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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 측정과 척도구성 본문
1. 사회현상 측정의 의미
1) 측정이란 무엇인가?
- 현상이 지니고 있는 추상적인 특징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물과 연결하는 과정
- 특정한 규칙에 따라 현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
- 추상적인 개념으로 파악한 사회현상의 속성을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한 것
사회현상의 연구에 숫자를 다른 기호보다 양적인 의미를 보유한 기호의 수를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수들 간의
관계는 통계학을 이용하여 엄밀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
2) 측정의 수준
(1) 명목척도 (명명척도)
- 상호 배타적인 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숫자를 부여해 주는 것 ex) 남 → 1, 여 → 2
(2) 서열척도
- 측정 대상의 순서를 나타내기 위함
- 카테고리 구분, 조사 현상의 순위정보를 알려줌
- 수들(순위) 간 간격은 무의미 ex) 제품 순위 측정
(3) 등간척도
- 사용되는 수가 집단, 순위 및 동등간격이라고 하는 3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척도
- 5점 척도나 7점척도로 표현되며 간격은 동일
(4) 비율척도
- 사용되는 수가 집단, 순위 및 동등간격에다 절대적인 '0'이라고 하는 정보까지 포함한 가장 정보량이 많은
유형의 척도 ex) 무게, 길이, 소득, 매출액, 이자율, 시험 점수 등
3) 측정과 통계학 간의 한계
(1) 측정과 통계분석
① 측정: 통계분석의 대상이 되는 '수를 공급하는 열할' 수행
② 통계학: 측정에 의해 '공급된 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역할 수행
(2) 사회현상의 연구와 척도 유형
- 실제 연구에서는 4종류의 근원척도를 모두 사용해서 현상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통계분석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
ex) 직위 = 명목 or 서열 / 근무부서 = 명목 / 직무만족, 이직의사 = 등간 / 연봉, 근무연수 = 비율
(3) 척도의 유형과 통계기법 분석
척도 |
제공정보 |
예 |
대표값 |
가능한 통계분석 기법법 |
명목 |
유목의 구분 |
주민번호 성별 직업 |
최빈값 (얼마나 많이 모여 있는지 빈도 중 가장 많은 값) | 빈도분석 교차분석 비모수통계 |
서열 |
유목의 구분 순위 |
선호순위 |
중앙값 |
서열상관분석 비모수통계 |
등간 |
유목의 구분 순위 간격비교 |
선호도 태도, IQ 온도계 |
평균 | 모수통계 |
비율 |
유목의 구분 순위 간격비교 절대크기 비교 |
매출액 이익 나이 몸무게 |
평균 | 모수통계 |
* 모수통계: 모집단 특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고, 변수의 척도가 등간척도 이상으로 측정된 경우 적용될 수 있는 통계분석
* 비모수통계: 모집단의 분포형태나 모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모집단의 특성에 대한 가정을 세우기 위함이나
자료의 척도가 명목척도나 서열척도인 경우 적용되는 통계방법
2. 척도구성
1) 척도구성 개요
(1) 자극요소: 응답을 얻기 위해 응답자에 가하는 질문 등과 관련된 특성
절대적응답 VS 비교응답
① 비교척도: 자극 대상을 직접 비교해서 응답을 구하는 척도
상대비교법, 순위법, 고정총합
② 비비교척도: 자극 대상 간의 직접 비교가 필요없는 응답을 구하는 척도
연속 평정법, 항목 평정법
(2) 응답요소
① 판단응답: 정확한 반응이 가능한 경우의 응답 ex) 100kg VS 50kg 중 무거운 것은?
