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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광고 규제 본문

+ 정리하기/광고학개론

13장 광고 규제

cmos00 2011. 1. 27.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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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규제의 근거

   1) 경제적 측면 - 독점형성, 소비자 가격상승, 부당한 비방광고, 소비자 지적판단을 무시, 물질만능주의적 경향
                          획일화된 소비형태유도, 낭비촉진
   2) 사회/문화적 측면 - 브랜드에 대한 불신감 형성, 기만, 대중문화의 저속화, 건전성을 해칠우려



2. 광고 규제의 종류

   1) 타율규제 - 법에 의한 규제, 1980년 이후 본격화
   2) 자율규제 - 업계 자체가 맡는 방식 ex) 한국 광고 자율심의기구, 한국 광고대행사 협회
      (1) 자율 규제의 유형 
         * 광고주에 의한 자율규제 - 동종업계 기업들이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상호 이익과 공정경쟁을 확보하기 위함
                                               ex) 한국광고주협회 (KAA)
         * 광고업계에 의한 자율규제 - 업계를 보호하고, 전문성과 윤리성을 확보하여 공정경쟁을 이루기 위함
                                                  ex) 광고대행사 협회
         * 매체사에 의한 자율규제 - 언론사의 품위를 유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함
                                               ex) 한국 신문편집인 협회

      (2) 자율규제의 장단점
         * 장점 - 시대적 변화에 신축성있게 대처 가능, 법적 규제를 보완, 관련업계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찰과 갈등을 줄일 수 있음
         * 단점 - 애매성, 정부개입시 자발적 특성이 사라진다는 약점, 관련자들에 의해 자유롭게 수용 또는 
                     거부될 수 있음
   3) 소비자 규제 -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광고 규제를 법제화 함 ex) 소비자 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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