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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기/기획안 작성을 위한 사고력 향상

3. Framework 사고

cmos00 2017. 5. 10.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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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기획을 내기 위한 안내자 역할 (효율적 업무활용을 위해 필요)

 - 일하는 틀로 Framework사고란 틀에 맞춰 일하는 생각의 습관을 말함

 - 지기지피 (나를 먼저 살피고 상대를 살피는 것은 나 중심으로 생각하기 쉽기에 생각의 폭이 좁아질 수 있음)가

    아닌 지피지기 (먼저 상대를 이해하고, 나를 돌아봐야 함)가 중요

 - 전문가의 노하우가 들어있기에 일을 시작할 수 있는 단초 역할, 일이 새롭고 어려울수록 좋은 Framework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큰 힘


1. 3C

   - Customer (고객): 시장규모 및 성장성, 고객 니즈 및 구매행동 등을 분석, 시장의 특성 파악

   - Competitor (경쟁사): 경쟁상대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분석 결과에 따라 자사의 전략 구상

   - Company (자사): 자사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점검, 기술력/조직력/인적자원 등을 평가, 

                                매출액/시장점유율/수익성 등 비즈니스 성과 분석


2. 4P

   - Product: 생산제품+서비스+다양한 혜택 등이 포함 (디자인, 브랜드, 상징, 보증, 이미지 등)

   - Price: 특정 물품의 가치를 객관적/수치화 된 지표로 나타내는 것

                Skimming (고가전략), Penetrating (시장침투를 위한 저가전략), EDLP (Everyday Low Price), 

                Competitive Pricing (경쟁사 가격 참고)

   - Place: 판매촉진을 위한 공간의 배치, 고객과의 접촉이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유통경로의 관리 포함

   - Promotion: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s, 직접 마케팅, 5가지 요소를 활용 (Promotion mix)


3. 4C (마케팅)

   - Customer(고객): 고객이 가진 필요와 요구(Needs & Wants), 고객과의 관계등을 의미, 

                                고객과 소비자의 시각에서 출발

   - Cost (비용):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가치, 기회비용, 교환비용 등

   - Convenience (편의): 가치교환의 편의성을 의미

   - Communications(소통): 마케팅 계획을 시작하기 앞서 진행되는 시장조사와 소비자 필요분석

                                           (Needs Analysis)부터 마케팅 활동의 마지막 단계인 고객평가까지 마케팅활동


4. 4C (IT)

   - 인터넷 비즈니스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요소

   - 콘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커머스(commerce), 커뮤니티(community)

   - 최근 커넥션(connection), 커스토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을 추가하여 6C라고 말하기도 함


5. 7S (조직 분석 모델): 조직의 강약점, 개선방안 도출 및 조직 진단을 위한 방안

   - Structure: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을 조정/통합하는 틀, 

                      기능조직/프로세스 조직/매트릭스 조직/네트워크 조직 등

   - Strategy: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활동 방안 및 계획, 미래의 방향 제시

   - Skills: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특이한 능력 및 역량, 

               기업 전체가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핵심멤버가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음

   - Staff: 조직의 인적 자원, 교육/사회화/동기부여/경력관리 방법 등

   - Style: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 내부운영방법,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을 외부 세계에 드러내 보이는 방법 등

   - Systems: 의사결정 및 운영을 지배하는 공식 및 비공식적 제도와 절차, 

                     혁신시스템/보상시스템/경영정보시스템/자본할당시스템 등

   - Shared Values: 조직 구성원들이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개념, 원리, 신념 등, 

                              회사의 비전이나 전략적 목표 서술을 뛰어 넘는 것


6. 5 Force: 해당 기업 혹은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파악

    - 기존 기업간의 경쟁: 산업성장성, 고정비용, 초과설비의 유무, 제품차별화의 가능성, 상품인지도, 교체비용, 

                                       정보차원의 복잡성, 경쟁자의 다양성, 경쟁기업의 규모, 철수장벽 등을 분석

    - 신규진입자의 위협: 절대적 원가우위, 정부의 정책, 예상되는 보복, 규모의 경제, 교체비용, 소요 자본량, 

                                      제품 차별화, 유통경로 접근성 등을 분석

    - 대체품의 위협: 대체품의 상대적 가격, 대체품에 대한 구매자 성향, 대체품의 상대적 기능, 

                              교체비용 등을 분석

    - 공급자의 교섭력: 산업 내 전체 구매에 대한 상대적 비용, 원가 또는 차별화에 대한 투입요소 영향, 

                                  투입요소의 차별화, 교체비용, 대체 투입되는 요소의 존재, 공급자의 집중, 

                                  공급자의 매출 비용에서의 크기 등을 분석

    - 구매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집중도 대 기업의 집중도, 교체비용, 구매자 정보, 대체재의 존재, 가격/구매량, 

                                  상표인지도, 질/성과에 대한 영향, 구매자 이익, 의사결정자의 인센티브 등을 분석


7. Value Chain: 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 주활동: 제품의 생산·운송·마케팅·판매·물류·서비스 등과 같은 현장업무 활동을 의미, 

                   부가가치를 직접 창출하는 부문

   - 지원활동: 구매·기술개발·인사·재무·기획 등 현장활동을 지원하는 제반업무를 의미, 

                      부가가치가 창출되도록 간접적인 역할을 하는 부문

   * 두 활동부문의 비용과 가치창출 요인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

   * 이를 통하여 가치활동 각 단계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과 관련된 핵심활동이 무엇인가를 규명

   * 각 단계 및 핵심활동들의 강점이나 약점 및 차별화 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각 활동단계별 원가동인을 

      분석하여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도구로 활용


8. PEST: 거시환경 분석 (PESTEL)

   - 정치적(Political) 요소: 정부가 경제에 간섭하는 정도, 

                                         세금, 노동법, 무역 제재, 환경법, 관세, 정치적 안정성 등을 포괄, 정치적 요소는 

                                         정부 차원에서 진흥하거나 제재하고자 하는 재화나 용역의 종류를 포함

   - 경제적(Economic) 요소: 경제성장률, 금리, 환율, 인플레이션 정도 등을 포함

   - 사회적(Social) 요소: 문화적 요소와 보건 인지도, 인구성장률, 연령대 분포, 직업 태도, 안전 관련 요소 등 포함

   -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 R&D 활동, 자동화, 기술 관련 인센티브, 기술혁신 등을 포함

                                                   기술 투자와 품질, 비용 및 혁신에도 영향을 끼치는 요소

   - 법적(Legal) 요소: 차별법, 소비자법, 고용법, 독점금지법 등을 포함

   - 환경적(Environmental) 요소: 날씨, 기후, 기후변화 등을 포함하며 관광, 농업, 보험업계 등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


9. SWOT

   - 강점(strength): 내부 환경(자사 경영 자원)의 강점    

   - 약점(weakness): 내부 환경(자사 경영 자원)의 약점 

   - 기회(opportunity): 외부 환경(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기회 

   - 위협(threat): 외부 환경(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위협 

   - SO전략(강점-기회 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포착 

   - ST전략(강점-위협 전략): 강점을 살려 위협을 회피 

   - WO전략(약점-기회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 

   - WT전략(약점-위협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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