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광고조사
- 브랜드
- Marketing
- 심리학
- 경영전쟁
- 60d
- 매체
- 카메라
- 커뮤니케이션
- communication
- 대인관계
- Advertisement
- 올포스트
- 손자
- 손자병법
- 광고
- 손자병법 활용
- ad
- 소비자
- frozensea
- 광고학개론
- research
- Dslr
- olpost
- 리서치
- 마케팅
- 차가운바다
- 손무
- cmos00
- 경영전략
- Today
- Total
cmos00
Part.2 | 요약 02 본문
1. 확률
- 정의: 관찰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 특정 결과가 나타나는 수의 비율
- 확률분포는 기본적으로 빈도분포와 동일
- 확률분포의 평균: μ= O * P(0) + 1 * P(1) + N * P(N)
- Z점수 = (특정항목 - 평균) / 표준편차
2. 가설검증
1) 논리
-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사용, 모집단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추리적 절차, 가설은 검증 가능한 가정이어야 함
2) 가설검증의 6단계
(1) 영 (Null)가설과 대립 (Alternative)가설을 진술
- 영가설: 독립변인이 효과를 갖지 않은, 차이가 없음을 진술한 가설
- 대립가설: 독립변인이 효과를 갖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진술한 가설
- 과학은 영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며, 대립가설을 직접적으로 설명하지 않음
- H₁의 기각은 H₂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나 H₂가 진실이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함
(2) Alpha 값을 설정: 유의도 검정에서의 확률값
- 기각역설정 ex) a = .05 (5% - 95%신뢰수준), .01 (1% - 99%신뢰수준)
- 기각역: 영가설이 사실일 확률이 극도로 낮은 구간
- 제 1종 오류: 진실인 영가설 기각, 효과가 없는 데 있다고 오판
- 제 2종 오류: 거짓인 영가설 채택, 효과가 있는 데 없다고 오판
(3) 적절한 검증통계 선택
- 자료유형 (명목, 서열, 등간, 비율)에 따라 적절한 통계방법 결정
(4) 통계값 계산
(5) 계산된 통계값의 기각값 확인
- 영가설 기각을 위해 넘어야 하는 값, 표본분포에서 기각역에 해당하는 값
- For a = 0.05 |Z| ≧ 1.96 (Two tailed), 1.65 (One tailed)
- For a = 0.01 |Z| ≧ 2.58 (Two tailed), 2.53 (One tailed)
(6) 계산된 통계값과 기각값을 비교해서 영가설과 대립가설 채택여부 결정
'+ 정리하기 > 광고조사방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t.4 | T-Test (0) | 2012.11.23 |
---|---|
Part.3 | Chi-Square Test (0) | 2012.11.17 |
Part.1 | 요약 01 (1) | 2012.11.08 |
제 7 장 | 서베이와 질적 현장 연구 (0) | 2012.11.05 |
제 6 장 | 실험 (0) | 2012.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