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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기/UX & UI 기획

5. 사용성의 이해와 사용성 평가의 활용

cmos00 2017. 4. 29.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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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성(Usability)이란? 


 - 사용자가 어떤 도구를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때에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

     (easy to use)’를 의미

 - 사용자와 컴퓨터간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에서 경험하는 ‘사용의 품질’ 을 의미

 - 사용자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유효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만족도(satisfaction)의 정도 (ISO)

   * 유효성: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제대로 달성 하였는가?

   * 효율성: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가능한 편리하게 수행 하였는가?

   * 만족도: 만족도 전반적인 사용 만족도는 어떠하였는가?



2. 야콥 닐슨(Jakob Nielsen)의 사용성 지침 


 1) 알기 쉬운 시스템 상태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반응시점에 사용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노출 


 2) 실제 사용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 사용자의 실제환경과 유사한 친숙한 단어와 문구, 개념 등을 사용하여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정보를 제공


 3) 사용자에게 자유 (User control and freedom)

   - 사용자가 시스템의 기능 선택에서 실수를 하거나 원치 않는 상태로부터 확실한 실행 취소 및 

     재실행 기능을 제공


 4) 일관성과 표준화 (Consistency and Standards)

   - 동일한 상황에서 상이한 버튼, 피드백, 아이콘 등으로 UI의 일관성을 해쳐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어서는 안됨


 5) 오류예방 (Error prevention)

  -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제거하거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사용자에게 작업을 취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제공


 6) 기억을 불러오지 않고 보는 것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설명은 언제든지 적절할 때 볼 수 있거나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함


 7)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사용자가 자주 실행하는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효율화를 조정할 수 있도록 제공


 8)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사용자의 의도와 달성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 불필요하거나 상관없는 정보는 제거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구현


 9)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 오류 메시지는 쉽게 이해되어야 하며, 문제 상황을 정확히 알려주고, 그 해결책 또한 제공


 10) 도움말과 설명서 준비 Help and documentation

  - 어떤 정보든 쉽게 찾을 수 있고, 사용자의 행위에 초점을 가지고, 수행할 구체적인 단계가 나열되고, 

     분량이 너무 많지 않아야 함



3. 사용성(Usability)의 속성과 원칙 


속성

설명

원칙

효율성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소모되는 자원의 효율

사용자가 최소한의 단계로 해당 작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유효성

의도학 목적을 완성도 있게 

달성하는가

사용자의 오류 처리 또는 그 복구 역시 쉽고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습 용이성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제품의 능력

사용자가 조작할 때마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사용정보들이 잘 

보이도록 설계해야 한다.

기억 용이성

사용자가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 양을 유지하는가

시스템은 사용자의 인지적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정범위 이상의 항목을 제시하지 않는다.

이해 용이성

사용의 특정 목적, 기능 및 조건을 

이해할 수 있는 제품의 능력 정도

시스템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피드백

사용자 입력 또는 인터랙션 방식에 대한 소프트웨어 제품의 반응성 

사용자에게 항상 현재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조작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지침

UI 상황에 맞는, 또는 오류가 

발생할 의미있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지 여부 

사용자 설명서에 유용한 정보와 사용에 관련한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

유연성

처음 지정된 거 이외의 작업 또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있는 정도 

사용자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개인 기호에 맞게 맞춤화 

할 수 있어야 한다. 

보편성

제품이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용자의 다양성을 

수용할 있는지 여부 

시스템은 사용자의 장애, 인종, 문화적 다양성을 가진 

모든 사용자를 고려해야 한다. 

안정성

정보와 데이터를 보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의 능력 

인증되지 않은 정보와 다른 사용자의 접근과 정보 데이터를 

보호할 있어야 한다. 




