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3 조사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기본목적
1) 탐색조사 - 본격적 조사에 앞서 실시되는 탐색적 성격의 조사
현상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함
2) 기술조사 - 현상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
수치나 통계를 이용하여 설명이 가능하도록 조사
3) 인과조사 - 관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인과관계를 조사
2. 자료성격
1) 1차조사 - 이전에 없던 새로운 1차 자료 수집
2) 2차조사 - 기존에 있는 2차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3. 조사횟수
1) 횡단조사 - 특정 문제에 대해 1회조사
2) 종단조사 - 동일한 조사를 일정한 시간을 두고 반복실시
ex) 의학 통계, 소비자 행동조사 등
4. 조사시점
1) 사전조사 - 특정 사건/활동 발생 이전에 실시
2) 사후조사 - 특정 사건/활동 발생 이후에 실시
*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의 대상의 같을 경우는 효과조사가 목적이라 할 수 있다.
5. 조사방법
1) 양적조사 - 다수를 대상으로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수치발견
2) 질적조사 - 소수를 대상으로 심층적 동기나 의견을 조사
양적조사를 통해 읽을 수 없는 사항들을 조사
6. 조사규모
1) 전수조사 -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 (센서스)
2) 표본조사 - 모집단 일부를 추출하여 실시 (샘플링)
7. 조사대상
- 소비자조사, 전문가조사, 판매원조사, O/L조사, 패널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