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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페르소나와 사용자모델링 방법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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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페르소나와 사용자모델링 방법론

cmos00 2017. 5. 1.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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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 모델링(user modeling) 정의

 - 사용자 모델링은 실제 시스템 개발에 부합하는 사용자 모형(Model)을 제작하여, 

    특성을 시스템의 개발 목적에 따라 ‘사용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과정’ 

 - 사용자 분석과 사용자 모델링의 관계: 사용자 분석이 사용자의 Needs를 전반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라면, 

                                                          사용자 모델링은 그 추려진 분석 내용을

                                                          시스템에 구현하고 구체화시키는 과정



2. 사용자 모형(model) 구분 


 1) 인지적 모형 (cognitive model) 

  -  사용자가 어떻게 시스템을 이해하고, 사용 과정을 어떻게 배우고,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와 관련된 모형


 2) 역할 모형 (user role model)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 역할관계에 초점 (욕구, 필요, 기대, 관심, 행태 등의 집합)


 3) 사회기술 모형 (socio-technical model) 

  - 기술적인 요소가 동시에 고려된 사회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



3. 멘탈 모델의 이해와 활용 


 1) 멘탈 모델과 사용자 모델링 

  -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대해 그들과 이야기하고, 패턴을 찾고,

     그 패턴을 모두 포괄하는 하나의 모델로 정리하는 일이라는 점에서 사용자 모델링과 같은 의미 


 2) 멘탈 모델링 과정 

  (1) 사용자 인터뷰하기: 사용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사용자 진술의 수집 

  (2) 사용자 행동 추출하기: 사용 목적에 다른 행동의 양상과 속성, 절차 등을 추출 

  (3) 행동 패턴 찾기: 개별 행동들의 패턴화 된 특징 도출 


 3) 멘탈 모델의 정의 

  - 멘탈모델은 사람들의 행동 동기, 사고 과정 뿐만 아니라 그들이 행동하는 감성적, 철학적 배경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 멘탈모델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의 목적, 기능, 방법 등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사용자들이 

    경험하거나 하게 될 많은 상황을 규명하고 분류하는데 효과적인 방법 



4. 페르소나(persona)


 1) 정의

  - 그리스의 고대극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일컫는 말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화하는 것


 2) 역할

  - 목표 사용자 그룹들의 이해를 돕는 역할

  - 제품과 시스템이 얼마나 적합할지, 만족도를 향상 시키도록 유도하는 가이드 역할 

  - 사람의 개성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인간적인 접근을 하고 동감을 느끼는 것이 가능 


 3) 장점

   - 페르소나를 사용하면 사용자를 인간의 얼굴을 가진 한 개인적 인격체로서 보다 인간적으로 가깝게 이해 가능

   - 가상의 인물이지만 실제 사용자들이 필요하고 느낄 만한 것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근 가능

   - 페르소나는 마케팅, 디자인, 판매 등 다양한 개발 조직 간에 사용자 이해를 위한 상호소통의 도구로서 

     유용하게 이용


 4) 활용 지침


  - 페르소나는 사용자를 상세히 묘사한 것으로 사용자 유형 프로필

  - 페르소나는 일반적으로 80% 정도의 사용자를 커버할 수 있는 3~5명의 대표 사용자를 대상으로 구성

  - 페르소나는 디자인 개발 결과물에 대한 평가척도로, 페르소나의 인물 자체는 가상이지만 

    실제 사용자들에게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함


5) 구성요소 

  - 기본 사항: 사진, 이름, 개인 설명 등의 몰입을 도와주는 요소들 

  - 목표: 경험적 목표, 궁극적 목표, 인생의 목표

  - 계기/동기: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 주된 이유 

  - 태도/관점: 제품과 서비스를 바라보는 생각과 관점 

  - 행태의 흐름: 사용 내역 (얼마나 자주)

  - 환경: 라이프스타일

  - 숙련도: 기술 활용 능력

  - 불만족도: 기존 제품서비스 사용경험의 문제점 

  - Needs: 기대하고 바라는 바 


 6) 작성 프로세스 

  (1) 사용자 컨텍스트 분석(context Analysis) 및 요구사항(requirement Analysis) 분석 

  (2) 주요 행동 패턴으로부터 전형적인 특성들을 결정 

  (3) 맵핑법을 통해 인터뷰 대상자를 특성에 매치하고 패턴을 도출 

  (4) 주요 패턴으로부터 ‘페르소나’를 결정하고 ‘페르소나’ 목적을 정의 

  (5) ’페르소나’를 정교하게 다듬고 실질적 모델을 완성 

  

 7) 작성 시 주안점 

  - 사용자 설문이나 사용 후기의 양식을 통해 얻은 자료로 사용자의 과거 경험을 파악, 

    이를 통해 Needs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가상의 사용자를 설정

  - 사용자 분석을 통해 얻은 정성, 정량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때문에 신뢰성 있는 리서치가 진행 

     되어야 함

  - 사실에 기반을 둔 사용자 조사 자료를 통해 얻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라는 사실을 늘 인지

  - 최대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고려한 제품, 서비스에 대해 하나 이상의 페르소나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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