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손자병법 그대의 마음을 훔치다> 본문

+ 읽어보기

<손자병법 그대의 마음을 훔치다>

cmos00 2013. 9. 18. 16:45
728x90


중국 고전 서적같은 경우 기업의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특히 손자병법의 경우 그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손자병범에 대한 풀이가 되어 있는 책을 읽고 싶었고, 그렇기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 심리를 읽는 데 읽기에 이 책의 제목처럼 손자병법을 통해 소비자 심리를 공부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책의 내용을 읽어보면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고, 실제 원래 손자병법 내용과 사례들이 적합한지 의문을 갖게 만든다. 또한 손자병법의 모든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특정 부분만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시로 구성해 놓았다. 손자병법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하고 싶었고, 이러한 내용들이 실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지 읽고 싶었던 나로써 이 책은 실망스럽기 그지 없었다. 이 책에 대한 리뷰들을 보며 어떻게 좋은 의견들이 나올 수 있는 지 의심스럽지만 이는 개인견 견해 차이라고 생각하는 게 합리적이라 판단된다. 특히 1장의 내용은 손자병법의 한가지 내용을 마치 다른 내용 인양 예시를 제시하는 것을 보며, 저자의 전문성이 의심스럽게 느껴졌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손자병법의 일부 내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시 사례 (주로 중국 역사)를 통해 저자의 해석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려 노력하고 있다. 때문에 손자병법에 대한 깊이있는 내용을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전혀 추천하고 싶지 않다. 단, 몇몇 인상적인 부분들이 있었기에 이 책에 있던 몇 가지 흥미로운 내용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1. 위 아래가 모두 같은 욕망을 가지면 승리한다. 즉, 위 아래 모두가 같은 목표를 공유하고, 한 가지 목표를 위해 힘을 집중해야 조직이 성공할 수 있다. 이는 조직 내에서 확실한 비전 공유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이다.


2. 병법은 궤사 (간교하게 남을 속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속이고, 해야 할 일도 할 줄 모르는 척 위장해야 한다. 이는 전략적 선택 범위를 상대보다 넓게, 상대에게는 다소 편협한 사고를 하게 만드는 근거를 던져줌으로써 우위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능력을 과시해야 할 경우가 있는 반명 능력이 있으면서도 무능한 척을 통해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특히, 다소 강경한 상대와 협상 시 이러한 전략을 통해 추후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3. 상대를 유인하여 실리를 취하는 방법.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억지로 시켜서는 안 된다. 언어는 언어의 내용과 억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가 가장 사랑하는 당신에게. 나는 당신의 단점이 무엇인지 도무지 모르겠어. 내 마음속의 당신은 영원히 가장 좋은 사람이야.", "수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가정에는 당신이 차지해야 할 중요한 자리가 있고, 당신은 나보다 훨씬 뛰어나고, 나에게는 당신의 도움과 가르침이 필요해." 


4. 용병의 원칙은 아군의 능력이 적보다 10배, 즉 적을 포위하여 항복을 받아낼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 적보다 5배의 힘을 가지고 있을 때는 진공을 하고, 2배일 때는 적을 분산시켜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해야 한다. 아군과 적군의 힘이 비등하면 온 힘을 다해 싸워 이겨야 한다. 아군의 병력이 적보다 적을 때는 싸움을 하지 않을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아군의 조건이 여러 면에서 적보다 불리하면 싸움을 피해야 한다. 


5. '우회적으로 작은 이익을 가지고 적군을 유인하라'는 전략이 있다. 인간관게에서도 이 같은 이치가 적용된다. 어떤 이익이나 도움을 주지 못하면서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는 없다. 그래서 손자는 2,500여 년 전에 이미 '적이 원하는 것을 던져주어 유혹하라'는 말을 했다. 성공한 인물들은 대부분 '간이 큰' 사람들이다. 중국 IT업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로 통하는 쥐런 그룹의 스위주 회장이 선전에서 처음으로 M-6401 프린터를 개발할 당시 수중에는 달랑 4,000위안 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는 '컴퓨터 세계'라는 잡지에 광고를 내달라고 부탁했다. 광고비 8,400위안은 일단 광고가 나가고 15일 내에 지불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광고가 나간 후 12일 동안은 제품이 전혀 팔리지 않았지만, 13일에 15,820위안 어치의 프린터가 팔렸다. 


6. 적의 의표를 찔러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진출해야 한다.


7. 언어장애인이 철물점에 못을 사러 왔다. 왼손에는 못을, 오른손에는 망치를 든 것처럼 제스처를 취한 뒤 오른손으로 왼손을 쳤다. 종업원이 망치와 못을 보여주자 언어장애인이 못을 가르켜 못을 살 수 있었다. 맹인이 가위를 사러 철물점에 왔다. 이 맹인은 어떻게 하면 가위를 살 수 있을까? 손으로 가위 모양을 그리면 될까? 아니다. 그냥 가위 주세요! 라고 말하면 된다. 


8. 우리 회사의 핵심 문화는 열정입니다. 직원들은 열정을 가져야 몸과 마음을 온전히 일에 투여할 수 있습니다. 능력이나 기술은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


9. 병사를 아이나 아들처럼 여겨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함께 행동하면 존경과 지지를 받고, 사기도 크게 올라간다. 


10. 병사와 친근한 관계가 아닐 때 벌을 주면 승복하지 않고, 승복하지 않는 병사는 거느리기 힘들다. 병사들이 장수에게 충성을 다하고 친근함을 느끼게 되었다고 벌을 주지 않아 기율이 느슨해지면 싸움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728x90

'+ 읽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불변의 법칙>  (0) 2014.05.24
<초역 군주론>  (0) 2013.09.19
<삼매경>  (0) 2013.07.22
<수중혜>  (0) 2013.07.22
<20대, 자기계발에 미쳐라>  (0) 2011.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