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cmos00
- 경영전쟁
- ad
- 경영전략
- 손자병법
- 심리학
- 손무
- 마케팅
- olpost
- 광고
- communication
- 손자병법 활용
- 차가운바다
- Advertisement
- 손자
- frozensea
- 소비자
- 올포스트
- 카메라
- 광고조사
- 브랜드
- 대인관계
- 리서치
- 60d
- Marketing
- research
- 커뮤니케이션
- Dslr
- 매체
- 광고학개론
- Today
- Total
cmos00
6. 사용자중심디자인 (UCD) 본문
1. 사용자중심디자인(UCD, User Centered Design)의 개념
1) 디자인적 문제해결 과정
-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 서비스,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
- UCD의 최종적 단계에서의 결과물인 디자인은 인간(사용자)의 편의와 가치의 실현에 초점
2)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 UCD는 사용자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에 따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최적화를 통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 가치를 현실화
2. 사용자중심디자인(UCD)의 중요성
1) 사용자의 이해가 최우선이 되는 디자인 방법론
- 개발과정에 사용자가 개입, 사용자 테스트가 중요시되는 디자인 방법론
- 사용성과 직접적으로 결부된 인간 요소(human factor) 연구에 기반을 둠
- 심성모형, 행동유도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이해하고 디자인에 반영
2)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한 원칙
-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에 집중
- 요구 사항과 디자인을 사용자와 함께 검증
-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개발을 반복적으로 수행
-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고려
3.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핵심가치
1) 사용자(user)
- 사람들이 진심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2) 사용 편의성(usability)
- 다양하고 복잡 다기능화 되어가는 스마트기기의 사용자가 보다 사용이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해야
하는 필요성
3) 사용자 참여 디자인(participatory-design)
- 디자인 단계별로 실제 사용자들을 참여시켜서 설계와 검증을 진행, 제품의 기획과 설계 등 모든 단계에서
사용자를 참여시켜서 확인하고 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핵심
4.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특징
1) 사용자의 개발 절차의 개입
- UCD는 철저하게 사용자에 초첨
- 사용자의 경험적(empirical) 정보를 이용하여 그들이 원하는 디자인 요구사항을 도출
2) 반복적 디자인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
- 사용자의 피드백, 테스트 등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는 개발과정에서 수많은 평가 개선의 반복
- 사용자의 이해가 중요하기 때문에 심리학, 인류학, 문화, 언어 등 인문사회학적 접근과 협력이 요구
5.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의 기본 원칙
1) 단계 정의보다 각각 사용자 개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가 중요
2)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시스템 디자인
3) 사용자의 이해와 프로토타입을 통한 디자인에 대한 반복적 사용자 평가와 개선
'+ 정리하기 > UX & UI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UX 시나리오 (1) | 2017.04.29 |
---|---|
7. 사용자 중심 디자인 수행 단계 (0) | 2017.04.29 |
5. 사용성의 이해와 사용성 평가의 활용 (0) | 2017.04.29 |
4. 사용자 인터랙션 (User Interaction) 디자인 이해 (0) | 2017.04.27 |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이해 (0) | 2017.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