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Dslr
- 커뮤니케이션
- 광고학개론
- communication
- research
- Marketing
- olpost
- 심리학
- 브랜드
- 매체
- cmos00
- frozensea
- 대인관계
- 광고조사
- 광고
- 소비자
- 경영전쟁
- 카메라
- 올포스트
- 손자병법
- ad
- 손자병법 활용
- 마케팅
- Advertisement
- 손무
- 리서치
- 경영전략
- 차가운바다
- 손자
- 60d
Archives
- Today
- Total
cmos00
Chapter.7 조사 대상자 선정 및 표집 본문
728x90
1. 모집단의 정의
-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 것인지 조사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정의
1) 조사 대상자의 범위
(1) 대상 제품의 현재 및 잠재고객 - 광고 리서칭에 관해 조사할 경우
(2) 의견 선도자 - 정보 전달에 대한 파급력이 큼
(3) 매장의 점주나 점원 -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접촉
(4) 사내고객 - 실제 제품을 생산하는 사내 직원 및 거래처 포함
2) 인구 통계적 속성에 따른 표현
ex)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 샘플링 시 고려사항
1) 모집단 특성이 잘 반영되었는가?
2) 표집의 특성을 잘 파악하였는가?
- 실패사례: 애니콜 DMB, 엔프라니
3) 타겟에 대한 규모 설정 (최소 20개)
- 샘플링은 확률표본/비확률표본의 실행가능 여부를 결정
2. 표본추출 방법
- 확률표본: 표집프레임 (모집단에 대한 특성을 가질 수 있는 분류기준)을 가지고 있음
ex) 학생부 명단, 과세가 많은 국민 등...
- 미확률표본: 표집 프레임 없이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서 추출
실질적으로 확률표본보다 모집단을 대표하기 힘듦
표본에 대한 오차를 제어하기 힘듦
1) 확률 표본추출 방법
(1)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
① 모집단으로부터 각 구성요소가 표본구성원으로 선정될 확률이 동일하도록 추출
ex) 10명 중 3명 선택 시 무작위로 3명 선정
② 모집단의 수가 많은 경우 난수표를 이용 (무작위), 체계적 표본 추출을 이용하기도 함
( ex. 1~100명중 1~10사에에서는 6, 11~20사이에서는 16...방식으로 선정)
③ 단점: 표집 프레임 입수가 어렵고,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로움
특정 집단의 표본에 몰릴 위험이 있음
(2) 층화표본 추출
① 상호 이질적 소집단으로 구분
② 모집단이 상호 배타적인 (상이한 성격)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각 소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③ 특정 집단에 표본이 몰리는 가능성을 배제
ex) 소매상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의 경우 규모에 따라 대, 중, 소 구분 후 일정수를 무작위로 추출
(3) 군집표본 추출
① 소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별로 일정 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② 외적으로 동일 집단, 즉 군집으로 구분
③ 단순 임의 표본 추출에 의해 군집을 무작위로 추출
추출된 군집 내에 있는 모든 대상을 표본 조사 단위로 하여 표본 추출
④ 군집 외에서는 동질, 군집 내에서는 배타
ex) 10개 반을 가진 고2 대상조사: 무작위 5개반 추출 후 각 반별 20명 추출
2)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
(1) 편의 표본 추출
① 조사자가 편의에 따라 접근이 쉬운 대상을 선정
ex) 길거리 설문, 전화 설문
② 장점: 적은 비용, 시간절약
③ 단점: 모집단의 대표성 부족
④ 아이디어나 가설 탐색을 위한 사전조사에 이용
(2) 판단 표본 추출
①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적합한 조사 대상자 선정
ex) 내부 고객 만족조사에서 이사급 이상은 제외: 조사 내용의 변질을 막기 위함
② 장점: 조사목적에 맞도록 대상자 추출 또는 배제
③ 단점: 결과의 일반화 문제 (편향된 사고)
④ 조사자가 모집단에 대한 지식이 많을 경우 사용
(3) 할당 표본 추출
① 상호 이질적인 소집단별로 일정 수의 표본 추출
ex) 성 연령별로 표본 수를 할당: 80%는 서베이로 20%는 FGI로 실시
② 장점: 저렴한 비용으로 모집단의 대표성을 높임
③ 단점: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대표성이 없음
④ 비확률 표집 중 가장 정교한 방법, 실무조사에 널리 쓰임
3. 표본 크기의 결정
- 설문의 신뢰성을 위해: 모집단에 대한 특성이 잘 반영될수록 좋음
1) 조사의 신뢰성 - 신뢰수준과 허용오차, 신뢰성을 노이려면 표본크기 증가
2) 비용과 시간 - 표본 크기가 커질수록 비용 증대, 비용과 시간을 줄이려면 표본크기 감소
3) 모집단 크기/이질성 - 모집단이 클수록, 이질적일수록 표본크기 증가
4) 집단 범주의 수 - 집단범주가 많을 수록 표본크기 증가
5) 질문방식 - 양자 택일보다 선다형 질문일수록 표본증가
6) 분석 통계 기법 - 분석 기법별로 사례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음
7) 표집의 난이도 - 오피니언 리더 및 전문가일 경우 조사 대상자 축소 (의견 합일이 어렵기 때문)
8) 조사방법 - 질적조사는 소수로도 가능
9) 피조사자 탈락 가능성 - 부적격한 설문지를 예상하여 평균 10~25% 더 조사
ex) 의학통계, 우편조사일 경우 적용
-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 것인지 조사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정의
1) 조사 대상자의 범위
(1) 대상 제품의 현재 및 잠재고객 - 광고 리서칭에 관해 조사할 경우
(2) 의견 선도자 - 정보 전달에 대한 파급력이 큼
(3) 매장의 점주나 점원 -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접촉
(4) 사내고객 - 실제 제품을 생산하는 사내 직원 및 거래처 포함
2) 인구 통계적 속성에 따른 표현
ex)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 샘플링 시 고려사항
1) 모집단 특성이 잘 반영되었는가?
