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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 자료의 수집 본문
1. 자료의 유형
1) 1차자료와 2차자료 (Primary Data, Secondary Data)
(1) 1차자료와 2차자료의 구분
① 1차자료: 연구문제해결을 위해 새로 수집하는 자료
② 2차자료: 다른 목적의 연구를 위해 기존에 이미 수집된 자료
- 2차자료를 이용하여 탐색적 연구 수행 후 연구문제를 정의 (가설설정) 후 1차자료 수집을 통한 가설검정이 일반적
|
수집목적 |
수집과정 |
수집비용 |
수집시간 |
1차자료 |
현 조사문제 해결 |
많은 노력 |
높음 |
많은시간소요 |
2차자료 |
여타조사 문제해결 |
빠르고 쉬움 |
낮음 |
짦은시간소요 |
(2) 2차자료의 유형
- 연구자가 소속된 조직 (학교, 기업, 연구소 등) 내 존재여부
* 내부자료 VS 외부자료
① 외부자료: 공표자료, Computer DB와 전문서비스 기업 자료
② 공표자료: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료
③ 정부자료: 통계청, 산자부, 건교부 등 정부기관 자료
④ Computer DB: 각종 Directory (기업연감 등), 통계자료 (연구조사 자료 등), 조사연구 자료 (논문 등) emd
⑤ 상업용 자료: 조사전문 기업에서 주로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유통기관 및 산업관련
각종 자료를 수집해서 제공하는 2차자료
2) 질적자료와 계량적 자료 (Qualitative Data, Quantitative Data)
(1) 계량적자료: 현상을 계량적 의미를 가지는 부호, 수로 측정한 자료
(2) 질적자료: 비계량적인 부호로 측정한 자료
|
계량적 자료 |
질적 자료 |
목적 |
현상 간 관계의 계량화 및 일반화 |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 |
표본 |
대표성 있는 큰 표본 | 대표성 없는 작은 표본 |
자료수집 |
구조화(설계)된 자료수집 |
구조화되지 않은 자료수집 |
자료분석 |
통계분석 | 비통계분석 |
2. 자료수집방법
- 의사소통법 (Communication Method): 조사하려는 사회현상의 속성을 보유하고 있는 대상에 대한
의사소통이 수반되는 수집방법
- 관찰법 (Observation Method): 의사소통이 수반되지 않는 자료수집 방법, 일반적으로 관찰법만 사용되는
조사연구는 희귀
① 장점: 무응답 오류 최소화, 면접원 오류 최소화
② 단점: 관찰불가, 현상설명불가, 관찰자 오류 가능성
|
의사소통법 |
관찰법 |
계량적 자료 |
설문조사 |
인적/기계적 관찰 |
질적 자료 |
심층면접법 |
참여관찰 |
1) 설문조사법
- 다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질문하는
구조적 자료수집 방법
- 사회현상 연구에서 가장 널리 사용
- 장점: 직접 관찰 불가능한 사회현상에 대한 자료수집가능, 큰 규모의 표본을 이용한 조사 가능,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높고, 계량화 기능
- 단점: 설문지 개발에 적지 않은 시간, 노력, 비용 필요, 깊이 있는 질문이 어려움
* 설문구성시 어려운 점: 문항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측정 방법의 타당성
(1) 우편설문법
- 장점: 자료수집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질문하기 어려운 내용 조사 가능
- 단점: 낮은 응답률, 긴 자료 수집 기간
(2) 전화설문법
- 장점: 전화번호부라고 하는 표본 프레임을 이용하여 비교적 쉽게 추출가능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한 조사 가능
- 단점: 설문 길이가 제한적, 시각적 자료 제공 불가
(3) 인터넷설문
- 장점: 응답자 접근 용이, 실시간 분석과 연속적인 조사 가능, 상호 작용적인 설문 작성 가능, 시간 및 비용 절약,
멀티미디어 활용이 가능하며 코딩이 불필요
- 단점: 표본집단이 모집단을 대표하기 어려움, 중복 응답 등 통제 어려움
2) 심층면접법 (Depth Interview)
- 숙련된 면접자가 한 사람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연구주제와 관련된 응답자의 동기, 신념, 태도, 감정을 알아내는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공개적인 의사소통 방법
- 장점: 응답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 신념, 태도 등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
질문내용과 순서를 면접자가 조정 가능, 깊이 있는 질문 가능
- 단점: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 조사원의 면접능력과 분석능력에 따라 응답내용이 영향을 받음
3) 초점집단 면접법 (Focus Group Interview)
- 한명의 진행자가 소수의 응답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놓고 탐색하려는 주제에 관해 자유로운 대화나 토론을 유도
- 장점: 조사목적 이외 유용한 정보도 추가적 획득 가능
- 단점: 진행자에 의한 오류발생 가능성, 모집단 대표성이 낮음
4) 투사법 (Projective Technique)
- 응답자의 동기, 태도, 신념, 감정 등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기업, 브랜드 이미지 조사에서 주로 사용
(1) 단어연상법 (Association Technique): 조사자가 연구현상과 관련된 단어를 나열하면 이 중 가장 먼저
연상되는 단어를 표현하도록 하는 자료수집 방법
(2) 문장완성법 (Completion Technique): 조사자가 미완성 문장을 제시하면 이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조사 방법
ex) Uniqlo를 입는 사람은 ( )이다.