② 감정응답: 정확성을 판단할 절대적 근거가 있는 응답 ex) 개인 선호도, 관심, 태도, 가치관 등
2) 척도구상방법
(1) 명목척도 구성방법
① 개방형 질문: 의견서술, 항목에 대해 예측하지 못한 부분 도출
② 폐쇄형 질문: 지문 보기 중 선택, 높은 응답률 유도
(2) 서열척도 구성방법: 제시된 자극에 대한 순서를 기입,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방법이므로 쉽게 응답 가능
(3) 등간척도 구성방법
① 연속평정법:현상이 가진 속성의 정도를 제시된 응답범주와 상관없이 정밀한 평가치를 구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척도 구성법, 응답값이 매우 자세하게 구분되는 것이 장점, 응답자가 응답치를
구분할 능력이 없을 경우 혼돈 초래
ex) 매우 불만족 <---------------------------------------------------> 매우만족
② 항목평정법: 몇개의 응답값을 제시하고 이 값 중 택 1
ⓐ Likert 척도: 응답지에서 서술형으로 작성된 질문항목에 대한 동의, 반대의 정도를 표시
ⓑ 어의차이 척도: 척도 양끝에 상반된 수식어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평가를 측정
상표나 점표에 대한 이미지, 상품 개념 분석 시 사용
상반된 수식어를 찾기 어려울 경우 사용하기 힘듦
ex) 앙드레김의 옷은
고급스럽다 3 2 1 0 -1 -2 -3 저급스럽다
ⓒ Stapel 척도: 양극단의 상반된 수식어 대신 한쪽 수식어만 제시
상반된 수식어가 없을 경우 사용가능하나 실제로는 혼돈스러움
ex) 신세계백화점은
3 2 1 고급스럽다 -1 -2 -3 / 3 2 1 서비스부족 -1 -2 -3 / 3 2 1 상품이다양 -1 -2 -3
ⓓ 비율분할법: 한 속성의 보유정도를 기준으로 다른 속성의 보유정도를 판단
응답자가 자극에 대해 명확한 파단을 할 수 있는 경우 사용
ex) 자동차 선택 시 가격 중요성이 100이라면 디자인 ( )점, 성능 ( )점
ⓔ 고정총합척도법: 응답자에게 일정한 합계점수를 주고, 이 점수를 평가대상에 할당하여 각 대상을 평가
ex) 자동차 선택 시 고려요인 중 가격 ( )점, 디자인 ( )점, 성능 ( )점 합계 100점
(4) 비율척도 구성방법: 판단응답의 특징 보유, 명목척도 구성과 비슷
ex) 귀하 연봉 ( )원, 귀사 2010년 매출 ( )원
3.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1) 측정(도구)의 신뢰성
(1) 신뢰성 이란: 측정도구(척도)의 일관성을 지침, 일상적 신뢰성과는 상이한 의미
즉 몸무게를 매일 측정할 경우 매번 같은 값이 나오는 체중계의 신뢰도가 높음
(2) 측정도구의 신뢰성 판단방법
① 반복측정 신뢰성: 동일 측정도구로 현상측정을 2회 반복해서 반복된 측정값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후 판단
② 동시측정 신뢰성: 유사하지만 상이한 측정도구 (설문지 A, B)를 사용
동일 대상에 대한 측정 후 결과 간 상관관계를 통해 판단
③ 반분 신뢰성: 하나의 측정도구 (설문지)를 이용하여 한번만 측정하되 문항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상관관계 분석 후 판단
ex) 20개 문항 중 10개씩 2쌍을 비교
④ 내적일관성 신뢰성: 가능한 모든 반분 신뢰도를 구하고, 이를 평균화한 개념
(3) 신뢰도 제고방법
① 연구대상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선행
- 이러한 정의에 근거해서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문항들의 모호한 문구 제거
② 동일 현상을 설명하는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측정항목 (설문문항)을 늘림으로써 측정도구의 신뢰성 제고
③ Interviewer의 영향력이 응답값에 나타난 가능성에도 대비
- 신뢰성이 확인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2) 측정도구의 타당성
(1) 타당성 개념: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현상을 측정해주는 정도를 지침
(2) 타당성의 유형
① 표면타당성 / 내용타당성
-연구대상 개념의 개념적, 조작정 정의 및 측정도구 (문항)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해당 개념의
사전적 정의, 기존에 관련 연구에서의 정의 등과 일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설문 문항들이 개념에 대한
대표성이 있는 지 질적으로 판단
② 구성개념 타당성: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현상 만을 측정하는 지 판단하게 해주는 타당성의 유형
ⓐ 집중타당성: 현상 A (ex. 소비자 만족도)를 측정하는 측정 문항들이 A를 측정하는 지 판단하게
해주는 타당성 근거
ⓑ 판별타당성: 현상 A를 측정하는 문항들이 현상 B (ex. 재구매의도)를 측정하지 않는지와 관련된 타당성 근거
③ 예측타당성 / 경험타당성 / 통계타당성 / 기준관련 타당성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잘 예측하는가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 타당성 증거
④ 내적타당성: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도구 (설문문항)들 간에 존재하는 인과관계가 경험적으로
검증이 되는 경우 얻게 되는 타당성 증거
⑤ 외적타당성: 구성개념과 구성개념 간의 관계의 일반화 가능성과도 관련된 타당성 유형
⑥ 규칙타당성: 구성개념 A₁와 측정변수 A₂, 구성개념 B₁와 측정변수 B₂간에 구성타당성이 존재하고,
측정변수 A₂와 B₂간에 경험적 논박이 가능한 연구가설이 설정될 수 있는 경우
* 타당성 확인은 타당성이 존재하느냐/아니냐의 문제가 아닌 타당성 검토의 문제
가능한 다양한 타당성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는 연구가 과학적 연구
(3) 타당성 제고방법
- 연구문제의 설정,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제시 (즉, 가설설정)
- 자료의 수집과 가설검정 등의 전 단계에 걸쳐서 각 타당성 유형과 관리해야 할 다양한 내용 존재
- 공통적인 내용으로는 연구대상 개념 (변수들)의 명확한 정의, 측정도구 선택, 자료 수집과 분석에서 실수 및
오류의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는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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