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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소비자 성향 분석 본문
1. 라이프 스타일
1) 10대
(1) 공통
- 타 세대 대비 온라인 콘텐츠의 활용과 소비가 많은 세대
- 특히 학업성적 & 진학에 가장 민감한 세대
- 타 세대 대비 여가시간에 게임을 가장 많이 즐기며, TV시청은 다소 적은 편
- 비교적으로 즐거운 삶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으며,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친구를 비롯한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 여김
(2) 남성
- 인터넷 기사나 글에 댓글을 달거나 관련자료를 많이 올리며, 공유도 활발
- 친구/이성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음
-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게 나타남
(3) 여성
- 스마트 기기를 통한 콘텐츠 소비, 인터넷 상 콘텐츠에 대한 공유도 활발
- 성형수술에 긍정적이며, 피부와 미용관리에 관심이 많은 편
- 인터넷과 음악감상을 가장 많이 하는 세대
2) 20대
(1) 공통
- 온라인 콘텐츠 활용과 소비가 많고, 신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용도가 높은 세대
- 취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며, 친구/이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관심이 높은 편
- 결혼보다는 취업이 우선시 되어야 할 과제로 인지하고 있음
- 20대 직장인의 경우 대학생보다 사회적 성공보다는 개인이 행복을 더 중요시 하는 성향이 강함
(2) 남성
- 신제품이나 새로운 정보를 먼저 수용하는 Early Adopter성격이 강함
- 타 세대 대비 취직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은 편
- 여가시간은 주로 게임과 인터넷을 활용하며 특히 게임의 경우 타 세대와 비교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함
- 타 세대와 비교하여 TV시청이 월등히 낮게 나타남
(3) 여성
- 미용에 관심이 많고, 쇼핑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경향이 강함
- 타 세대 대비 미용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게 나타남
- TV시청을 여가 시 가장 많이 하고, 음악감상과 인터넷도 많이 이용하나 타 여성 여가시간
대비 TV시청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님
3) 30대
(1) 공통
- 가장 많이 하는 여가 활동은 TV시청으로 공통적으로 나타남 (TV시청 선호도는 여성이 훨씬 높음)
- 기혼자는 가정과 자녀 위주로, 미혼자는 자기 주도적 생활을 즐기는 성향이 강하고 트렌드에 민감함
- 자신의 만족과 실속을 동시에 추구
(2) 남성
- 관심 분야에 있어서 남들보다 앞서 가려는 욕구가 강함
- 타 세대 대비 여행에 대한 욕구가 높은 편
- 여성 대비 상대적으로 결혼 연령이 늦은 편인 남성은 주된 관심사가 결혼
(3) 여성
- 쇼핑, 미용에 관심이 높으며, 실속을 추구
-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이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음
4) 40대
(1) 공통
- 자녀를 위해서는 노후자금을 양보할 수 있다는 의견이 타 세대보다 높게 나타남
- 타 세대와는 다르게 남녀 모두 여가시간에 등산을 즐기는 비중이 높음
-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소비성향도
높게 나타나고 있음
(2) 남성
-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다는 비중이 높게 나타남
- 주로 건강 > 재산증식 > 자녀양육 순으로 관심이 높게 나타남
- 타 세대와는 다르게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기는 비중이 월등히 적게 나타남
(3) 여성
- 평소 실속과 합리성을 추구
- 자녀양육 > 건강 > 재산증식 순으로 관심이 높게 나타나며 자녀양육의 경우 특히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은 관심도를 보임
- 외모에 대한 관심은 타 세대 대비 다소 적은 편
- 타 세대 대비 TV시청을 여가로 보내는 비중이 월등히 높음
5) 50대
(1) 공통
-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성향이 강함
- 건강과 노후에 대한 관심이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난 반면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은 적게 나타남
- 사회생활에서의 성공이나 자녀양육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을 추구
- 여가시간은 TV시청과 등산을 하며 보냄
- 건강, 가정화목, 마음의 평안에 대한 비중을 높게 두는 편이며, 타 세대와는 상대적으로 즐거운 삶, 자유로움,
특히 배우자와의 사랑에 대해서는 낮은 중요도를 두는 편
(2) 남성
- 안정적인 직업을 선호하며 주로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한 편
