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cmos00
-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 광고
- 차가운바다
- 경영전략
- olpost
- 손자병법
- 손무
- 손자
- 카메라
- communication
- Dslr
- 손자병법 활용
- 매체
- Advertisement
- 경영전쟁
- 올포스트
- frozensea
- ad
- 브랜드
- 60d
- 광고학개론
- Marketing
- 심리학
- research
- 소비자
- 대인관계
- 광고조사
- 리서치
- Today
- Total
cmos00
제 3 장 | 연구설계 본문
1. 연구설계의 기초
- 연구설계: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도록 짜여진 '연구의 계획 및 구조'
어떠한 현상들을 어떻게 관찰하고, 관찰결과를 어떻게 분석할 지 계획하는 것
- 계획: 연구의 전체적 그림
- 구조: 연구대상 현상들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
1) 연구설계의 목적
-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제공
- 연구문제에 대한 타당성 있는 해답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함
2) 연구설계 기준
(1)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주는 설계인가?
연구대상 가설을 적절히 검정하는 연구설계인가?
(2) 외생(독립)변수를 통제할 수 있는가?
(3)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가능한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가 다른 환경 (시간, 공간적으로 확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가?
→ 내적 타당성과 외적 타당성 모두 높은 설계
즉, 다양한 측면에서 타당성 있는 연구설계가 되어야 함
3) 연구설계의 선택
-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제시해 주는 설계 선택
- 독립, 종속 변수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틀을 제공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경험적 관찰방법 제시
- 관찰된 결과의 분석방향을 제시
2. 연구설계의 종류
1) 독립변수의 조작가능성에 따른 분류
(1) 실험설계:연구자가 독립변수를 통제, 조작하는 연구설계 ex) 동물실험
(2) 비실험설계: 연구자가 독립변수를 통제하지 못하는 연구설계
2) 연구장소에 따른 분류
(1) 현장연구: 외생변수의 영향을 통제하기 힘든 실제 현장에서 직접 나아가 실시하는 연구
(2) 비현장연구: 실제 현장에 직접 나가지 않고 실행하는 연구
* 연구설계 종류
독립변수 조작여부 현장 여부 |
실험설계 |
비실험설계 |
현장연구 |
현장실험 (신뢰도가 가장 높음) |
현장조사 |
비현장 연구 |
실험실 실험 |
설문조사 |
(1) 실험실 실험: 연구대상 변수의 거의 완벽한 통제가 가능한 실험실 환경에서 수행하는 실험
실험 전 반드시 조작 검정 필요
① 장점: 외생 독립변수의 제거 및 종속변수 측정 면에서 거의 완벽한 통제가 가능
연구 대상자의 무작위화 가능 (난수표, 설문제 랜덤)
정확한 측정가능
→ 높은 내적 타당성을 가짐
② 단점: 인위적으로 자작되는 독립변수의 크기가 제한될 수 있음
실험환경의 인위성
→ 낮은 외적타장성을 가짐
(2) 현장실험: 현실적인 환경에서 독립변수를 조작하는 연구방법
사회학, 사회심리학, 교육학, 경영학 관련 연구에서 주로 사용
① 장점: 현장실험에서의 변수 간 관계가 실험실 실험에서보다 강력하게 검출
상당히 복잡한 변수들 간의 연구가 가능
② 단점: 독립변수의 조작이 완전하지 않음
조사 대상자의 랜덤화 불가능
(3) 설문조사: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 (비용대비 높은 효율성)
① 장점: 많은 연구대상자로부터 많은 변수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수집된 정보의 대표성과 정확성이 상당히 높음
② 단점: 연구대상 현상을 깊게 설명하기 힘듦
③ 종류
㉠ 면접설문: 피설문자를 직접대면하여 설문
㉡ 우편설문
㉢ 전화설문
㉣ e-mail/web page를 이용한 전자설문: 단기간 저비용, 낮은 응답률/정확률
(4) 현장조사: 현장에서 사회과학 현상들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비실험적 연구방법
