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행동법칙> 본문

+ 읽어보기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행동법칙>

cmos00 2011. 8. 24. 12:13
728x90

가와니시 시게루 지음
 

누구나 성공을 바라지만 실제 성공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이 책은 작가 본인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성공하기 위한 행동 방법 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물론 대부분의 자기 계발 서적에서 말하는 바와 크게 크게 다르지는 않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들었다. 성공이란 무엇이며,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경제력과 관련이 가장 깊다고 할 수 있다. 경제력이란 인간 사회의 활동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니까...그렇다면 행복한 삶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까? 얼마전에 "나와 아내의 1778가지 이야기" 라는 영화를 보았다. 여기에서 두 부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첫째, 작가인 주인공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비록 인기는 별로 없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SF소설을 쓰며 살아가고 있다. 책을 쓰는 데도 오래걸리고, 정성을 다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삶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여건도 아니다. 타인들이 보기에는 일반적인 사람이지만 그 자신들은 누구보다도 행복한 부부이다. 둘째, 대학 동기이며 인기작가인 주인공의 친구는 대중들에게 인기있는 소설을 쓰기 때문에 여유있는 경제력과 명예를 누리고 있는 인물이다. 사랑하는 가족들도 있으며 누가 보든지 부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으나 마음 속에는 다소 주인공을 무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거만함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영화의 이야기는 나의 생각과는 관련없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지만 이 두 인물을 보면서 내 머리속에 떠오르는 생각은 내 머리 속에서도 맴돌고 있는 성공에 대한 기준이다. 사람들은 말한다. 두 마리 토끼를 잡다가는 둘 다 놓치게 된다고...사람들은 이야기한다. 여러가지 일을 하는 사람은 한 우물만 파는 사람보다 깊은 우물을 팔 수 없다고...하지만 나는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이루고 싶은 것도 많다. 
내가 바라는 삶을 저 영화를 통해 빗대어 이야기 하자면 나는 저 두 인물이 갖는 행복함과 경제력을 모두 갖고 싶다. 이게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이다. 어느정도의 행복함과 어느정도의 경제력이라는 기준은 정하지 않았지만 어렴풋이 알 수 있다. 내가 뒤를 돌아보았을 때 만족할 수 있을 때...그게 성공이다. 하지만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무엇이 
좋은 선택인지는 모르겠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이야기를 친구들과 할 때면 행복함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과연 그럴까? 라는 생각이 머리 속에 맴돈다. 경제력이 있다는 것이 곧 행복함은 아닌 것처럼 경제력이 없다는 것이 반드시 불행함이라고 볼 수 없듯이 행복하다고 해서 경제력이 있는 것이 아니고 불행하다고 해서 경제력이 없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경제력 있는 행복함을 어쩌면 이루어 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들었다. 즉, 내 머리 속에서 만든 두마리 토끼가 두마리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 인간의 복잡한 삶은 
단순한 비유를 통해 일반화 시킬 수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한가지에 집중하다보면 그 분야에서는 최고가 될 지는 모른다. 하지만 주변을 돌아보지 못한다는 것, 주변의 아름다움을 보지 못한다는 것 또한 나의 기준에서 보면 최고가 아닌 최고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제 책의 내용으로 돌아와보면 작가는 여러가지 실천할 수 있는 법칙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 

1. 기회는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 속에 있다.
2. 나는 '100원' 이 있으면 사랑하는 이에게 전화를 한다. 그때 '100원' 은 엄청난 가치를 지닌다.
3. 가치는, 꿈과 희망과 뜻이 있어야만 생겨난다. 꿈과 희망과 뜻이 있다면, 언젠가는 적은 돈이 알아서 불어난다.
4. 하고자 마음먹은 일은 한다. 정열이야말로 사람을 이끄는 추진력이다.
5. 빨리 올라가고 싶다면 리스크를 받아들여라.
6. 자신부터 리스크를 받아들여라. 그러면 동료는 충성을 맹세하고, 최대의 능력을 발휘한다.
7. 다른 사람이 만든 가치관에서 벗어나라. 그러면 여러분은 빛날 것이다. 그 빛이 자부심이다.
8. 변화시킬 수 있는 일에 좀 더 의식을 집중하라.
9. 아무것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조금만 노력하여 마음 속에 작은 키를 움직이면 된다.
10. 안전지대에서 꿈을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편안하고 기분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공허하지 않은가?
11. 한 발을 내딛는 것이 두렵다면, 안전지대에서 성공률을 50%까지 높여본다. 그러면 어느 순간 도약할 수 있다.
12. 미래의 이미지를 그려라. 그리고 자신을 격려하라.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지 않은가?
13. 인생의 목표가 없기 때문에 정보를 선별할 수 없는 것이다.
14. 3년간 무조건 집중한다. 그러면 '깊이' 와 '양'이 생긴다. 이것이 성공의 토대가 된다. 
15. 작은 배라도 타고 항구를 나서자. 바다 한가운데에는 커다른 흐름이 있다.
      일단 거기까지 가기만 하면 다음은 알아서 목표 지점까지 데려다준다.
16. 돈으로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없다. 그러므로 성의를 다하라.
17. 긍지를 가져라. 사람, 물질, 돈이 자연스럽게 모여든다.
18. 성의만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19. 중요한 것은, 쉬운 일에도 진지한 자세로 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내가 가장 못하는 것...가장 필요한 것이 19번이다...쉬운일에 가치를 찾고 최선을 다하는 것...
이것부터 시작이다! 
728x90

'+ 읽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중혜>  (0) 2013.07.22
<20대, 자기계발에 미쳐라>  (0) 2011.09.08
<그래, 문제는 바로 소통이야>  (0) 2010.10.25
<디지로그>  (0) 2010.09.22
<마켓 3.0>  (0) 2010.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