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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업기획서 작성 개요 본문
- 기획서란 기획의 전체상을 하나하나의 요소로 분류하여 종합 정리해 놓은 것
1. 기획의 목적
1) 스스로를 설득하기 위해서
- 기획과정에서 추상적이고 실현성이 부족해 보일 수 있음
- 이를 기획서로 정리하면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 모색
2)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서
- 보고 과정 중 담당자가 보고한 내용을 중간관리자가 의사결정자에게 똑같이 설명이 불가능
- 가능한 담당자 의도를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문서로 정리하여 전달
3) 관계자들과 기획 내용을 쉽게 공유
2. 좋은 기획서의 특징
1) 목적에 부합
-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가치있는 내용이 될 수 있어야 함
2) 이해하기 쉬워야 함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추가 설명없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3) 간결
- 빠른 보고와 의사결정이 중요한 시대이기에 내용이 정확 간결해야 함
- 간결해야 전달능력이 가장 좋음
4) 정확
- 10가지 사실이 맞더라도 한가지만 틀리면 전체 기획서의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기에 정확성이 중요
- 정보를 해석할 때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고 정보가 정확한 지 확인하는 자세 필요
5) 완결성
- 의사 결정자 입장에서 의문사항을 체크하고 이에 대한 해답이 기획서에 포함되어 있는 지 점검
3. 좋은 기획서와 나쁜 기획서의 차이
좋은 기획서 |
나쁜 기획서 |
표지와 목차만 보고도 내용 짐작 가능 |
표지와 목차를 통해 내용 짐작 불가능 |
목적, 목표, 기획 의도가 명확 |
목적, 목표, 기획의도가 불명확 |
분석이 객관적, 계량적 |
분석이 주관적, 비 계량화 |
문장이 간결, 정확 |
문장이 길고, 비 정확 |
내용이 명확 |
내용이 불명확 |
Visual한 요소 (도형, 이미지, 그래프 등) 잘 활용 |
글로만 채워져 있음 |
내용과 공란의 균형이 맞아 보기가 편함 |
글자와 공란을 고려하지 않아 텅 비어 있거나 꽉 참 |
시선을 위배하지 않은 레이아웃 |
시선을 고려하지 않은 레이아웃 |
핵심사항만 간략, 적은 수의 페이지 |
구구절절, 많은 분량 |
4. 사업계획서
1) 정의
- 돈을 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으로 발전시킨 것
2) 작성 전 검토사항
- 명확한 고객가치: 누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것이고, 왜 구매할 것이며,
제품 및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이 무엇인지 확인
- 적절한 시장규모: 미래 성장률, 경쟁사, 자사/경쟁사 강/약점, 목표시장에서의 M/S
- 충분한 혁신: 혁신이 없다면 진입장벽이 너무 낮아서 초기 성공이 유지되기 어려움
- 실행 가능성과 높은 수익성: 법적, 시간/자원 상 제약, 회사의 역량
3) 작성 절차
- 제품 및 서비스에서 고객가치를 명확하게 확인 (Business Concept를 명확하게),
시장 및 경쟁분석을 간략하게 진행 (사업 타당성 확인)
- 제품 및 서비스의 향후 과제를 명확하고 시장 및 경쟁분석을 보다 상세하게 진행, 마케팅 계획 수립
- Business System 설계를 포함하여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재무계획을 완성
5. 요약문
- 사업계획서의 제목과 목차를 읽고 난 다음, 본문을 읽기에 앞서서 읽는 것으로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소
- 사전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Business Idea, 표적고객의 구체성과 고객가치,
전체 시장 규모 및 성장 속도, 차별화 포인트, 수익률을 간결히 정리
6. 사업계획서 표준목차
1) 제품/서비스
- 기존의 가치를 보다 낮은 비용으로, 혹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을 어필
- 제품/서비스 혹은 사업 시스템이 높은 수준의 혁신을 다루고 있는 지, 이 혁신을 보존하고 유지해 갈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을 기술
- 제품/서비스가 현재 어느 단계까지 개발되어 있는 지, 기술적/제도적/법적/사회 문화적 장애 요인들을
명확히 하고 해결 방안 제시
2) 시장 및 경쟁
- 시장의 큰 잠재력과 당사의 경쟁력을 어필
- 고객 수, 단위 당 판매, 매출액 등 목표시장이 일정 규모 이상이거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기술
- 시장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정 -> 향후 전개 방향에 대한 가설 -> 가설 검증에 대한 Fact 수집
- 핵심고객가치, 목표 고객, 매출액, 가격, 시장점유, 비용, 제품수, 유통 채널 등에서 경쟁력 어필
- 경쟁우위 요소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어필
3) 마케팅
- 4P 관점에서 전략 방안 기술
4) 운영 계획
- Value Chain: 프로세스 중 어떤 부분이 Value 창출의 핵심 요소인지 설명
- Outsourcing 여부 결정: 개별 프로세스 별로 내부 자원 활용이 유리한 지 아웃소싱이 유리한 지
전략적 중요성, 적합성 관점에서 고려
5) 조직 및 인력
- 필요한 조직 형태를 조직도와 함께 제시하며 각 조직 단위 별 미션 및 기능 상세 기술
- 조직 별 리더 및 팀원에게 요구되는 스킬, 자질, 경력 등을 상세하게 기술
- 리더/팀원에 대한 평가 및 보상 방안도 제시
- 사업 단계 별로 조직단위 및 직위 별로 소요 인력을 표시
6) 기회와 위험
- 신규 사업 추진에 따른 기회와 위험의 내용을 시장, 경쟁, 기술 등의 측면에서 도출
- 리스크의 영향력과 발생 가능성을 계량적으로 측정
- 리스크를 상쇄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
7) 재무계획
- 예상 재무제표 작성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5년이상 현금 흐름이 이익이 되는 시점 후
1년 까지 작성
- NPV, IRR, Payback Period 등 경제성분석 결과 및 주요 변수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Sensitivity Analysis) 결과 분석 (투자비, 가격, 판매량, 원재료비, 판관비 등)
- 최초 2년 월별, 분기별로 상세한 재무 계획 작성, 이후는 연간으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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