리고 인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년 내 연봉을 두 배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써보시기 바랍니다. 연봉이 5만달러라면 다음해 10만달러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할지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그리고는 한 질문에 20개씩 답을 적어보시기 바립니다. 20개가 최소입니다. 더 열심히 일하고, 보다 잘하고,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고, 직업을 바꾸고, 기술을 연마하는 등등 20개의 답을 적으시기 바랍니다. 이걸 ‘마인드 스톰’ 이라고 합니다. 3, 4개의 답은 쉽겠지만 다음 3, 4개는 어렵습니다. 다음 10개는 정말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백만장자가 되기 우해 이 방법을 사용한 분들은 이 20개의 답이 인생을 바꿔 놓았다고 말합니다. 시도해보신 분들은 정말 놀라셨을 겁니다. 다른 어떤 방법보다 마인드 스토밍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백만장자가 되고 있습니다. 20개의 답을 얻으셨다면 하나를 선택하여 즉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즉시 실천하면 계속해서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12. 낙천주의자가 되라!


다음 방법은 흔들림 없는 낙천주의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여러분이 가장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말하라는 것입니다. 낙천주의자는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말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밝은 면을 보며 귀중한 교훈을 찾습니다. 늘 대단한 생각을 하고 새로운 견해를 내놓습니다. 제가 알아낸 것은 낙천주의자의 3가지 특징입니다. 


먼저 더 많이 배웁니다. 결과적으로 적시에 알맞은 것을 배울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둘째, 더 많은 시도를 합니다. 결과적으로 적시에 알맞은 것을 시도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셋째, 끈질기며 포기하지 않습니다. 낙천주의자는 부자가 되겠다고 결심을 하면 목표를 이룰 때까지 포기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정했던 목표와는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다는 것을 아십니까? 그리고 전진합니다. 축구선수처럼 달리고, 막고, 바꾸고, 앞뒤로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결코 목표를 놓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많이 배우고, 시도하고, 끈질기게 해나갑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이런 자질을 갖기 바랍니다. 






13. 용기와 끈기를 개발하라!


다음은 용기와 끈기를 개발해 나가는 것입니다. 성공에 가장 큰 걸림돌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이 두려움을 없애려면 용기를 가져야 하고, 그리고 성공하려면 두 가지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첫 번째는 시작하려는 용기입니다. 성공보장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런 장애없이 시작하려 한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생각하고, 계획하고, 결정하며,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일단 시작하면 결과가 있습니다. 시도하고 교훈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지속하려는 용기입니다. 계속해 나가려는 마음 끈기를 말합니다. 포기란 결코 있을 수 없습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포기는 안 됩니다. 수없이 지쳐 쓰러질지언정 포기하지 않습니다. 포기란 없다고 결정하면 실패해도 다시 일어나게 됩니다. 용기란 시작하고 지속하려는 마음입니다.






14. 자기통제능력


백만장자의 마지막 자질은 미국 역대 부자 500인을 연구한 나폴레옹 힐의 저서 ‘부자가 되는 중요한 방법’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기 통제능력’입니다. 자기 통제능력은 좋던 싫던 해야 할 일을 하도록 만듭니다. 자기 통제능력은 여러분을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여러분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도록 만듭니다. 자기 통제를 하면서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자기 통제는 끈기를 이끌어내고 두 가지가 서로 결합하여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을 사랑하게 됩니다. 자신을 사랑할수록 통제능력은 더 커지고 그럼 자신을 더욱 사랑하게 되고 끈기가 더 생깁니다. 결국 상승 곡선을 타게 되고 멈출 수 없게 됩니다. 목표를 이루게 되고 모든 것이 가능해집니다. 앞으로 전진하면 사람은 더욱 더 강해집니다. 이제 더 이상은 멈출 방법이 없습니다. 일단 결심하면 목표를 이룰 때까지 멈출 수가 없습니다. 이런 자질을 개발하게 되면 불가능한 일은 세상에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런 자질을 갖기 바랍니다. 






우리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은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백만장자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전엔 생각도 못할 정도로 말입니다. 여러분보다 잘나고 똑똑한 사람은 없습니다. 백만장자가 하듯이 해보십시오. 여러분도 그들처럼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백만장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 생각하기 > 명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fe  (0) 2013.02.14
신삼국 - 적벽대전에서 패한 후 (조조)  (0) 2013.02.09
'습관의 사슬'에서 벗어나라  (0) 2012.08.14
불행은  (0) 2012.03.26
  (0) 2012.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