- 등산을 여가 활동으로 하는 비중이 타 세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3) 여성
- TV시청으로 여가를 즐기는 비중이 타 세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2. 소비성향
1) 10대
(1) 공통
- 실용성보다는 기분에 따른 구매가 많으며 디자인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함
-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가 많은 세대
- 제품의 이미지보다는 유머와 재미있는 광고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함
2) 20대
(1) 공통
-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과감히 소비하는 For Me 족이며, 1회 최대 33만원까지 자신을 위한 선물에 소비할
의향을 지님
- 20대의 89.2%가 여가시간 보장을 위해 연봉 일부를 포기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임
(최대 339만원, 월 70만원 수준 포기 가능)
- 주요 구매 제품은 의류 > 화장품 > 패션잡화 순이며,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도 강함
- 단, 제한된 소비력으로 인해 최소비용으로 최대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한 편이며,
20대 직장인보다는 20대 대학생이 개성과 가성비를 좀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대 직장인의 경우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에 적극적인 편이며 신제품 구입에도 좀 더 적극적
(제품 구입 시 기업 이미지를 많이 고려하는 편)
- 타 세대 대비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구매충동을 가장 많이 느끼는 세대
- 타 세대 대비 TV프로그램에서 본 제품을 구입/이용한 경험이 가장 높게 나타나 PPL에 가장
민감한 세대라 정의할 수 있음 (식음료>의류>휴대폰 순이며 화장품은 18%로 높게 나타난 편은 아님)
(2) 남성
- 휴대폰 > 통신 > 의류 > 영화 광고 순 관심이 높음
(3) 여성
- 영화 > 의류 > 화장품 > 휴대폰 광고 순 관심이 높음
- 타 세대 대비 가상광고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가장 좋음
3) 30대
(1) 공통
- 30대는 11%만이 오프라인 쇼핑만을 즐기며, 89%는 온/오프 & PC/모바일 멀티채널을 활용해
쇼핑활동을 하는 편임: 옴니채널 활용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오프라인 쇼핑만 하는 비중이 늘어남)
- 타 세대 대비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쇼핑에 적극적 (특히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쇼핑의 경우 30대 여성이
62%로 가장 높게 나타남 / 남성 38%)
(2) 남성
- 자동차>휴대폰>통신서비스>여행&레저 = 자동차용품 = 아웃도어 광고 순 관심도를 보임
- 타 세대 대비 가상광고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가장 좋음
(3) 여성
- 화장품 > 의류 > 휴대폰 > 식료품 > 영화 광고 순으로 관심도를 보임
4) 40대
(1) 공통
- 가정과 사회에서의 책임을 더 중시하던 이들이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위해 소비시장의 중심에 나서기 시작
- 풍요로운 90년대를 겪으면서 개성있는 소비를 추구했던 성향이 지속 (76.5%로 가장 높은 소비성향을 보임)
- 영화시장에서 40대는 10대(자녀)와 60대이상 (부모)를 모두 유입시킬 수 있는 세대로 영화 흥행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음
(2) 초등생 이하 자녀 부모
- 자녀를 위한 소비에 있어서 여러 요소를 따져보고 신중하게 소비하는 경향이 강함, 입소문에 민감
-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음에 따라 이를 위해 자신의 풍요로움을 포기할 수 있다는 경향이 강함
(3) 중학생 이상 자녀 부모
- 자신의 삶에 관심이 더 높아지며, 새로운 패션이나 유행에 관심이 많음
(4) 남성
- 아웃도어 > 자동차 > 휴대폰 > 여행 광고 순으로 관심도를 보임
(5) 여성
- 생활&주방가전 > 식료품 > 화장품 > 의류 광고 순으로 관심도를 보임
5) 50대
(1) 공통
- 노후불안으로 50대 이상의 경우 노후 불안으로 인해 소비하락
- 공감가는 전통 / 인간적 유대감이 강조되는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2) 자녀 동거
- 비교적으로 새로운 유행에 민감하고 자신을 위한 소비와 브랜드를 중시 하는 성향이 강함
(3) 자녀 비동거
- 인터넷이나 SNS활용률이 높으며 주변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김
-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
(4) 남성
- 자동차 > 아웃도어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여행 광고 순 관심도를 보임.
(5) 여성
- 생활 & 주방가전 > 식료품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의류 광고 순 관심도를 보임.
