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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광고 매체의 특성 본문
1. TV
1) TV광고의 특성
(1) 장점 - 광고 도달 가능성 높음, 시청각은 모두 이용하여 감성적 메시지 전달이 가능함으로 임팩트가 큼
도달력에 비해 요금이 저렴하다. 다양한 소비자 층에 광고를 전달할 수 있다.
(2) 단점 - 혼잡현상(Clutter)이 높아 개별 광고의 효과가 감소
(광고에 대해 소비자들이 부정적 태도를 갖게 되고, 광고 회피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규제가 심해 제품의 성격에 따라 광고노출에 제한이 많다(타 매체에 비해 엄격한 규제)
제작비가 비싸다.
2) TV광고의 유형
(1) 프로그램 광고 - 프로그램을 후원하는 광고로 전CM, 후CM으로 나뉘고 광고시간은 프로그램시간의
10%로 제한된다.
(2) 토막광고 - 프로그램 사이에 방송되는 광고로 SB(Station Break)광고, 매시간 2회이내 4건이하로 제한
ex) 엔딩자막, 방송순서 고지, 방송국 명칭고지, 타이틀 제공자막, 예고방송 등
(3) 자막광고 - 화면 하단에 자막으로 게재되는 광고, 매시간 6회이내 매회 10초이내로 1/4사이즈이하로 제한
(4) 시보광고 - 시간을 알려주면서 내보내는 광고, '시보광고'와 '탄력시보광고'로 나뉨
2. 라디오
1) 장점 - 표적소비자에게 선별적 도달, 상상력 자극, 능동적인 정보처리가능, 친밀감이 높음
융통성이 좋고 신속성이 뛰어남, TV에 비해 제작비가 적게듬
2) 단점 - 도달률이 낮다, 주목성이 낮다, 기억지속성이 낮다.
3. 신문
1) 특성
(1) 장점 - 수용자층이 매우 넓다, 신속성이 뛰어나다, 신뢰도가 높다, 많은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지면 및 위치와 크기 등에 있어 융통성이 높다.
(2) 단점 - 선별적 능력이 약하다, 광고질이 매우 떨어진다, 수명이 짧다, 단가가 비싸다, 공시가격이 지켜지지
않고 특정 광고주가 한 신문지면을 구입하면 유사신문들도 구매해야하는 관행이 있다.
2) 유형
(1) 디스플레이광고 - 일반적인 신문광고
(2) 분류광고 - 짧은 문구로 구성된 형태 ex) 구인정보, 부동산 매매 등
(3) 간지광고 - 신문지 사이에 끼워서 배달하는 광고
(4) 제호광고 - 신문 최상단에 제호옆에 박스 형태로 게재되는 광고
(5) 돌출광고 - 기사면에 박스형태로 게재되어 있는 작은 크기의 광고
4. 잡지
1) 장점 - 선별성이 높다, 광고 수명이 길어 회독가능성이 높다, 광고즤 질이 매우 좋다.
2) 단점 - 수용자 수가 적다, 적시성이 떨어진다.
5. 인터넷
1) 특성
(1) 장점 - 멀티미디어적 특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정보제공이 수월,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거의 없다.
노출효과측정 용이, 1대1 마케팅 가능
(2) 단점 -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이 높아 소비자들의 짜증으로 인해 회피함으로 광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다수의 다양항 소비자에게 도달이 어렵다.
2) 유형
(1) 배너광고 - 띠 형태광고로 '스테이틱 배너(Static Banner)', '애니메이티드 배너(Animated Banner)',
스크롤 배너(Scroll Banner)', '무빙배너(Moving Banner)'가 있다.
(2) 팝업광고 - 팝업창으로 뜨는 광고, 침입성감소를 위해 팝언더(Pop-under)광고도 이용함
(3) 협찬광고 - 컨텐츠에 광고 메시지, 브랜드, 제품을 삽입하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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