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mos00

제 7 장 | 서베이와 질적 현장 연구 본문

+ 정리하기/광고조사방법론

제 7 장 | 서베이와 질적 현장 연구

cmos00 2012. 11. 5. 18:59
728x90

1. 서베이




   1) 서베이 조사에 적절한 주제

      -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에 대해 설문지 조사 시행

      - 기술적, 설명적, 탐색적 목적으로 사용

      - 큰 모집단의 태도와 성향을 측정하는 뛰어난 도구

      - 대규모 모집단에 대해 기술적인 연구를 하는 데 적합




   2) 질문을 위한 지침


      (1) 개방형 질문 (Open-ended Question)

         - 심층적이거나 질적인 면접은 거의 개방형 질문에 의존

         - 예상한 답변 이외의 것을 얻고 싶을 경우, 혹은 답이 다양할 경우 활용


      (2) 폐쇄형 질문 (Closed-ended Question)

         - 응답통일성 면에서 탁월하고 쉽게 처리 가능


      (3) 주의사항

         - 짧고 명료한 문항으로 정리

         - 문항 당 한가지만 물어봄

         - 응답자와 관련되어 있으며, 대답할 수 있도록 설계

         - 부정어, 편견적 문항, 편견적 용어는 제외




   3) 설문지구성


      (1) 조건부 질문  

         - 해당사항에 대해 응답한 사람만 해당되는 질문


      (2) 행렬식 질문

         - 동일 응답 범주의 폐쇄적 항목을 제시하는 효율적 형태


      (3) 설문지 문항의 순서

         - 문항 순서는 응답에 영향을 미치기에 신중히 고려

         - 자기기입식 설문지: 흥미로운 문항을 앞에, 단조롭고 인구학적 문항은 뒤에

         - 면접 서베이: 인구학적 자료를 얻은 후 친근감 형성 가능한 질문을 우선


       (4) 설문지 지시문

         - 적합한 위치에 명확한 지시문과 소개문이 들어가 있어야 함

         - 명확한 시지문은 알맞은 응답을 얻는 데 중요

         - 자기기입식 설문은 응답자가 설문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 소개를 우선


      (5) 설문지 사전조사

         - 오류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설문지 전체나 일부를 사전조사




   4) 면접서베이 (Face to face)

      - 가장 측정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


      (1) 장점

         - 높은 응답률, 무응답/모름/결측값 최소화, 응답자 관찰 가능, 

           응답자가 질문 의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


      (2) 면접원의 역할

         - 응답자의 지각이나 답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됨

         - 면접원은 질문과 대립의 중립적 매개체

         - 동일 응답자는 면접원이 다르더라도 정확히 같은 답을 얻을 수 있어야 함




   5) 전화서베이


      (1) 장점

         - 대면적 면접보다 싸고 효율적, 자료수집에 있어 솔직한 응답이 가능하고, 뛰어난 통제력을 지닐 수 있음


      (2) 단점

         - 응답거부, 자동응답기를 포함한 여러 요인이 응답률을 떨어뜨림




   6) 서베이 방법들 간의 비교


      (1) 자기기입식 설문지

         - 경제성, 속도, 면접원이 지닌 편견의 감소, 민감한 이슈에 대한 솔직한 응답이 가능한 익명성, 사생활 보장


      (2) 면접 서베이

         - 미완성 설문지가 적음, 복잡한 이슈에 효과적, 높은 회수율과 응답률


      (3) 전화서베이

         - 비용과 시간절약, 면접 자체보다는 적은 영향을 줌


      (4) 온라인 서베이

         - 저렴한 비용, 낮은 모집단 대표성, IT에 관련된 질문 시 표본수집에 있어 편향적일 수 있음




   7) 서베이조사의 장/단점


      (1) 장점

         - 커다란 모집단의 특성을 기술하는 데 유용, 경제성, 수집될 수 있는 자료의 양이 많음, 수집된 자료의 표준화 용이


      (2) 단점

         - 다소 인위적이며, 상대적으로 융통성이 적음, 자연적 상황에 있는 사회과정을 풍부히 포착하기 어려움, 

           높은 신뢰도를 지니나 타당도는 낮음 





2. 질적현장연구




   1) 현장연구에 적절한 주제

      - 단순하게 계량화할 수 없는 연구주제나 사회연구에 특히 적합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만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는 종류의 태도와 행위의 연구

      - 일정기간에 걸친 사회과정연구

      - 시간과 공간을 관통하는 보다 포괄적인 조사

      - 현장연구는 자연적인 상황에서 사회현상을 직접적으로 관찰




   2) 질적현장 연구 시 특별한 고려사항


      (1) 관찰자의 다양한 역할

         ① 완전한 참여자

            - 연구하려는 상황에 진짜로 참여하거나 흉내내는 식으로 참여

            - 단점: 윤리적 문제, 참여관찰자 태도에 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② 참여자