3. 미디어 이용현황
1) 10대
(1) 공통
- 인터넷 활용이 많은 세대이기에 구직활동과 거래활동을 제외한 대부분의 활용 측면에서 타 세대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함
- 특히 여가활동이나 교육/학습 적 활용이 월등히 높게 나타남
- 스마트폰에 대한 구매의사가 가장 높으며,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세대
- 소비력이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10명 중 9명 이상이 스마트폰 보유
-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음악, 게임을 소비하며 특히 음악의 경우 타 세대대비 가장 높게 나타남
- SNS나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고 가장 활발히 이를 전파하는 세대
- 아직 카카오스토리의 이용이 가장 많기는 하나 그 이용률이 급격히 줄고 있으며 페이스북 이용률이
급격히 오르고 있음
2) 20대
(1) 공통
- 타 세대 대비 모바일 인터넷 활용율이 가능 높음 (평균 99분이상 / 전체평균 70분)
- TV시청자의 47%가 시청 중에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20대의 경우 남 63% / 여 66%로 가장
높게 이용
- 스마트폰을 통해 뉴스와 음악감상을 가장 많이 함
- 전 연령 중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음: 타 세대는 카카오스토리를 가장 많이 사용 (전체 평균 대비 1.4배 수준)
- 20대 또한 10대와 마찬가지로 카카오스토리 사용 비중이 줄고 페이스북 이용 비중이 늘고 있는 상태
3) 30대
(1) 공통
- 타 세대 대비 자료검색, 커뮤니케이션, 여가 및 거래 (쇼핑& 뱅킹) 부분에서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사용
- 특히 거래활동 부분이 타 세대 대비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남
- 모바일 뱅킹 이용비중 또한 가장 높은 세대
- 스마트폰을 통해서 뉴스를 가장 많이 소비
- TV를 시청할 때 본방을 보기 보다는 주로 몰아보는 경향이 강함.
- 카카오스토리 이용 비중이 줄어드는 반면, 밴드가 이를 흡수하는 추세
4) 40대
(1) 공통
- 메신저, 이메일, 인터넷 뱅킹, SNS 등 전방위 적으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특히 SNS 의 경우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음
- 전 세대 공통적으로 PC 인터넷 사용량이 줄고,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40대에서 매체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밴드 활용이 타 세대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함.
5) 50대
(1) 공통
- 자료/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넷 활용이 높으며, 여가활동, 교육/학습 용도로의 이용 비중은
타 세대 대비 낮은 편
- 최근 메신저와 SNS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타 세대 대비 밴드의 사용률이 월등히 높게 나타남.
- 특히 TV이용 빈도가 타 세대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남. (TV를 습관적으로 시청하며 프로그램 시청 시
몰입도가 상당히 높은 편)
4. 세대 비교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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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가치관 |
즐거운 삶, 자유로움, 좋은 인간관계(친구) 형성 |
결혼보다는 취업이 중요 직장인의 경우 대학생보다 개인행복을 더 중요시 |
자기 만족과 실속을 동시 추구 |
자녀 중심 |
결혼은 반드시 필요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 추구 |
주 관심사 |
전체: 학업&성적 남성: 친구&이성, 게임 여성: 미용 |
전체: 취업, 친구&이성 남성: 취업에 대한 높은 관심 여성: 미용&쇼핑 |
남성: 결혼 여성: 자녀양육 기혼자: 자녀양육 미혼자: 자기 주도적 삶 |
전체: 자녀교육, 재산증식, 건강 남성: 정치 |
전체: 노후준비, 가정화목, 건강, 마음의 평안 남성: 안정적 직업 |
여가시간 |
게임 |
남성: 게임, 인터넷 여성: TV시청, 음악감상, 인터넷 |
TV시청 |
TV시청, 등산 |
TV시청, 등산 |
세대 특징 |
온라인 콘텐츠 적극 소비 & 공유 |
온라인 콘텐츠 적극 소비 & 공유, 신제품 소비 적극적 |
결혼여부에 따라 기혼자는 자녀와 가장위주, 미혼자는 자신의 만족추구에 주된 가치를 둠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대두 대부분의 관심사가 자녀교육 위주 형성 |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시기 타 세대와 비교하여 즐거운 삶, 자유로움, 배우자와의 사랑에 대한 중요도가 낮음 남성: 문제를 주로 혼자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함 |
기타 |
남성: 전 세대 대비 높은 게임 관심도 여성: 전 세대 대비 인터넷, 음악감상 비중이 높음 |
남성: 전 세대 대비 TV시청 비중이 월등히 낮음 여성: 전 세대 대비 미용에 월등히 높은 관심 |
남성: 관심분야에서 앞서려는 욕구가 강함 여성: 전 세대 대비 자녀양육에 대해 월등히 높은 관심 |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성향도 높아지고 있음 여성: 미용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줄어듦 |
남성: 여가활동으로 등산에 대한 선호도가 전 세대 중 가장 높음 여성: TV시청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 |