4. 사용성 평가(Usability Evaluation)의 정의와 목적 


 - 사용성 평가는 제품과 시스템의 복잡하나 기능들을 사용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 또는 개선하기 위해 문제점을 찾아 내고 개선안을 발굴하는 과학적 조사과정

 - 신규 또는 기존의 특정 제품, 시스템, 서비스의 기능에 대한 사용자 측면의 평가와 일련의 과정 

 - 제품과 시스템의 복잡한 기능에 대해 사용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사용 측면의 평가와 개선이 목적



5. 사용성 평가(Usability Evaluation)의 절차


 1) 태스크 시나리오(task scenario) 수행과 측정 및 기록 

  - 실제 사용 상황을 가정해 미리 작성된 목표 시나리오에 맞춰 기기 조작을 실행

  - 수행 시간, 수행도, 특이사항, 주요 오류 유형을 측정하고 기록 


 2)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와 개선·보완 사항 발굴 

  - 제품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주요 구성 요소 별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해 

    해당 제품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개선 보완해야 할 요소를 발굴 


 3) 문제점의 개선·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탐색 (반복) 

   - 주요 사용상 오류의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 및 보완하기 위한 아이데이션(ideation)을 진행하고, 

     향후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 



6. 사용성 평가 항목과 측정지표 

항목

설명

측정 지표

작업시간

-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완료한 시간
- 사용자가 특정 기능 또는 인터랙션 모드에 머무는 시간 

   (지속하는) 특정 이벤트를 수행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
- 입력 속도와 빈도 

- 완료시간
- 로딩시간
- 이벤트까지 걸린 시간 

- 입력시간 

사용패턴

- 사용자의 행동 또는 기능 사용빈도
- 마우스 클릭의 수, 기능 사용의 수, 마우스 활용의 양 등 

- 사용자의 접근의 수와 방문 빈도, 이용정보의 양
- 최적의 해결방법과 실제 행동 사이의 비율 

- 사용 빈도
- 정보 접근성
- 최선 해결책과의 편차 

정확성

-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완료할 때까지의 에러의 양
- 사용자 인터페이스 조작 또는 위치 컨트롤의 정확도 

- 검색 정보의 총량과 정확한 정보 사이의 비율 

- 에러율
- 공간 정확도
- 정보의 정확성 

완성도

- 사용자의 목표 성공 여부에 대한 숫자 혹은 백분율(%) 

- 성공/실패 여부와 비율 

학습 

용이성

- 객체를 보는 즉시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는 정도
-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 습득 정도
- 외부 요소가 중요한 정보와의 간섭없이 습득하는 정도 

- 행동유도성 

- 기억 용이성 

- 단순성 

일관성

- 동일한 상황이나 유사한 목표에 일관되고 표준화 된 

  체계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평가 

-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인식 요소와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지의 여부 

- 시각적 일관성 

- 기능적 일관성

- 가독성
- 친숙성 



7. 사용성 평가의 장점 및 중요성 

 

  1) 사용성 평가는 상세한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방향을 제시

  - 사용성 평가를 통해 제품, 시스템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인간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기 때문에 

    단계별로 상세한 문제점 발견을 가능

  - 같은 측정 방법을 기준으로 기존 제품 또는 경쟁 제품과의 비교를 통해 개선의 가능성을 평가


 2) 사용성 평가는 문제점의 진단과 발견된 이슈의 중요도 판단에 도움

  - 사용성 평가를 통해 제품, 시스템 또는 서비스의 문제점의 진단에서 나아가 발견된 이슈의 중요도를 판단

  - 문제의 우선순위에 따른 문제점과 개발 이슈의 제공으로 결정권자의 빠른 판단이 가능



8.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성(Usability)의 관계 


 - 사용성은 사용자경험의 품질 

 - 사용자 경험(UX)은 도구적 품질(사용성, 유용성), 비도구적 품질(심미성 측면, 상징성 측면)의 인지에 대한 

   감정 반응

 - 상호작용 하면서 시스템 특성, 사용자 특성 및 컨텍스트는 큰 영향을 미침

 - 또한, 사용자 경험의 실제 결과는 이 모든 것의 종합적인 것

 - 제품이나 서비스의 도구적 품질의 인지 요소인 유용성과 사용성, 

    비도구적 품질의 인지 요소인 심미성과 상징성에 대한 종합적 결과인 감정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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