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손자
- 마케팅
- 카메라
- olpost
- research
- 대인관계
- Marketing
- 경영전쟁
- 광고
- cmos00
- ad
- communication
- 올포스트
- 광고조사
- 매체
- Dslr
- 손자병법 활용
- 경영전략
- Advertisement
-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 손무
- 소비자
- 차가운바다
- 심리학
- 리서치
- 손자병법
- 광고학개론
- 60d
- frozensea
Archives
- Today
- Total
cmos00
Chapter.6 탐색적 조사의 실시 본문
728x90
1. 탐색적 조사의 의의
1) 문제를 구체화하고 명확히 함
- 무엇을 알고 싶은가?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등...
2) 새로운 조사에 대한 실시 여부를 결정
- 2차 자료로 해결이 가능한가?
3) 향후 조사계획의 방향 제공
- 서베이를 할 것인가?, 실험을 할 것인가?,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 등...
4) 전략적 가설의 설정에 기여
5) 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방향을 제공
- 의의나 목적에 대한 올바른 해석
6) 전략적 방향 설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
2. 2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 2차 자료의 종류
(1) 신문 - 일간지, 경제지, 스포츠지 등
(2) 잡지 - 업종별 전문지, 광고 전문지, 광고 대행사 사보, 광고연감 등
(3) 인터넷 - 관련 기관 및 정보사이트, 광고 전문 사이트
(4) 기업 내부 자료 - 시장분석, 매출량 추이, 기업 전략 및 성과, 마케팅 계획 및 성과, 마케팅 4P 관련 자료
(5) 대행사 자료 - 기존 보고서 (마케팅 전략, 광고 기획서, 조사 보고서)
데이터뱅크 (신문 및 잡지, 학술지, 광고 관련 자료)
(6) 광고 관련 자료 - 광고비, 기존 광고물, 매체 시청률/구독률 자료
(7) 기타 - 학술자료 (연구논문, 연구보고서, 저서 등)
통계자료 (인구통계, 가계소득 및 지출 등)
2) 2차 조사의 실시 (조사 목적에 맞는 자료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1) 환경 변화에 대한 자료
(2) 시장 규모 및 매출에 대한 자료
(3) 소비자 조사 자료
(4) 자사 및 경쟁 브랜드 자료
(5) 관련 분야에 대한 자료
1) 문제를 구체화하고 명확히 함
- 무엇을 알고 싶은가?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등...
2) 새로운 조사에 대한 실시 여부를 결정
- 2차 자료로 해결이 가능한가?
3) 향후 조사계획의 방향 제공
- 서베이를 할 것인가?, 실험을 할 것인가?,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 등...
4) 전략적 가설의 설정에 기여
5) 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방향을 제공
- 의의나 목적에 대한 올바른 해석
6) 전략적 방향 설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
2. 2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 2차 자료의 종류
(1) 신문 - 일간지, 경제지, 스포츠지 등
(2) 잡지 - 업종별 전문지, 광고 전문지, 광고 대행사 사보, 광고연감 등
(3) 인터넷 - 관련 기관 및 정보사이트, 광고 전문 사이트
(4) 기업 내부 자료 - 시장분석, 매출량 추이, 기업 전략 및 성과, 마케팅 계획 및 성과, 마케팅 4P 관련 자료
(5) 대행사 자료 - 기존 보고서 (마케팅 전략, 광고 기획서, 조사 보고서)
데이터뱅크 (신문 및 잡지, 학술지, 광고 관련 자료)
(6) 광고 관련 자료 - 광고비, 기존 광고물, 매체 시청률/구독률 자료
(7) 기타 - 학술자료 (연구논문, 연구보고서, 저서 등)
통계자료 (인구통계, 가계소득 및 지출 등)
2) 2차 조사의 실시 (조사 목적에 맞는 자료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1) 환경 변화에 대한 자료
(2) 시장 규모 및 매출에 대한 자료
(3) 소비자 조사 자료
(4) 자사 및 경쟁 브랜드 자료
(5) 관련 분야에 대한 자료
728x90
'+ 정리하기 > 광조조사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8 자료 수집 방법의 결정 (2) | 2011.11.25 |
---|---|
Chapter.7 조사 대상자 선정 및 표집 (0) | 2011.10.18 |
Chapter.5 광고조사의 일반적 과정 (2) | 2011.10.02 |
Chapter.4 광고조사의 종류 (0) | 2011.09.29 |
Chapter.3 조사에 대한 일반적 이해 (0) | 201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