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1장 | 광고의 역사 본문

+ 정리하기/광고학개론

1장 | 광고의 역사

cmos00 2010. 6. 21. 10:54

* 광고란?

    과학 (사회, 역사, 심리학, 마케팅 등등) + 예술 = 광고

    여러 이론들을 합쳐 그 액기스만 뽑아서 모아 놓은 것이 광고이다.

    광고는 -----이다. -> 문화의 통조림, 사회의 거울, 사회의 Show window

 



* 광고의 조건

   1) 매스 미디어를 통해야 한다.

   2) 광고비를 지급해야 한다.

   3) 비대인적이다.

   4) 광고주가 있다.


 


* 문화란?

    그 시대에 살고 있는 삶의 총체적인 행동방식

    집단의 표준적인 사고방식

 

 

 

1. 광고의 설득적 기능 ( 3R )

  1) Retain loyal customaers (충성스러운 고객의 유지)

  2) Reduce lost customers (고객의 상실 방지)

  3) Recruit new customers (새로운 고객의 획득)

  * 잠재 수요자 집단을 증대 -> 잠재 수요자를 설득 -> 타 기업고객 설득

 

 

2. 고대 광고 분석 (노예 셈 광고)

  '선량한 주인', '최상의 옷감', 미디어(파피루스) 사용

   광고는 대중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 = 과학 (분석적, 논리적 -> 제품, 시장, 소비자분석) + 예술 (감정, 감성 -> 창의적 표현, Big idea)

 

 

3. 근세 광고

   구텐베르그에 의해 1445~1454년 사이에 인쇄술 발명

   17 세기 말경에 유럽 각국에서 신문이 등장

   전문가들은 17세기를 현대 광고의 여명기로 보고 있다.

 

 

4. 현대 광고

    1950년대부터 현대 마케팅 개념이 돌입

 

 

5. 한국 광고사

   1886년 2월 22일 한성주보의 최초의 신문광고 게재 (한국 광고의 기점)

   1896년 4월 7일 (현재 신문의 날) 최초의 민간신문 독립신문 출판

   1960년대 광고연구의 태동기, 1970년대 발전기, 1980년대 이후 성숙기

   1976년 9월 TV 사전 심의 제도 실시, 10월부터 신문 적용

 

   *의의

    1) 민간신문 탄생

    2) 서구식 신문 광고요금제도 도입

    3) 광고 대행업체 출현

    4) 광고에 디자인 이용

    5) 다양한 매체 활용

 

 

6. 언론 통폐합 (1980년대 말)

   1981년 TV의 컬러화 -> 광고 대부분이 컬러화 됨

   1980년 kobaco설립 -> [광고주->(거래)->방송국] 에서 [광고주->{kobaco (광고대행)}->방송국] 으로 바뀜

 

 

7. 현재 국내 주요 종합 일간 중앙지

   1) 조선일보

   2) 중앙일보

   3) 동아일보

   4) 한국일보

   5) 경향신문

   6) 한겨레 신문

   7) 서울신문

   8) 국민일보

   9) 세계일보

   10) 문화일보

 

 

8. 주요 광고회사 현황 (2008년 취급액 순)

   1) 제일기획 (삼성그룹) - 국내자본 (http://www.cheil.com/)

   2) 이노션 (현대자동차그룹) (http://www.innocean.com/)

   3) HS애드 (LG그룹) (http://www.hsad.co.kr/)

   4) 대홍기획 (롯데그룹) - 국내자본  (http://www.daehong.co.kr/)

   5) TBWA KOREA (http://www.tbwakorea.com/)

   6) 웰콤

   7) 오리콤 (두산그룹) - 국내자본 (http://www.oricom.com/)

   8) 한컴 (한화그룹) (http://www.hancomm.co.kr/)

   9) SK마케팅앤컴퍼니 (SK텔레콤)  (http://www.skmnc.co.kr/)

   10)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보광그룹) (http://www.pci.co.kr/)

   14) 상암커뮤니케이션즈 (대상미원그룹) (http://www.sangam.co.kr/)

   18) 코래드 (해태그룹) (http://www.korad.co.kr/)

   19) BBDO코리아 (태평양의 동방기획) (http://www.bbdo.co.kr/)

   20) MBC애드컴 (문화방송과 경향신문) (http://www.mbcad.com/)

   23) 금강오길비 (현대기룹의 금강기획) (http://www.diamondogilvygroup.com/)

   24) 농심기획 (농심) (http://www.nscom.co.kr/)

 

 

9. 그밖에

   ABC (Audit Bureau of Circulation) - 발행부수를 조사하는 국제적 기관

   SCC (Seoul Copywriter's Club) - 1976년 7월 JCC를 표방해서 만든 클럽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