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심리학
- 브랜드
- frozensea
- 리서치
- 손자병법 활용
- Advertisement
- 매체
- research
- Dslr
- 대인관계
- 경영전략
- 60d
- 소비자
- 카메라
- 손자병법
- 경영전쟁
- Marketing
- 광고
- communication
- olpost
- 손무
- cmos00
- 마케팅
- 손자
- ad
- 광고학개론
- 커뮤니케이션
- 광고조사
- 차가운바다
- 올포스트
- Today
- Total
cmos00
5장 광고와 마케팅(2): 브랜드 차별화 전략 본문
* STP 전략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Strategy)
기업이 자사의브랜드를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 시키는 전략
제품 시장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어떤 시장(S), 시장안에 누구에게(T), 어떤 이미지로(P)
* 마케팅 전략 - 매스 마케팅(비 차별화 전략), 타겟 마케팅
1. 시장 세분화
1) 종류
(1) 집중화 전략 - 매스 마케팅과 유사하나 시장을 세분화 했느냐의 여부에 따라 다름
장점: 적은비용
단점: 시장전환리스크, 경쟁자 많음
(2) 차별화 전략 - 세분화된 시장 안에서 다른 마케팅 전략 수립
장점: 변화적응이 빠름
단점: 회사역량분산
(3) 니치마케팅 (틈새전략, Niche stratege, Niche Marketing) - 좁게 정의된 욕구, 독특하게 조합된 욕구를
가진 더욱 작은 소비자 집단을 향한 마케팅
장점: 소비자들을 좀 더 친근하게 알고, 경쟁자 수가 적어짐, 성공 후 높은 마진
단점: 실패시 리스크 부담
* 1대1 마케팅 (니치마케팅보다 더 세분화된 마케팅) - 비용이 많이듬
2) 기준
(1) 인구통계학적 요인 - 성, 연령, 소득, 직업, 교육수준, 종교, 인종 등
장점: 다른 변인들보다 측정 용이, 소요비용이 저렴
(2) 심리묘사적 요인 - 사회계층, 가치나 라이프 스타일, 개성 등
* 회계층 - 직업, 소득, 재상 등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분류
상류층, 중류층, 하류층 제품 소비에 따른 신분상징 (Status Symbol)
* 라이프 스타일 - 활동, 관심, 생활방식 등 의견이나 AIO측정을 사용하여 측정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는 소비형태
* 개성 -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이미지를 나타내는 제품 개발 Ex) 말보로
(3) 제품 사용량 - 대부분 대량 사용자에 초점
* 비이용자를 타겟으로 잡은 경우 - 이미 시장 점유율이 높을 경우, 시장 크기가 작을 경우
* 파레토의 법칙 (20/80법칙)
* 디 마케팅 -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가 높아짐, 장기적으로 꾸준한 고객확보, 수익성 높음, 사회적 책임
(4) 편익 -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에 따른 분류
* 감각적 집단 - 외형가치추구
* 사교적 집단 - 대인관계 가치추구
* 근심자 - 주로 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음
* 독립적 세분시장 - 가격과 가치를 지향
* 부자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1. 고정고객으로 안정된 매출
2. 가격탄력성이 적다 (가격이 올라가도 구매층이 떠나지 않는다.)
3. 가격 대비 마진율이 높음
4. 기업 이미지 상승
5. 하위계층의 모방심리 자극
단점 - 계층간 갈등 심화, 부의 양극화 촉진
2. 표적시장 선정 - 세분화된 시장중 수익성이 가장 높으리라 예상되는 시장 선정
3. 포지셔닝 전략 -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후 타 브랜드와 차별적으로 인지시키는 것
표적 소비자 마음의 차별적인 곳을 차지하기 위해 기업의
제품/서비스나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작업
'+ 정리하기 > 광고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장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3) | 2010.07.28 |
---|---|
6장 촉진믹스 (0) | 2010.07.19 |
4장 광고와 마케팅(1): 마케팅 개요 (0) | 2010.07.07 |
광고회사의 조직과 구성원 / 관련회사 및 관련직종 (0) | 2010.06.29 |
3장 | 광고산업 (0) | 2010.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