<세대별 소비성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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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소비성향 |
실용성보다는 충동구매 성향이 강함, 디자인 중시 |
가성비 중시,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에 적극적 |
- |
소비력과 소비 의향이 가장 높음, 초등생 이하 부모: 입소문에 민감, 신중히 소비 중학생 이상 부모: 새로운 패션, 유행에 높은 관심 |
노후 불안으로 인한 소비의향 하락 |
광고 관심 |
- |
남성: 휴대폰 > 통신 > 의류 > 영화 여성: 영화 > 의류 > 화장품 > 휴대폰 |
남성: 자동차>휴대폰>통신서비스>여행&레저 여성: 화장품 > 의류 > 휴대폰 > 식료품 |
남성: 아웃도어 > 자동차 > 휴대폰 > 여행 여성: 생활&주방가전 > 식료품 > 화장품 > 의류 |
남성: 자동차 > 아웃도어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여행 여성: 생활 & 주방가전 > 식료품 > 의약품 & 건강보조식품 > 의류 |
세대 특징 |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가 많음 |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과감히 소비 (For Me족) 연봉보다는 여가시간을 더 중시 타 세대 대비 광고 선호도가 높고, 구매의향도 높게 나타남 (PPL에 민감) 가상광고에 대해 높은 선호도 보임 |
대부분 멀티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 (옴니채널 소비), 모바일 쇼핑에 적극적 |
자신의 취향과 만족을 위한 소비 성향이 커지고 있는 추세 |
자녀 동거 여부에 따라 소비성향과 가치관이 크게 차이남 |
기타 |
유머러스한 광고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임 |
직장인보다 대학생일수록 개성과 가성비를 모두 중요시 제품 구입 시 기업 이미지를 중요시 여김 |
- |
풍요로운 90년대를 겪으면서 개성있는 소비를 추구했던 성향이 지속 |
동거: 유행에 민감, 자신을 위한 소비와 브랜드를 중시 비동거: 인터넷, SNS 활용률이 높음 (주변과의 소통을 중요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세대별 미디어 이용현황 비교>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인터넷 |
인터넷 활용에 적극적 (여가 & 교육적 활용 수치가 월등히 높음), |
모바일 인터넷 활용율이 전 세대 중 가장 높음 |
자료검색, 커뮤니케이션, 여가 및 쇼핑, 뱅킹 부분에서 적극적 활용 |
- |
자료검색,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주로 이용 여가, 교육 용도 비중이 월등히 낮음 |
스마트폰 |
음악, 게임 소비가 높음 (특히 음악 소비가 전 세대 중 가장 높음) |
뉴스와 음악을 주로 소비 |
모바일 뱅킹 이용비중이 가장 높음, 뉴스를 가장 많이 소비 |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는 비율이 가장 높음 |
- |
SNS |
콘텐츠 소비와 공유가 활발 페이스북 이용률이 급상승 중인 반면 카카오스토리 사용률이 급격히 하락중 |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음, 페이스북 이용률이 급상승 중인 반면 카카오스토리 사용률이 급격히 |
카카오 스토리 이용 비중이 줄고 밴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
이용 추세가 급격히 증가, 밴드 사용률이 높음 |
밴드 사용률이 가장 높음 |
기타 |
- |
TV시청 중 스마트폰 이용율이 가장 높음 |
TV는 주로 몰아보는 경향 |
전방위 적으로 미디어 이용률이 증가 |
메신저와 SNS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 TV이용 빈도가 월등히 높음 (몰입도가 높은 편) |
5. Market Insight
1) 10대
- 높은 디자인을 중시고, 충동 구매 성향이 있기에 이를 자극할 수 있는 전략이 유효
- 친구와의 관계를 중요시 하기에 동고소비 성향이 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
- 때문에 대중적인 아이템이 주로 어필될 것이며, 주변 대부분의 친구들이 소비하는 필수 아이템으로
어필시킬 수 있는 지 여부가 큰 승패를 가를 것으로 판단
- 자사 제품이 이러한 아이템군에 속하는 지 검토 후 10대를 타겟으로 선정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향이라 판단됨
- 제품 기능보다는 유머러스한 광고 내용이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이기에 자사 제품이
이러한 성향의 광고와 맞는 지, 혹은 그러한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지 검토 필요
- 인터넷과 SNS활용에 적극적이기에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주요할 것이며, 이는 유머러스한
광고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도 긍정적
- 페이스북 (언급은 없었지만 인스타그램 또한 포함)에 대한 이용률이 크게 증가함에 SNS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펼 생각이라면 카카오스토리는 배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 판단
2) 20대
- 자신을 위한 소비의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소비하며, 개인 행복을 중시
이와 동시에 수입이 많지 않기에 가성비도 중요시 함
- 제품 가격의 절대치보다는 제품 가격 대비 어느정도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지가 20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주된 가치
- 여성의 경우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이 월등히 높기에 가성비 높은 미용제품의 주요 타겟이라 정의할 수 있음
