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리하기/광조조사연구
Chapter.10 설문지 작성
cmos00
2011. 12. 29. 16:15
* 설문의 작성 - 향후 수집될 자료의 내용 결정 - 가능한 통계분석 방법 결정
1. 측정과 조작성 정의
- 양적조사: 조사하고자 하는 모든 내용을 숫자로 바꾸어 통계분석
- 통계분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모든 조사내용에 숫자를 부여하는 측정이 수반
- 측정하는 무엇에 해당하는 개개의 단위를 변인(Variables)라 함
- 특정을 위해서는 그것을 측정하고자 하는 가각의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
- 조작적 정의: 특정 변수 또는 개념을 어떻게 측정하는지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
- 개념적 정의: 특정 변수나 개념을 다른 개념을 이용해 추상적으로 정의,
측정 대상이 되는 어떤 개념의 의미를 사전적으로 정의 내린 것
2. 척도의 개념과 유형
- 척도: 스케일 (측정의 도구)
1) 명목, 서열, 등간, 비율척도
(1) Nominal Scale (명목척도)
- 측정의 대상을 분류
- 상호 배타적인 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숫자를 부여해 주는 것
ex) 성별, 연령, 지역, 학생의 구분
- 최빈값: 얼마나 많이 모여있는지 빈도 중 가장 많은 값
(2) Ordinal Scale (서열척도)
- 측정대상 순서를 나타내기 위함
- 순위 간 간격은 중요하지 않음 ex) 제품 순위 측정
(3) Interval Scale (등간척도)
- 순서를 나타내며 간격이 동일
① 응답 범주의 수
- 5점 척도는 조사 대상자가 응답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응답이 중간에 몰리는 단점을 가미
- 7점 척도는 응답은 어려우나 응답이 골고루 분포됨
② 수의 표현방법: 5점 척도 시 음수 사용, 긍정적 수치는 높은 값
③ 기준점 결정
(4) Ratio Scale (비율척도)
- 상대적인 비교를 할 경우 사용 ex) 광고비가 얼머인지 A, B를 비교, 구매량에 따른 % 비교
2) 단일 문항척도와 다문항 척도
(1) Thurstone Scale
- 주제와 관련되어 있는 100여개 진술문을 수집하여 대상자 선호에 따라 분류하는 것
- 사람들이 해당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 조사할 경우
- 기존에 없던 생소한 것을 물을 때 사용
ex) 인터넷 즐겨찾기 사용 패턴, 의도, 동기 등 파악, 인터넷 신문 읽는 이유,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파악
(2) Likert Scale
- 측정 대상의 주/부정에 대한 등가척도로 나타낼 수 있도록 평균값을 도출해 내는 것
(3) Semantic Differential Scale (의미 분별 척도)
- 측정 대상에 대해 상반된 형용사를 활용하여 측정
- 일정한 문항에 대한 점수척도 조사 ex) 상품 이미지, 후보자 이미지, 점포 이미지 등을 측정
3)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1) Closed-ended 질문 (폐쇄형)
- 지문에 대한 보기 중 택 1 (문항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
- 장점: 응답률을 높일 수 있다. 자료 처리가 쉽다.
(2) Open-ended 질문 (개방형)
- 의견을 서술하는 문항
- 문항에 대한 항목을 뽑아내기 어려울 경우 사용 (추후 폐쇄형 문항으로 발전)
- 장점: 항목에 대해 예측하지 못한 부분이나 응답자의 솔직한 답변을 얻어낼 수 있다.
- 단점: 응답률이 낮아질 수 있다.
3. 설문 작성 시 고려사항
- 설문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오차를 최소화
1) 타당도와 신뢰도
(1) Validity
-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했는지에 대한 정도
-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의도한 개념이나 속성을 제대로 측정한 정도
(2) Reliability
- 동일한 방법과 절차를 가지고 반복해서 측정해도 측정값이 동일하게 나오는 정도
- 측정치 결과의 일관성, 정확성, 안전성, 예측 가능성을 의미
2) 개별 설문 작성 시 유의사항
(1) 설문은 쉽고 구체적으로 표현
(2) 솔직한 답변을 유도
(3) 척도의 유형: 질문의 목적/내용
(4) 개방형/폐쇄형의 결정
(5) 단일항목/다항목 척도의 결정
(6) 단일응답/다중응답 결정
3) 설문 양 및 순서의 결정
(1) 설문의 양
(2) 설문 순서
- 쉬운 질문을 먼저 배치
- 일반적 질문에서 구체적 질문으로 구성
- 민감한 질문을 마지막에 배치
- 응답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인구통계학적 속성은 마지막에 질문
4. 실제 설문지 작성 방법
1) 제목 및 안내문
2) 조사 대상자 선별 질문
3) 브랜드 인지 및 연상
4) 브랜드 태도 측정
5) 제품 구매 및 사용
6) 광고인지 및 기억내용
7) 광고 태도 및 영향
8) 전략적 대안 및 설정평가
9) 특정 브랜드 또는 기업에 대한 구체적 질문
10) 라이프 스타일 및 인구 통계학적 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