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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광고와 마케팅(1): 마케팅 개요 본문
1. 마케팅이란 - 판매를 포괄하는 개념
1) 소비자 욕구파악
2) 욕구의 강도파악
3) 수익성여부
4) 제품개발
5) 판매
6) 사후관리
* 단순한 판매술이 아닌 수요를 만들고, 고객 및 기업의 목표를 모두 충족시키는 관리개념
2. 마케팅 개념의 변화
1) 생산지향적 개념 - 저렴한 제품을 소비자가 무조건 산다는 개념, 수요가 공급보다 커야 가능
개발도상국이던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수요를 만들었을 때 적용가능
2) 제품지향적 개념 - 소비자들이 최상의 품질, 성능, 혁신적 특징을 제공하는 제품만 선호한다는 가정하에
품질개선과 경쟁력 확보가 목적
3) 판매지향적 개념 - 소비자가 제품에 어느정도 실망하더라도 새로운 시장을 찾아 판매 노력을 기울인다면
판매량은 유지/성장할 수 있다고 가정
4) 마케팅 개념 - 소비자지향적 마케팅, 소비자 욕구충족을 우선시
(1) 표적 소비자 선정
(2) 욕구충족을 위한 제품개발
(3) 경쟁사보다 우월한 고객가치 창출/전달
(4)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여 이익을 얻는 과정
5) 사회적 마케팅 개념 - 기업의 윤리적 책임강조, 사회에 대해책임을 지고 친인간/친환경적인 사고도
갖추어야 한다는 개념
3. 마케팅 개념의 핵심요소
1) 욕구 - 1차적 욕구의 발생으로인한 2차적 욕구로의 해결 (매슬로우의 욕구의 위계 참고)
편익 기능적편익(사용 편리성) + 정서적 편익(심리적 우월감, 갈등해소)
2) 가치 = =
비용 금전적비용 + 시간비용 + 에너지비용 + 심적비용
3) 교환
(1) 서로에게 가치있는 것을 갖고 있는 둘 이상의 상대
(2) 전달하려는 능력과 욕망
(3)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이 충족
4) 마케팅 믹스 - 4P의 통합적 개념, 4가지가 잘 배합되어야만 매출이 증가,
최근 4P -> 4C로 개념이동 (소비자관점), 마케터는 먼저 4C를 생각한 다음 그 근거위에 4P구축
(1) 제품(Product) -> 고객가치(Customer Value)
(2) 가격(Price) -> 고객비용(Cost)
(3) 유통(Place) -> 편리성(Covenience)
(4) 촉진(Promotion)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5) 통제불가능요인
(1) 법적/정치적 요인 - Ex) FTA
(2) 경제적 요인 - Ex) IMF
(3) 사회적 요인 - Ex) 이라크전쟁
(4) 문화적 요인 - Ex) 맥도날드
(5) 환경적 요인 - Ex) 황사
(6) 경쟁자/소비자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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