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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6 탐색적 조사의 실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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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6 탐색적 조사의 실시

cmos00 2011. 10. 3.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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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색적 조사의 의의
 

   1) 문제를 구체화하고 명확히 함
      - 무엇을 알고 싶은가?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등...

   2) 새로운 조사에 대한 실시 여부를 결정
      - 2차 자료로 해결이 가능한가?

   3) 향후 조사계획의 방향 제공
      - 서베이를 할 것인가?, 실험을 할 것인가?,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 등...

   4) 전략적 가설의 설정에 기여

   5) 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방향을 제공
      - 의의나 목적에 대한 올바른 해석

   6) 전략적 방향 설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



2. 2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 2차 자료의 종류
      (1) 신문 - 일간지, 경제지, 스포츠지 등
      (2) 잡지 - 업종별 전문지, 광고 전문지, 광고 대행사 사보, 광고연감 등
      (3) 인터넷 - 관련 기관 및 정보사이트, 광고 전문 사이트
      (4) 기업 내부 자료 - 시장분석, 매출량 추이, 기업 전략 및 성과, 마케팅 계획 및 성과, 마케팅 4P 관련 자료
      (5) 대행사 자료 - 기존 보고서 (마케팅 전략, 광고 기획서, 조사 보고서)
                               데이터뱅크 (신문 및 잡지, 학술지, 광고 관련 자료)
      (6) 광고 관련 자료 - 광고비, 기존 광고물, 매체 시청률/구독률 자료
      (7) 기타 - 학술자료 (연구논문, 연구보고서, 저서 등)
                     통계자료 (인구통계, 가계소득 및 지출 등)

   2) 2차 조사의 실시 (조사 목적에 맞는 자료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1) 환경 변화에 대한 자료
      (2) 시장 규모 및 매출에 대한 자료
      (3) 소비자 조사 자료
      (4) 자사 및 경쟁 브랜드 자료
      (5) 관련 분야에 대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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