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3가지가 빠진 Looks 본문

+ 분석하기/Mobile

3가지가 빠진 Looks

cmos00 2016. 11. 2. 10:39
728x90




아, 열받아...



얼마전에 Line에서 Looks라는 메이크업 합성 앱이 나왔다.

메이크업 추천을 실제 합성을 통해 이뤄내는 컨셉,

그리고 이를 단순히 재미화 시키는 선을 넘어

실제 사용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커머스와 연결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에

묵혀왔던 아이디어가 개발되어 출시 되었다...


비록 날씨나 상황에 맞는 데일리 메이크업 추천과

그 메이크업을 구현해내기 위한 노하우 열람 및 제품 추천 기능은 빠져있지만

어쨌든 메이크업을 합성하고 이를 커머스와 연결한다는 큰 컨셉은 구현되어 나왔다...


속이 쓰리다...그리고 열받는다...아이디어는 역시 말하고 다니면 안되겠다...

실제 서비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리고 아이디어 구체화 및 상품화를 최대한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현재 나온 이 앱은 아쉬운 점이 몇가지 있다.

(열심히 기획한 기획자에게는 미안하지만) 메이크업도 카메라도 잘 모르는 사람이 기획했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이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합성 + 커머스 연결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합성된 메이크업이 얼만큼 실제 메이크업과 비슷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신뢰성,

이를 어느 상황에서든 구현할 수 있도록 각 상황에 따른 빛 온도, 즉 화이트 밸런스를 잘 맞출 수 있는 지에 대한 기술적 부분이

채워지지 않는 다면 커머스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즉, 위에 말한 두가지가 채워지만 커머스는 나중에 붙여도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지금으로는 단팥없는 붕어빵 같은 느낌...)


쉽게 풀어 이야기하면 사람마다 피부색상이 다 다르고 각 피부색, 얼굴형 등

같은 메이크업도 사람별로 각각 다르게 적용되는 데, 이 앱은 일괄적으로 적용이 된다.

근데 이건 뭐야? 다른 피부색에 동일한 합성을 적용한다고? 

화장품 컬러를 컬러픽커로 빼낸 다음에 그냥 일괄 적용한 이 느낌은...굉장히 실망적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메이크업의 특징이 잘 안 드러나 있다.

실제 적용해 보면 각 메이크업 별로 유저가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차이가 분명한지...아닌 지 알 수 있다.

유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걸 가지고 어떻게 해야지 저런 메이크업을 연출하지?" 가 핵심 Needs다.

앱에서 적용해보니 이쁘네, 저 아이템만 있으면 난 저렇게 똑같이 이뻐질거야! 라고 생각하는 단순한 소비자는 없다는 이야기이다.

즉, 실제 메이크업에 서툰 유저도 적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메이크업 방법에 대한 콘텐츠에 힘을 실어야 한다.


카메라관련해서는 (이게 카메라 기반 앱임에도 불구하고...) 빛온도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다.

카메라 관련 책을 살펴보면 가장 기본적인 White Balance에 대해 배울 수 있다.

각 상황 및 시간 별로 빛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색도 다르게 보인다. (인상파 개념에 대해 조금 살펴봐도 좋을 듯)

때문에 카메라에는 이러한 색상을 바로 잡기 위해, 원래 색을 그대로 잡아내기 위해 WB라는 기능이 있다.

메이크업은 얼굴에서 어떤 빛을 나게 할 것인가가 본질적인 것이다.

얼굴이 발현하는 색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말이고 때문에 색상의 일괄 적용이 아닌 일반 카메라보다 뛰어난 WB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전구 밑에서 합성된 내 사진을 보고 핫핑크 컬러를 샀더니...실제 칠해보니 코랄컬러....라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솔직히 Looks는 기존 YouCam Makeup 앱에 커머스를 붙인 것 밖에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Line이라는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이 기업에서 Looks라는 아쉬운 앱이 나왔으니...


정리하면 커머스로 연결하려면 제품에 대한 신뢰가 우선적이고,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앱에서 주는 정보가 정확해야 한다.

그리고 그 정보가 유저한테 유익해야 하고,

이 앱의 경우 실제 유저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정리하자면


현재의 Looks는 3가지가 빠져있다. 


1. Makeup과 Beauty 생태계에 대한 이해

2. 카메라의 특성과 WB에 대한 이해

3. Makeup을 하는 여성 User에 대한 이해


지금 상태로면 성공하기 힘들껄....



기왕 나왔으니! 확실히 진화해주라!!!

내가 너무 억울하지 않도록!

내가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뛰어넘었으면 좋겠다!

(노파심이지만...각 나라별 트렌드에 맞춰서 당연히! 커스토마이즈는 해줄거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