            - 직접 참여하지만 연구수행임을 밝힘

            - 단점: 자연스러운 사회과정이 일어나지 않는 가능성 존재, 연구자의 원주민화 

         ③ 완전한 관찰자

            - 사회과정을 관찰

            - 단점: 연구대상에 대한 완전한 이해불가


      (2) 관찰 대상과의 관계

         ① Emic적 시각: 내부자 이해, 연구대상에 대한 이해를 위해 연구대상의 관점을 취함

         ② Etic적 시각: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대상과 일정거리 유지




   3) 질적현장 연구의 패러다임


      (1) 자연주의

         ① 자연주의 (Naturalism)

            - 객관적 사회적 실재가 존제하고, 정확하게 관찰되고 보고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행하는 현장연구의 한 접근 방법

         ② 민속지학 (Ethnography)

            - 설명보다는 상세하고 정확한 묘사에 초점을 맞춘 사회생활 보고


      (2) 민간방법론 (Ethnomethodology)

         - 암묵적이고 말로 표현되지 않는 가정이나 동의를 발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 삶의 연구


      (3) 현장기반 이론 (Grounded Theory)

         - 전개되는 관찰들을 지속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이론을 산출하려는 귀납적 접근

         - 조사의 절차를 강조하며 분석 시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기 위해 체계적 코딩 필요


      (4) 사례연구, 제도 민족지학, 참여행동 연구

         ① 사례연구 (Case Studies): 촌락, 가족, 비행 청소년 집단 과 같은 사회현상에 대한 단일 사례의 심층연구

         ② 제도민속지학 (Institutional Ethnography): 개인의 사적인 경험이 권력관계를 비롯해 

                                                                       다른 제도적 특징들을 드러내는 데 사용되는 조사기법

         ③ 참여행동연구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조사대상자들에게 조사목적, 절차에 대한 통제권 부여




   4) 질적 현장연구 실행


      (1) 현장을 위한 준비

         - 관련문헌조사

         - 이전 연구자, 정보제공자와 그 집단에 대한 내용 논의

         - 연구대상과 처음 접촉하는 방법 결정

         - 연구목적, 연구대상의 성격, 사용하고자 하는 관찰 방식 및 여타 유사한 요인들에 의해 좌우됨

         - 윤리적 문제를 항상 고려해야 함


      (2) 질적면접 (Qualitative Interview)

         - 서베이 면접과 대조되는 것으로 심층적으로 논의된 일련의 주제에 기초

         - 면접자와 응답자 사이의 상호작용, 특정정보를 유도하는 대화

         - 면접자가 대화 방향을 설정하고, 응답자에 의해 제기되는 구체적 주제를 따라잡는 대화

         - 주제설정 → 설계 → 면접 → 전사작업 → 분석 → 확증 → 보고 순으로 실시


      (3) 초점집단 (Focus Group)

         - 면접을 하는 피험자 집단으로 논의의 증진을 위해 일시적 소집

         - 상품평가 같은 것을 소비자에게 물으려는 시장조사자가 사용

         - 장점: 사회환경에서 일어나는 실제의 생활포착, 융통성, 높은 타당도, 빠른 결과도출, 저렴한 비용

         - 단점: 통제가 어려움, 자료분석이 어려움, 중재자에게 특별한 기술이 요구됨, 집단 간의 차이로 인한 문제, 

                    집단 구성이 어려움, 토의 환경 통제가 여러움


      (4) 질적현장연구의 장/단점

         - 장점: 깊이 있는 이해, 언제든 설계수정 가능, 저비용

         - 단점: 대규모 모집단에 대해 통계적 기술이 적철치 않음, 낮은 신뢰도

         - 타당도: 측정이 원래 계획된 것을 측정했는 지 여부 확인, 현장연구는 설문조사나 실험에 비해 높은 타당도를 지님

         - 신뢰도: 동일한 측정을 계속 실시할 경우 동일 결과 도출에 대한 의문비교 평가나 같은 방법을 통해 보다 

                       신빙성 있는 결과 도출 가능, 신뢰도 측면에서 약함 

728x90

'+ 정리하기 > 광고조사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2 | 요약 02  (0) 2012.11.12
Part.1 | 요약 01  (1) 2012.11.08
제 6 장 | 실험  (0) 2012.11.02
제 5 장 | 자료의 수집  (0) 2012.10.30
제 4 장 | 측정과 척도구성  (0) 2012.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