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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 연구의 대상: 연구문제와 가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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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 연구의 대상: 연구문제와 가설

cmos00 2012. 8. 4.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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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문제


 - 과학적 탐구를 개시하게 하는 질문 혹은 쟁점


 1) 연구대상 선정: 연구문제의 정의


 2) 연구동기

  (1) 현실문제 해결

  (2) 사회현상에 대한 흥미, 관심

  (3) 기존의 (사회과학) 이론에 대한 문제의식


* 연구문제와 가설

 - 연구문제: 왜 자녀교육에 목을 매는 것일까? 과연 학력에 따른 소득의 차이가 있을까?

 - 가설; 교육연수는 연소득에 영향을 줄 것이다. 교육연수가 높으면 연소득이 높을 것이다.




2. 연구문제 선택기준


 1) 연구의 가치

  (1) 관련성

   - 연구문제가 개인, 조직의 의사결정과 관련이 있는가의 여부

   - 연구문제의 이론적, 실제적 효용여부

      ex) 유명인의 광고효과

  (2) 중요성

   - 각 연구문제의 중요도 순서대로 연구


 2) 연구의 실행가능성

  (1) 연구시간과 비용

  (2) 연구대상 확보 가능성 ex) 의사

  (3) 연구의 도덕적, 윤리적 기준충족 ex) 동물실험

  (4) 연구방법론 지식수준




3. 연구문제의 원천


 1) 기존 연구 탐색: 문헌고찰

     ex) 전문학술지, 학술대회 논문집, 학위논문 등


 2) 언론보도 자료


 3) 경험




4. 연구문제의 충족요건


 1) 연구문제는 연구하고자 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명시


 2) 연구문제는 의문문 형식으로 서술


 3) 연구문제는 실증적 연구가 가능한 것으로 설정




5. 연구의 목표


 1) 탐색적 연구: 연구현상의 기초적 이해

  - 특정 사회현상과 친숙해지기 위하여 혹은 탐색하기 위해 진행되는 연구

  - 계량적 자료 및 질적 자료로 사용

    ex) 현장연구, 문헌조사, 초점집단 면접법 등

  - 현상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 기술적 연구/인과 연구에 기초자료로 제공


 2) 기술적 연구: 연구현상의 깊은 설명

  - 사회현상을 기술하는 목적하에 수행되는 연구

     ex) 인구조사

  - 현상에 대한 자세한 이해도모에 큰 도움


 3) 인과관계 연구: 연구현상 간의 원인과 결과 구명

  -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




6. 가설


 1) 가설: 연구문제의 대상이 되는 현상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 논리적인 

              (그러나 확인되지 않는) 추측성 주장


 2) 가설검증: 가설이 참인지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과정




7. 가설의 구성요소


 1) 개념

  (1) 이론: 현상 간의 관계에 대한 정당화된 주장, 개념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

  (2) 개념: 일정한 존재나 대상을 지시하는 의미 형식으로써 관찰된 사실에 대한 추상적 표현

  (3)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

   ① 명명적 정의

    - 한 개념을 다른 개념을 가지고 정의하는 것으로 주로 문헌 연구에서 사용

    - 관찰을 위해 전략적으로 내려지는 정의

   ② 조작적 정의

    - 주어진 개념이나 변인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활동이나 조작을 상술함으로써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

    - 변인을 측정하거나 조작할 때 연구자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


* 개념화 과정

 1) 여러번 관찰된 현상을 일반화

 2) 일반화된 개념에 용어부여

 3) 그 개념에 대한 실제적으로 충분한 표시자인지 논의

 4) 의심 여부에 따른 관찰


 2) 변인

  (1) 변인들 간 관계에 의한 변인의 종류

   ① 독립변인: 영향을 주는 변인

    - 대체로 어떤 다른 변인, 즉 종속변인에 변화 또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변인

    - 어떤 다른 변인 즉 종속변인의 원인 또는 선행조건이 되는 변인

   ② 종속변인: 영향을 받는 변인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독립변인들의 영향의 결과로써 변화가 일어나는 변인

    - 결과 또는 효과

   ③ 중개변인

    - 독립뼌인과 종속변인 사이에 개제하여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스스로 영향을 주지 못하고 독립변인의 영향을 받아 종속변인에 영향

   ④ 가외변인

    - 실험과정에서 혼입되어 실험결과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변인

    - 연구에 있어 통제의 대상이 되는 것

    - 가외변인의 통제 정도가 연구의 질에 영향


* 독립변인과 중개변인의 구분

 - '광고 소구 유형별 광고효과 차이'를 연구하는 경우 '광고소구유형 (이성VS감성)'는 독립변인, '광고효과'는 종속변인

   이때 성별에 따른 광고 효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성별'을 중개변인


  (2) 변인의 측정방법에 의한 변인의 종류

   ① 질적변인: 변인의 값을 그 속성의 유무에 따라 '있다', '없다'식의 이분법으로 기술한 변인

   ② 양적변인: 변인들의 값을 특정한 수치로 나타낸 변인을 수량화해서 나타낸 변인

    - 비연속적변인: 수량단위가 1, 2, 3과 같은 정수로만 셀 수 있는 것

    - 연속변인: 변인의 속성크기를 재어서 수치로 나타내는 것 ex) likert scale




8. 검증대상 가설설정

 - 잠정적인 답이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진실된 답이 되는 지 여부 확인


* 연구문제와 가설의 유형

연구문제: 학력에 따른 소득의 차이가 있을까?

 구분

예 

 가설 (a)

 교육연수는 연소득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b)

 교육연수는 연소득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가설 (c)

 대졸이상자 연평균 소득 > 대졸 이하자 연평균 소득

 가설 (d)

 대졸이상자 연평균 소득 = 대졸 이하자 연평균 소득




9. 가설의 유형


 1) 연구가설/대립가설

  - 검증하려고 하는 사회현상 간의 관계를 그대로 나타내는 가설형태


 2) 영가설/귀무가설

  - 검증하려고 하는 현상간의 관계를 부정하는 형태의 가설


* 연구문제와가설의 유형

연구/대립가설

영/귀무가설 

 교육연수는 연소득에 영향을 줄 것이다.  교육연수는 연소득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광고비 증가는 매출을 증가시킬 것이다.  광고비 증가가 매출을 증가시키는것은 아니다.




10. 가설의 특징


 1) 가설의 명확성

  - 가설을 구성하는 모든 변수를 명확히 정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포함

 

 2) 가설의 구체성

  - 현상 간 관계의 방향 및 현상 간의 관계 성립 조건 등

 

 3) 검증 가능한 가설

  - 현재 사용 가능한 방법론을 이용한 진위 검증 필요

 

 4) 당연한 관계는 가설이 될 수 없다.

  - ex) 사람은 모두 죽는다 / 사람은 먹지 않고 살 수 없다

 

 5) 가설은 동어 반복을 피해야 한다.

  - ex) 그는 젊지 않으면 늙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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