① 장점: 현실성
특정 현상들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다른 관계를 발견할 수 있는 잠재력 풍부
② 단점: 비현실적이라는 특성에서 유래
현장관련 변수를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다수 있음
3) 연구시점에 따른 분류
(1) 횡단연구: 일시적 시점에서 연구대상을 관찰하는 연구설계
탐색적/기술적 연구의 경우 대부분 횡단연구적 접근사용
① 장점: 상대적으로 적은시간과 비용으로 많은 변수에 대한 정보 획득
② 단점: 변수간의 인과관계 추론에 상당한 제약이 있음
(2) 종단연구: 동일한 현상을 긴 기간 동안 관찰하는 연구설계
① 추세연구: 시간에 따른 집단의 변화를 조사 ex) 90년대 40~50대, 2000년대 40~50대
② 코호트연구: 특정집단이 시간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 조사
ex) 90년대 40~50대, 2000년대 50~60대
③ 패널연구: 동일한 사람을 대상으로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 조사
ex) 90년대 40~50대, 2000년대 50~60대 (동일인물 대상)
*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간의 관계
- 종단연구가 횡단연구 대비 많은 장점보유
- 단 시간 및 금전적 비용이 많이 듦
- 횡단적 자료만을 가지고 종단연구와 근접한 결론을 얻을 수도 있음
4) 연구의 목적에 따른 분류
(1) 탐색적연구: 특정 사회현상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
현장연구, 문헌조사, FGI, 사례분석 등
계량적 자료와 질적 자료도 사용
(2) 초점집단 면접법(FGI): 진행자가 소수를 모아놓고 탐색 주제에 관한 자유로운 의견을 유도
주제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예상 못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도모
(3) 사례분석(벤치마킹): 어떠한 현상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묘사하여 문제해결에 도움을 줌
정밀한 사례연구는 기술적 연구로써의 특성보유
(4) 기술적연구: 사회현상을 기술하는 목적하에 수행되는 연구
설문조사, 2차 자료분석, 관찰방법 계량적 자료는 질적자료로 사용
(5) 인과관계연구: Why에 대한 해답, 실험법과 밀접한 관련
자연과학분야 및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종종사용
→ 탐색적 연구와 결론적 연구는 상호보완적
5) 연구자의 개입여부에 따른 분류
(1) 개입적연구: 연구자가 현상 관찰에 개입, 실험/비실험 연구로 다시 구분 가능
- 비실험연구: 설문조사, 현장연구 등
- 현장연구 중 질적 현장 연구: 사례연구, 민속지학, 민간방법론, 현장기반이론 등
(2) 비개입적연구: 연구자가 현상관찰에 비개입
① 내용분석: 조사사항에 대한 내용들을 비교해서 이에 대한 패턴분석
ex) 시대별 광고 메시지 분석, 시대흐름에 따른 예상 상 변화
㉠ 장점: 시간과 비용 측면의 경제성, 분석과정의 안정성
㉡ 단점: 기록된 내용에 대한 분석만 가능
㉢ 기타: 내용분석은 두 사람 이상의 Coder를 통해 상관관계 80%가 일치하는 신뢰성 계수를 지녀야 한다
② 기존 통계 자료분석: 다른 연구자가 이미 분석한 자료를 이용해 보는 자료로 활용하는 방법
③ 역사/비교분석: 질적자료 및 양적자료 ex) 타임시리즈 데이터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비개입적인 연구
3. 연구대상 선정
1) 연구대상 선정: 개인, 조직과 같은 사회적 실체
사물, idea등과 같은 사회적 산출물
2)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1) 전수조사: 연구대상 전체를 관찰
- 조사기간, 비용, 물리적 가능성 면에서 현실적으로 실행불가능
- 조사관 현상 소멸 가능성 존재
- 비표본오차 발생가능
- 조사대상의 파괴수반 시 적용불가
- 조사대상 현상과 대상 등에 따라 전수조사 가능 ex) 희귀병 대상 연구
(2) 표본조사: 연구대상 일부관찰 (통계학 도움 필요)
일반화가 어렵고, 모집단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3) 표본추출
① 표본추출의 논리: 모집단 일부선정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본에 속할 가능성이 동일한 경우에 그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해야 한다.