-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SNS와 모바일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에 타 매체보다 모바일 광고나
가상광고에 집중하는 것이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 특히 PPL광고에 민감한 편이기에 PPL을 적극 고려해볼 수 있음
3) 30대
- 30대는 결혼 여부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30대를 기혼자와 미혼자로 분류하여
타겟 전략을 전개할 필요가 있음
- 미혼자의 경우 자신의 만족을 중요시 하며 실속 또한 동시에 추구하기에 20대와 동일하게 제품 가격 절대치보다는
가격 대비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는 지 가성비가 중요
- 기혼자의 경우 자녀를 위한 소비가 늘고 관심도 높아지는 시기이기는 하나,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도 중요시 하는
성향이 강하기에 제품 가격의 절대치와 이에 대한 효용성이 동시에 중요
- 때문에 기혼자에게 어필할 경우 제품의 가격은 다소 낮게, 대신 가치를 가격대비 높게 설정
- 여러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세대 이며 특히 모바일 뱅킹이나 쇼핑 비중이 높기에 모바일을 통해
여러 할인 혜택이나 결제 및 상품정보열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유리
- 한 채널에 집중하기 보다는 타겟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여러 채널에 노출 빈도수를 높여주는 것이 유효
4) 40대
- 이전 40대의 경우 소비성향이 낮았으나, 최근 소비성향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
- 수입이 가장 많은 세대인 만큼 소비력이 높기에 40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 (건강, 아웃도어 등) 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 타겟
- 40대 여성의 경우 미용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줄어드는 세대이기에 미용제품의 경우 안티에이징 제품이 아닌 이상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
- 이전 40대와는 다르게 개개인의 개성 또한 중시하기에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40대를 한 시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니치마켓이 있음을 인지하고, 이 시장을 찾는 것이 주요
성장 전략이 될 것이라 판단
- 최근 모바일 활용량이 늘어남으로써 30대와 동일하게 쇼핑 시 여러 채널을 활용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때문에 30대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채널의 집중보다는 여러 채널에 노출 빈도수를 높여주는 것이 유효
5) 50대
- 노후 불안, 은퇴 시기로 인한 소비위축이 크게 나타남
- 때문에 사치품보다는 생활용품, 식료품에 대한 소비가 지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기대수명의 증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질 것이며,
건강 보조 식품이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지출이 크게 증가할 전망
- 자녀와 비동거하는 세대가 증가할 전망이며, 인간관계 및 소통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가치관과 맞물려 스포츠 동호회나 등산 같은 모임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초기 진입자도 바로 사회적 연대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이 대두될 것으로 예상
- 기대수명의 증가, 노후 불안에 따라 50대 이상 취업전문 플랫폼, 혹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50대 이상 전문 교육서비스 또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
- 아직은 TV매체에 대한 이용이 높기에 광고 시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나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기는 힘듦
- 개개인 맞춤 의료 서비스, 기술 발전에 따른 실시간 모니터링, 혹은 자가 진단과 같은 서비스가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초기 시장 진입 시 가격 경쟁력과 기술 경쟁력을 모두 갖춘 서비스가
시장 주도를 할 것으로 전망 (Big Data를 활용하게 될 경우 플랫폼 이용자 수가 데이터 정확도이기에
초기 시장을 선점한 서비스가 독보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음)
위 내용은 MezzoMedia <2015 Target Insight 10~50대 소비자 분석자료>를 참고 & 요약하여 도출해낸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히는 바이다.
참고 - MezzoMedia <2015 Target Insight 10~50대 소비자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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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Target Report (0) | 2016.09.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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