2) 표집의 특성을 잘 파악하였는가?
- 실패사례: 애니콜 DMB, 엔프라니
3) 타겟에 대한 규모 설정 (최소 20개)
- 샘플링은 확률표본/비확률표본의 실행가능 여부를 결정
2. 표본추출 방법
- 확률표본: 표집프레임 (모집단에 대한 특성을 가질 수 있는 분류기준)을 가지고 있음
ex) 학생부 명단, 과세가 많은 국민 등...
- 미확률표본: 표집 프레임 없이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서 추출
실질적으로 확률표본보다 모집단을 대표하기 힘듦
표본에 대한 오차를 제어하기 힘듦
1) 확률 표본추출 방법
(1)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
① 모집단으로부터 각 구성요소가 표본구성원으로 선정될 확률이 동일하도록 추출
ex) 10명 중 3명 선택 시 무작위로 3명 선정
② 모집단의 수가 많은 경우 난수표를 이용 (무작위), 체계적 표본 추출을 이용하기도 함
( ex. 1~100명중 1~10사에에서는 6, 11~20사이에서는 16...방식으로 선정)
③ 단점: 표집 프레임 입수가 어렵고,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로움
특정 집단의 표본에 몰릴 위험이 있음
(2) 층화표본 추출
① 상호 이질적 소집단으로 구분
② 모집단이 상호 배타적인 (상이한 성격)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각 소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③ 특정 집단에 표본이 몰리는 가능성을 배제
ex) 소매상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의 경우 규모에 따라 대, 중, 소 구분 후 일정수를 무작위로 추출
(3) 군집표본 추출
① 소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별로 일정 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② 외적으로 동일 집단, 즉 군집으로 구분
③ 단순 임의 표본 추출에 의해 군집을 무작위로 추출
추출된 군집 내에 있는 모든 대상을 표본 조사 단위로 하여 표본 추출
④ 군집 외에서는 동질, 군집 내에서는 배타
ex) 10개 반을 가진 고2 대상조사: 무작위 5개반 추출 후 각 반별 20명 추출
2)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
(1) 편의 표본 추출
① 조사자가 편의에 따라 접근이 쉬운 대상을 선정
ex) 길거리 설문, 전화 설문
② 장점: 적은 비용, 시간절약
③ 단점: 모집단의 대표성 부족
④ 아이디어나 가설 탐색을 위한 사전조사에 이용
(2) 판단 표본 추출
①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적합한 조사 대상자 선정
ex) 내부 고객 만족조사에서 이사급 이상은 제외: 조사 내용의 변질을 막기 위함
② 장점: 조사목적에 맞도록 대상자 추출 또는 배제
③ 단점: 결과의 일반화 문제 (편향된 사고)
④ 조사자가 모집단에 대한 지식이 많을 경우 사용
(3) 할당 표본 추출
① 상호 이질적인 소집단별로 일정 수의 표본 추출
ex) 성 연령별로 표본 수를 할당: 80%는 서베이로 20%는 FGI로 실시
② 장점: 저렴한 비용으로 모집단의 대표성을 높임
③ 단점: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대표성이 없음
④ 비확률 표집 중 가장 정교한 방법, 실무조사에 널리 쓰임
3. 표본 크기의 결정
- 설문의 신뢰성을 위해: 모집단에 대한 특성이 잘 반영될수록 좋음
1) 조사의 신뢰성 - 신뢰수준과 허용오차, 신뢰성을 노이려면 표본크기 증가
2) 비용과 시간 - 표본 크기가 커질수록 비용 증대, 비용과 시간을 줄이려면 표본크기 감소
3) 모집단 크기/이질성 - 모집단이 클수록, 이질적일수록 표본크기 증가
4) 집단 범주의 수 - 집단범주가 많을 수록 표본크기 증가
5) 질문방식 - 양자 택일보다 선다형 질문일수록 표본증가
6) 분석 통계 기법 - 분석 기법별로 사례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음
7) 표집의 난이도 - 오피니언 리더 및 전문가일 경우 조사 대상자 축소 (의견 합일이 어렵기 때문)
8) 조사방법 - 질적조사는 소수로도 가능
9) 피조사자 탈락 가능성 - 부적격한 설문지를 예상하여 평균 10~25% 더 조사
ex) 의학통계, 우편조사일 경우 적용
728x90
'+ 정리하기 > 광조조사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10 설문지 작성 (0) | 2011.12.29 |
---|---|
Chapter.8 자료 수집 방법의 결정 (2) | 2011.11.25 |
Chapter.6 탐색적 조사의 실시 (0) | 2011.10.03 |
Chapter.5 광고조사의 일반적 과정 (2) | 2011.10.02 |
Chapter.4 광고조사의 종류 (0) | 2011.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