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ad
- 소비자
- 리서치
- 마케팅
- 차가운바다
- 60d
- cmos00
- Advertisement
- 심리학
- communication
- 경영전쟁
- research
- Marketing
- 손무
- 매체
- Dslr
- 카메라
- olpost
- 손자병법 활용
- 광고학개론
- 경영전략
- 브랜드
- 손자병법
- frozensea
- 손자
- 광고조사
- 광고
- 대인관계
- 올포스트
- 커뮤니케이션
- Today
- Total
cmos00
8. 사실중심 사고 본문
1. 사실 중심 사고란?
- 사실에 근거해서 자기의 주장을 펼치는 생각의 습관
- 새로운 사실이 사실인지 다방면에서 검토
- 기존에 알고 있던게 있다면 이 점이 사실인지 재검토
2. 필요성
1) 남이 아닌 나 자신을 설득하고, 이를 통해 자신감 있게 자기 주장을 할 수 있게 되기 위해서
2)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논리는 그 논리를 뛰어넘는 새로운 논리가 세워졌을 경우 논리력을 잃을 수
있기에 논리력을 통한 설득보다 사실을 통한 설득이 더 설득력 있음)
3) 싸우지 않고 이기기 위해 (논쟁하지 않고 설득하는 것이 훌륭한 기획자임)
- 논쟁에서 이겼다고 판단되더라도 상대방은 이를 제압하기 위한 또 다른 논거를 찾는 데 집중하거나,
또 다른 주제로 논쟁을 준비하는 성향을 보이기에 논쟁하지 않고 설득하는 것이 효율적
3. 방법
1) 제로베이스 사고의 습관
- 가설지향 사고는 효율/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모든 사실을 가설에 부합하게
해석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
- 정보가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다양한 시각에서 도출하고, 가설을 입증하는 데 한치의 의구심도 없는 지 검토
2) 현장의 정보 중시
- 현장에서 얻을 정보가 가설에 부합되지 않을 때 직급이나 경험으로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있는 데,
이는 위험하기에 현장의 정보를 중시하는 자세가 중요
3) 정보의 정량화
-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
4. 단점
- 사실 중심 사고는 현장의 정보를 중시하고 모든 정보를 정량화 해야 하기에 정보 수집 및 분석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
- 때문에 정보수집의 필요성이 높은 것과 낮은 것을 분류하여 필요성이 높은 정보 수집에 초점을 맞춤
- 상대방이 뻔히 알고 있거나, 쉽게 동의할 수 있는 내용의 주장은 굳이 정보를 수집하지 않아도 됨
- 상대방이 잘 알지 못하거나, 기존에 알고 있는 것과 다른 주장의 경우 필수적으로 수집
'+ 정리하기 > 기획안 작성을 위한 사고력 향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창의적 사고 (0) | 2017.05.10 |
---|---|
9. 피라미드 구조 (0) | 2017.05.10 |
7. 가설지향 사고 (0) | 2017.05.10 |
6. Logic Tree (0) | 2017.05.10 |
5. Pattern 사고 (0) | 2017.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