② 절차
- 모집단 결정 → 표본프레임 선정 → 표본추출방법 결정 → 표본크기 결정 → 표본추출
- 일반적으로 표본수가 클수록 오차가 적음
- 실제 표본조사 대상의 크기는 조사의 목표 및 비용 등에 따른 의존
③ 추출방법
㉠ 확률표본추출: 모집단에 속한 모든 구성요소가 표본에 추출될 확률이 동일한 조건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것
- 장점: 일반화 가능한 정확한 결과 제공
- 단점: 표본추출 관련 비용과 시간이 상대적으로 큼
- 표본오차: 표본크기가 클수록 표본오차는 줄고, 동질적 모집단이 이질적 모집단보다
적은 표본오차를 가진 표본을 생산
ⓐ 단순무작위 표본추출
- 확률표본추출의 정신을 가장 순수하게 구현하는 표본추출
- 난수표를 이용해 이에 대응하는 응답자 선정
ⓑ 체계적 표본추출
- 목록에 등록된 매 K번째 요소가 체계적으로 선택
ⓒ 층화표본추출
- 모집단을 동질직 하위집단(상호 이질적 하위집단)으로 구분 후 적절한 요소를 추출
-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을 결정하는 변수선택에 주의
ex) 대학생, 직장인으로 구분, 2029~3039로 구분
ⓓ 군집표본추출
- 표본프레임이 없는 모집단에 대해 표본추출이 필요한 경우
- 먼저 각 요소들의 집단인 군집을 파악/추출한 다음 각 군집 내에서 요소를 추출
ex) 기독교신도 → 감리, 장로, 침례...
㉡ 비확률 표본추출: 구성요소가 표본에 추출될 확률이 동일하지 않은 조건에서 표본을 추출
확률 표본추출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수행
- 장점: 표본추출 관련 비용과 시간이 확률표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
- 단점: 일반화 가능한 결과 제공이 어려움
ⓐ 편의표본 추출
- 연구자가 이용가능한 대상자들을 표본으로 선정
- 모집단의 특성에 대한 고려없이 표본추출
- 장점: 시행이 쉽고, 저비용
- 단점: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어려움 ex) 길거리설명, 전화설문
ⓑ 판단표본 추출
- 모집단에 대한 지식과 연구목적에 기초해서 주관적 판단에 따라 추출
- 장점: 조사 목적에 맞도록 대상자 추출 또는 배제
- 단점: 결과의 일반화 문제
ⓒ 할당표본 추출
-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를 기준으로 할당
- 모집단 특성에 대한 지식은 있으나 접근이 어렵거나 확률표본추출이 힘들 겨우 연구자가 알고 있는
모집단 특성을 가진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구성
ex) 소득에 따른 분류 시 上20%, 中60%, 下20%
서울 25%, 지방 75%로 구성
ⓓ 눈덩이 표본추출
- 특정 모집단의 구성원들을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
ex) 불법 체류자 연구 시 1~2명 조사 후 연계하여 진행
'+ 정리하기 > 광고조사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6 장 | 실험 (0) | 2012.11.02 |
---|---|
제 5 장 | 자료의 수집 (0) | 2012.10.30 |
제 4 장 | 측정과 척도구성 (0) | 2012.10.25 |
제 2 장 | 연구의 대상: 연구문제와 가설 (0) | 2012.08.04 |
제 1 장 | 과학과 과학적 연구란 무엇인가? (0) | 2012.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