(3) 내용구성법 (Construction Technique): 그림이나 만화에 대한 응답을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하여 자료수집,
그림응답법과 만화응답법이 있으며, 감정이나 느낌을 조사할 때 사용
(4) 표현법 (Expressive Technique): 단어나 그름을 제시하고, 응답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그 상황에 처했을 경우
갖게 될 감정, 태도 등을 말하게 하거나 응답자가 그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여 자료 수집
① 역할행동법 (Role playing): 입장을 바꿔서 행동
② 제3자기법 (Third Person Technique): 두 인물간 관계를 연출하고, 응답자가 어떻게 느끼는 지 측정
5) 인적 관찰과 기계적 관찰
(1) 인적관찰 (Personal Observation): 조사자가 직접 조사 대상의 행동을 관찰
(2) 기계적관찰 (Mechanical Observation): 관찰 시 도구이용
|
장점 |
단점 |
인적관찰 |
높은 융통성, 자연적 환경에 유리 | 높은 관찰오류 및 분석오류 |
기계적 관찰 |
낮은 관찰오류 및 분석오류 | 불편, 자연적 환경에 불리 |
6) 인위적 관찰과 자연적 관찰 (Contrived Setting Observation, Natural Setting Observation)
(1) 인위적 관찰: 관찰 상황을 인위적으로 설정, 높은 내적 타당성 (인과관계 검증)
(2) 자연적 관찰: 실제 상황 관찰, 높은 외적 타당성 (일반화 가능성)
* 참여관찰 (Participant Observation / Field Observation)
- 장점: 관찰 대상을 가장 현실적으로 관찰 가능
- 단점: 관찰자가 피 관찰자에게 어느정도 영향을 미침
3. 설문지 작성법
1) 설문지의 의의
- 응답자로부터 필요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구조화/정형화된 질문
- 연구목적에 맞는 설문지 작성을 위해 사전준비 필요
(1) 설문지의 상대적 장점
- 자료수집 후 분석이 용이하며, 계량화 가능
- 객관적이고 솔직한 자료 입수 가능
- 수집자료의 비교 가능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
- 응답의 용이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응답형태를 사전에 정할 수 있음
(2) 설문지의 구성요소
- 구체적인 문항으로 나타내야 함
- 모든 문항에 응답하도록 흥미와 동기 부여
- 응답오류 최소화
- 구성요소: 응답협조요청 → 응답요령 → 설문문항 → 응답자 분류용 문항 → 응답자 식별용 정보
2) 설문지 작성 과정
(1) 수집정보 결정
- 설문지를 통해 수집할 정보는 무엇인지 결정
- 현상 간 관계, 탐색적, 결론적 연구인지 결정
- 조작정 정의를 기초로 구체적인 설문문항 작성
(2)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 설문지를 이용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수집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결정
- 설문 정보의 양, 형태, 질문방식에 따라 면접설문, 우편설문, 전화설문, 전자설문의 장단점 고려
(3) 개별문항의 내용결정
- 연구 대상 개념을 대변하는 개별적인 문항들을 결정
- 연구자는 문항 필요여부 및 활용 여부에 대한 자문 필요
- 조사 현상과 관련없는 문항 제외
- 복수의 문항이 필요하지 않은지 검토
(4) 응답능력과 의도를 고려한 문항설계
① 응답능력을 고려한 문항
- 응답자가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ex) 귀댁 생활비는 얼마입니까?
- 응답자가 알고 있는 정보를 기억하는가? ex) 지난달 신용카드 사용액은 얼마입니까?
- 응답자가 그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가?
② 응답의도를 고려한 문항
- 응답에 필요한 노력정도 ex) 최근 할인점에서 구입한 품목을 모두 적으시오.
- 응답자가 느끼는 적절성 여부 ex) 고추장 소비에 응답자 소득, 직업 관련 문항 포함 시
- 민감한 정보 ex) 여성 응답자의 몸무게나 연령
(5) 질문형태의 결정
① 자유응답형 (개방형)
- 응답의 형태에 제약을 가하지 않는 질문형태
- 다양한 응답을 얻을 수 있으나, 통계분석에 용이하지 않음
② 다지선다형 (폐쇄형)
- 응답법주를 몇가지로 제약
- 제시된 응답범주는 응답 가능한 경우를 모두 포함해야 함
- 범주간 중복되는 내용이 있으면 안됨
- 쉽게 응답 가능하며, 통계분석 시 편리
③ 양자택일형
- 응답은 쉬우나 현실을 반영하지 않는 측정치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음
(6) 개별문항의 표현완성
- 개별문항의 구체적인 표현을 완성하는 것
- 쉽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
- 유도성 질문 사용금지
- 응답이 곤란한 질문은 간접질문으로 변형
ex) 부인구타 경험이 있습니까? → 우리나라 남성들이 부인구타경험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7) 문항순서 결정
- 기초정보, 분류정보, 식별정보 등 순으로 구성
- 기초정보와 관련해서 쉽거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앞에 배치하고 어려운 질문을 뒤에 배치
- 기초정보와 관련해서 현상과 관련한 일반적인 질문을 먼저 배치하고 특수한 질문은 나중에 배치
(8) 설문지의 외형 결정
(9) 예비설문조사
- 소수대상으로 설문하여 연구자 의도와 다른 응답, 반응을 확인
4. 실사 및 수집 자료의 정리
1) 실사
- 설문자료를 대규모로 수집하는 본 조사 (Main Test) 의 실사 (Field Test) 과정은 연구자가 직접 진행할 수도 있으나,
조사회사 혹은 조사원을 고용하여 수행가능
2) 수집자료의 정리
(1) 응답내용 검토
- 수집 내용이 명확한지, 무응답은 없는지, 응답들 간 모순은 없는 지 검토
* 불만족 응답 외 발견 시
- 동일 대상에 대한 설문을 다시 수행
- 설문결과를 버리거나 결측값 처리 후 통계분석
(2) 자료의 코딩
- 각 문장의 응답범주에 수를 부여하여 원칙을 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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