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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기/광고조사방법론

Part.4 | T-Test

cmos00 2012. 11. 23. 11:45

1. 정의

   - 두 집단 간 평균차이를 검증하는 추리통계기법

   - 범주형 척도로 구성된 독립변인 하나와 연속형 척도로 구성된 종속변인 하나가 필요

   - 두 개의 범주가 종속변인 측정치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는 방법




2. 종류


   1) 독립표본 t-test

      - 비교하려는 두 집단이 서로 다른 모집단에서 추출되었을 때,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검증하는 방법

        ex) 독립변인 (남/여), 종속변인 (인터넷사용시간)


   2) Paired Sample t-test (종속표본 t 검정)

      - 비교하려는 두 집단이 같은 모집단에서 추출되었을 때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검증하는 방법

        ex) 독립변인 (음주전/음주후), 종속변인 (운전면허 시험점수)




3. 기타용어


   1) 유의수준: 가설 검증 시 기각역에 들어갈 확률, 즉 오차가능성


   2) t-test H₁: 두 집단 간 평균차이는 없을 것이다.

                H₂: 두 집단 간 평균차이는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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