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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4 광고조사의 종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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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조사 유형
1) 마케팅 광고 전략 - 브랜드 선호도/인지도, 기업이미지...
2) 타 프로모션 전략 - 이벤트, 스포츠마케팅 기획...
3) 광고 단계별 방향설정을 위한 조사 - 광고카피, 컨셉, 매체, 효과...
1) 마케팅 광고 전략 - 브랜드 선호도/인지도, 기업이미지...
2) 타 프로모션 전략 - 이벤트, 스포츠마케팅 기획...
3) 광고 단계별 방향설정을 위한 조사 - 광고카피, 컨셉, 매체, 효과...
4) 마케팅 관련 조사 - 시장수요예측, 유통전략, 가격책정...
5) 기초시장조사 - 소비자 관련 조사, 라이프스타일 조사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
1) 브랜드에 대한 인지 및 태도 조사
2) 제품 구매 및 사용량 조사 - U&A조사, 특정 제품의 구매/사용에 관한 조사
3) 광고에 대한 인지 및 태도조사 - 구체적 케이스에 대한 양적 조사
4) 인구 통계적 속성 및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조사
3. 제품 구매 및 사용실태 조사 (U&A 조사)
1) U&A (Usage & Attitude) 조사
- 광고에 관계없이 특정 제품과 관련된 구매 및 사용실태
Buyer와 User가 다른 경우: 가족 단위 생필품, 음식점, 급식 등
-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초점을 두고 조사
2) 조사 결과
- 시장파악
- 새로운 문제 발견
-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의 기초
- 정기적으로 조사할 경우 추세분석 가능
4. 광고 매체조사
1) 개념
- 광고 매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촉 행동과 관련된 것을 조사
주로 모델효과 조사가 많음
2) 적용
- 대상 매체: TV시청률 조사, 구독률 조사
- 목적: 매체 효과에 대한 측정
- 영역: Media Class (신문, TV, 잡지 등 매체에 대한 구분), Media Vehicle (특정 프로그램, 조선일보 등),
Media Unit (광고의 길이, 위치, 크기 등)
3) 광고 매체 전략
- 최소한의 비용으로 타겟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는 것 (비용의 효율성)
- 국내 매체조사 현황
(1) 인쇄매체 조사
① 발행부수 측정: 구독자수/발행부수를 통해 매체 접촉도를 예측하여 광고를 확보하기 때문
② 인쇄매체 접촉조사
ⓐ 구독: 정기 (광고비를 책정할 수 있는 실질적 데이터 제공, 전일구독조사(신문): Top기사,
광고위치/내용 등, 정독조사 (잡지))
비정기
ⓑ 열독: 구독 + 회독 ex) 은행, 지하철 등
ⓒ 정독: 열독자 가운데 해당 내용을 자세히 읽은 것
(2) 전파매체 조사
- 시청률/청취율 조사
- 시청률 조사 방법: 면접, 전화, 일기, 피플미터...
- 피플미터 조사 방법: 패널가구를 정하고, 측정 기계 설치
단, 주목도 파악 불가, 낮은 실제 참여율, 조사 기관에 따른 편차
5. 광고효과조사
1) 개념
-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
- 활용범위: 광고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
추후 진행될 광고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광고 예산이나 지출이 합리적인가?
(1) 사전효과조사 (광고 기획과 잘 부합되게 진행될 것인가?, 실제 잘 제작되었나?)
① 체크리스트 방법: 크리에이티브를 떨어뜨릴 수 있기에 전문가나 업계 종사자에게 약식으로 평가받음
② 소비자 조사법: 잠재 소비자들에게 실제 광고집행 전 효과에 대한 평가조사
(2) 사후효과조사 (실제 광고 접촉 후 소비자 인식 조사)
① 광고 접촉 (최소 3회이상 노출되었는가?)
② 커뮤니케이션 효과 - 브랜드에 대한 태도, 제품에 대한 태도
③ 실제 구매와 시장에 미친 영향
6.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론
1) AIDA -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2) AIDMA -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5) 기초시장조사 - 소비자 관련 조사, 라이프스타일 조사
2. 광고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
1) 브랜드에 대한 인지 및 태도 조사
2) 제품 구매 및 사용량 조사 - U&A조사, 특정 제품의 구매/사용에 관한 조사
3) 광고에 대한 인지 및 태도조사 - 구체적 케이스에 대한 양적 조사
4) 인구 통계적 속성 및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조사
3. 제품 구매 및 사용실태 조사 (U&A 조사)
1) U&A (Usage & Attitude) 조사
- 광고에 관계없이 특정 제품과 관련된 구매 및 사용실태
Buyer와 User가 다른 경우: 가족 단위 생필품, 음식점, 급식 등
-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초점을 두고 조사
2) 조사 결과
- 시장파악
- 새로운 문제 발견
-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의 기초
- 정기적으로 조사할 경우 추세분석 가능
4. 광고 매체조사
1) 개념
- 광고 매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촉 행동과 관련된 것을 조사
주로 모델효과 조사가 많음
2) 적용
- 대상 매체: TV시청률 조사, 구독률 조사
- 목적: 매체 효과에 대한 측정
- 영역: Media Class (신문, TV, 잡지 등 매체에 대한 구분), Media Vehicle (특정 프로그램, 조선일보 등),
Media Unit (광고의 길이, 위치, 크기 등)
3) 광고 매체 전략
- 최소한의 비용으로 타겟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는 것 (비용의 효율성)
- 국내 매체조사 현황
(1) 인쇄매체 조사
① 발행부수 측정: 구독자수/발행부수를 통해 매체 접촉도를 예측하여 광고를 확보하기 때문
② 인쇄매체 접촉조사
ⓐ 구독: 정기 (광고비를 책정할 수 있는 실질적 데이터 제공, 전일구독조사(신문): Top기사,
광고위치/내용 등, 정독조사 (잡지))
비정기
ⓑ 열독: 구독 + 회독 ex) 은행, 지하철 등
ⓒ 정독: 열독자 가운데 해당 내용을 자세히 읽은 것
(2) 전파매체 조사
- 시청률/청취율 조사
- 시청률 조사 방법: 면접, 전화, 일기, 피플미터...
- 피플미터 조사 방법: 패널가구를 정하고, 측정 기계 설치
단, 주목도 파악 불가, 낮은 실제 참여율, 조사 기관에 따른 편차
5. 광고효과조사
1) 개념
-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
- 활용범위: 광고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가?
추후 진행될 광고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광고 예산이나 지출이 합리적인가?
(1) 사전효과조사 (광고 기획과 잘 부합되게 진행될 것인가?, 실제 잘 제작되었나?)
① 체크리스트 방법: 크리에이티브를 떨어뜨릴 수 있기에 전문가나 업계 종사자에게 약식으로 평가받음
② 소비자 조사법: 잠재 소비자들에게 실제 광고집행 전 효과에 대한 평가조사
(2) 사후효과조사 (실제 광고 접촉 후 소비자 인식 조사)
① 광고 접촉 (최소 3회이상 노출되었는가?)
② 커뮤니케이션 효과 - 브랜드에 대한 태도, 제품에 대한 태도
③ 실제 구매와 시장에 미친 영향
6.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론
1) AIDA -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2) AIDMA -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3) AIDCA - Attention Interest Desire Conviction Action
4) AISAS - 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
5) DAGMAR - 인지 이해 혁신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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